박지원 "한국당, 황교안 모셔오기? ‘김병준 투’ 된다"

노컷뉴스 이 시각 추천뉴스

닫기

- +

이 시각 추천뉴스를 확인하세요

전원책-김병준 다툼에..한국당 '만신창이'
김병준, '전당 대회 준비위원장'으로 전락
北-美 관계, 정상 간 신뢰있으니..해결될 것
'귤박스 논란' 홍준표.."이제 국민들 안속아"

■ 방송 : 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 FM 98.1 (07:30~09:00)
■ 진행 : 김현정 앵커
■ 대담 : 박지원(민주평화당 의원)

우리 정치 한 달 앞을 내다보는 시간이죠. 월간 아무개. 오늘은 <월간 박지원=""> 준비되어 있습니다. 민주평화당 박지원 의원, 어서 오십시오.

◆ 박지원> 안녕하세요.

◇ 김현정> 오늘 <월간 박지원=""> 2회입니다. 무슨 얘기부터 시작을 해 볼까 했는데 일단은 국회 얘기부터 좀 해야 될 것 같아요, 박 의원님. 국회, 지금 처리해야 될 사안은 굉장히 많은데 국회가 또 파행입니다. 왜 파행인가 봤더니 인사 문제죠. 가장 핵심은 인사 문제인가 봐요. 경제팀을 왜 그렇게 돌려막기 인사를 했는가. 그리고 조명래 환경부 장관 야당들이 그렇게 반대를 했는데 임명 강행한 거. 이것에 대해서 문재인 대통령이 입장 내놔라. 조국 수석 인사에 책임지고 해임시켜라. 이게 보이콧 이유더라고요.

◆ 박지원> 물론 야당의 주장도 일리도 있지만 저는 국회 자체를 거부하는 것은 잘못이다. 이렇게 생각합니다.

◇ 김현정> 아니, 박 의원님도 야당이시잖아요. 민주평화당도 그 보이콧에 들어갔던데요.

◆ 박지원> 물론 뭐 어제 우리는 부분적으로 보이콧했는데 어떻게 됐든 국회는 열어야죠. 제가 법사위원입니다마는 민생 법안 상당한 합의를 해서 통과시켰으면 본회의를 열어서 법안 통과시키고 또 국회에서 서로 의견을 교환하고 싸울 때는 싸우더라도 국회 자체를 보이콧하는 것은 야당은 가장 강력한 투쟁 장소가 국회이기 때문에 저는 잘못이다. 이렇게 봅니다.

◇ 김현정> 이 문제의 본질에 대한 어떤 찬반을 떠나서 어찌 됐든 국회는 열어야 하고 국회 안에서 얘기했었어야 했다. 이 말씀이세요.

◆ 박지원> 그렇죠.

◇ 김현정> 통과시켜야 될 민생 법안, 비쟁점 법안은 통과를 시키면서 가야 한다. 그 말씀이시군요.

◆ 박지원> 그렇죠. 그래야 국민이 납득하지 전체를 보이콧하기 때문에 국회의원 무노동, 무임금 해라 하는 거 아니겠어요?

◇ 김현정> 그러면 조국 수석 해임에 대해서는 혹시 어떻게 개인적으로는 어떻게 보세요?

◆ 박지원> 그렇죠. 조국 수석에 대해서는 국회에서는 인기가 없어요. 안 좋아해요.

◇ 김현정> 그래요? 야당 전체적인 분위기가 다 그래요?

◆ 박지원> 국회의원들 분위기가.

◇ 김현정> 왜 안 좋아해요?

◆ 박지원> 그러나 저는 좋아합니다. 왜냐하면 그래도 그분이 계시니까 검경 수사권 조정, 지금 사법부 문제 또 공수처 신설. 이런 것들을 개혁적으로 이끌고 있거든요. 그러기 때문에 저는 물론 인사 검증 문제에 대해서 또 문재인 정부가 이미 발표한 7대 원칙을 지켜나가지 못한 것에 대해서는 많은 책임이 있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조국 수석을 해임해라' 하고 정치적 촉구는 하고 있지만 대통령 고유 권한이기 때문에 우리가 마냥 기다릴 수는 없다. 저는 그렇게 봅니다.

◇ 김현정> 개인적으로는 조국 수석 해임 마땅치 않다고 보고 또 뭐 해임하려고 요구하는 분도 있을 수 있지만 어쨌든 본회의 열고 국회에서 얘기하자. 그게 핵심입니다.

◆ 박지원> 그렇죠. 당연히 그래야죠.

◇ 김현정> 알겠습니다. 한국당 얘기로 가보죠. 지금 정치권에서 제일 시끄러운 당은 한국당 맞습니까? 바른미래당인가요? 어느 쪽이에요?

◆ 박지원> 안 시끄러운 당이 없죠.

◇ 김현정> 민주당은 안 시끄러운 거 아닙니까?

◆ 박지원> 민주당은 아무래도 집권 여당이기 때문에 청와대와 좀 조율을 하고 또 그 일부는 부글부글 끓는 사람들도 있어요.

◇ 김현정> 민주당에도?

◆ 박지원> 국회의원이라는 게 다양한 사람들이기 때문에 우리가 흔히 보면 여야 간에 원수처럼 싸우는가라고 보지만 또 개별적으로 만나서 여러 얘기들을 나누거든요. (민주당 안에서도) 예를 들면 경제 문제 같은 거. 정부, 청와대에 대해 많은 불만을 가지고 있는 분들도 있죠.

◇ 김현정> 민주당 안에도.

◆ 박지원> 그렇죠. 경제가 나쁜 것은 세상 모든 국민이 다 아는데 청와대나 정부는 괜찮다 하고 이렇게 소득 주도 성장으로 밀고 가니까 개별적으로는 이건 아니다. 왜냐하면 국회의원들의 가장 큰 장점은 민심을 안다는 거예요.

◇ 김현정> 지역구 항상 다니니까.

◆ 박지원> 지역구를 밤낮 다니니까. 그런 게 있는데 지금 한국당은 아무래도 김병준, 전원책. 이 싸움으로 인해서 만신창이죠.

◇ 김현정> 만신창이. 안 시끄러운 곳은 없지만 한국당은 아예 만신창이입니까?

◆ 박지원> 그렇죠.

◇ 김현정> 만신창이. 일단 기자 회견 어떻게 보셨어요? 그러니까 전원책 변호사 해촉과 그 뒤 기자 회견까지 그 일련의 과정 어떻게 보셨어요?

◆ 박지원> 그런데 오늘 김현정 앵커가 질문하는 게 전부 저하고 친한 사람들을 비난하게끔 하는데 전원책 변호사 저하고 아주 친합니다. (웃음)

 

◇ 김현정> 아주 친하세요? (웃음)

◆ 박지원> 이념적으로는 완전히 달라요.

◇ 김현정> 완전히 달라도 개인적으로는 아는 사이.

◆ 박지원> 참 훌륭한 분인데 제가 처음부터 가지 마라.

◇ 김현정> 가지 말라고 그러셨어요?

◆ 박지원> 조강특위 위원 가지 마라. 전권은 그렇게 준다고 하고 (그러는데) 만약에 한국당 비대위원장으로 간다고 하면 가라.

◇ 김현정> 김병준 위원장 그 자리로 간다고 하면 가라.

◆ 박지원> 그렇죠.

◇ 김현정> 대표급으로 간다 그러면 가라.

◆ 박지원> 그렇죠. 거기는 결정권자니까. 그렇지만 전권을 가진 조강특위 위원은 마치 책임 총리라고 주장하는 거하고 똑같아요. 그 위에 대통령이 있단 말이에요. 그러니까 자기가 무엇을 결정하더라도 최종 결정권자는 김병준 비대위원장이 되는 겁니다. (그러니까) 꿈을 가지고 가서는 안 된다. 그리고 특히 김병준 위원장은 비대위원장으로 취임하면서 친박, 친이, 인적 청산을 해야 성공하는데 그런데 아무것도 안 했잖아요. 자기는 자기 손에 물도 안 묻히고.

◇ 김현정> 피는 고사하고 물도 안 묻혔다?

◆ 박지원> 그렇죠. 전원책 변호사 데려다가 피 묻히라고 하니까. 이분이 비대위원장이 할 얘기를 계속하고 그런 액션을 취하니까 결국 잘린 거 아니에요. 그런데 전원책 변호사 또 기자 회견한다고 해서 제가 공개적으로 하지 마라.

◇ 김현정> 기자 회견하지 마라?

◆ 박지원> 그거 해 봐야 아무 필요도 없다.

◇ 김현정> 그럼에도 불구하고 한 건 뭐일까요?

◆ 박지원> 한 거 보니까 또 내용도 아무것도 없어요. 폭로할 게 뭐가 있겠어요. 그런데 결국 그분만 좀 망가진 것 같아요.

◇ 김현정> 망가진 것 같다.

◆ 박지원> 그 내용 보면 다, 언론에서 다 망가지게 얘기하던데요.

◇ 김현정> 얻은 건 없이 결국 만신창이가 돼서 돌아온 전원책 변호사. 그리고 당도 만신창이가 됐다.

◆ 박지원> 전원책 변호사야 뭐 어차피 정치인이 아니니까 이제 잊혀가겠죠. 그리고 이제 다른 뭐 또 방송에 나와서 평론가로서 역할, 또 변호사로서 하겠지만 아무튼 만신창이가 된 것은 한국당이죠. 지금 김병준 비대위원장이 무슨 리더십을 갖겠어요.

◇ 김현정> 김병준 비대위원장은 진짜 어떻게 될 거라고 보세요? 지금 친박계 쪽에서는 김병준 비대위원장. 당의 품격 이렇게 떨어뜨린 거, 지금 말씀하셨듯이 만신창이 만든 것에 대해서 책임지고 사퇴하라고 얘기하고 김병준 위원장 제가 어제 인터뷰했습니다마는 사퇴할 생각 없다.

◆ 박지원> 사퇴하겠어요? 사퇴는 안 하지만 어떤 한국당 당내에서 또 한국당원들이 국민들이 생각했던 그런 개혁 아무것도 손 못 대고 '전당 대회 준비위원장'으로 추락한 거 아니에요?

◇ 김현정> 전당 대회 준비위원장.

◆ 박지원> 이제 전당 대회 치르고 나가겠죠.

◇ 김현정> 그렇게 하면 사퇴 안 해도 이미 사퇴한 거나 마찬가지다, 비대위원장?

◆ 박지원> 그렇죠.

◇ 김현정> 힘 다 빠진 호랑이라고 보시는 거예요, 종이 호랑이?

◆ 박지원> 아니, 지금 뭘 하겠어요.

◇ 김현정> 뭘 하겠는가.

◆ 박지원> 전당 대회 2월달에 한다고 그러니까 지금 12월 임시 국회 끝나면 이제 재편하고 조강특위 열어서 또 뭐 하고 하면 금방 가요. 자기가 뭘 하겠다는 거예요.

◇ 김현정> 그러면 이준석 최고위원은 그런 얘기를 하더라고요. '차라리 스스로 사퇴하는 게, 빠른 시일 안에 스스로 사퇴하는 게 영예롭게 떠나는 길일 것 같다.' 그분은 그런 얘기하던데요?

◆ 박지원> 물론 그런 얘기도 될 수 있겠지만 그래도 칼을 뽑았는데 호박이라도 쳐야지.

◇ 김현정> 호박이라도 쳐야 되는 신세가 됐군요.

◆ 박지원> 지금 아무것도 못 하고 가는 거 아니에요.

김성태 자유한국당 원내대표와 김관영 바른미래당 원내대표가 13일 국회에서 '여야정상설협의체 후속기구 출범 불발'과 관련한 기자회견을 갖고 있다. 왼쪽부터 자유한국당 윤재옥 원내수석부대표, 김성태 원내대표, 바른미래당 김관영 원내대표, 유의동 원내수석부대표. (사진=박종민 기자)

 

◇ 김현정> 알겠습니다. 자유한국당 그런 상황에서 원내대표 뽑습니다. 원내대표 뽑고 또 원내대표 선거 앞두고 친박, 비박 다시 등장하고 있고 그런 상황에서 원내대표 후보들이 무슨 얘기를 하고 다니냐, '내가 되면 황교안 전 총리 모셔오겠다.' 이제 이 이야기를 공개적으로 막 하는데요. 어떻게 보세요?

◆ 박지원> 황교안 전 총리는 당 대표로 모셔오겠다는 의미인지 대통령 후보로 모셔오겠다는 의미인지 모르겠어요. 그렇지만 그분도 뭐 대통령 후보로 지금 현재 보수층에서 1위이기 때문에 바라볼 수는 있겠죠. 그렇지만 당 대표로는 총선을 치러야 할 때 굉장히 어려움이 많단 말이에요.

◇ 김현정> 그 이유는 모셔오면 어렵다는 이유는 이분도 현실 정치 안 해 봤기 때문에?

◆ 박지원> 그렇죠.

◇ 김현정> 김병준 2입니까?

◆ 박지원> 네, 김병준2.

◇ 김현정> 제2의 김병준 될 거다.

◆ 박지원> 그게 이제 어쩔 수 없는 게 친박과 친이가 첨예하게 싸우고 있는데 총선에 칼질을 해야 된단 말이에요.

◇ 김현정> 칼질 해야죠.

◆ 박지원> 하고 나면 난리가 나는 거죠. 그렇기 때문에 만약 제가 황교안 전 총리라고 한다면 까마귀 싸우는 곳에 백로 가지 말고 기다리고 있다가 좋은 이미지로 대통령 후보로 나가는 것이 좋다. 단 황교안 전 총리가 먼저 할 일이 있어요.

◇ 김현정> 뭡니까?

◆ 박지원> 박근혜 정부에서 총리 또 법무부 장관을 했잖아요. 여기에 대한 통렬한 반성과 대국민 사과가 앞서야 시대정신에 부합하는 일을 할 수 있다. 저는 그렇게 생각합니다.

◇ 김현정> 대선 후보로 나가면, 될까요?

◆ 박지원> 그건 모르죠.

◇ 김현정> 어쨌든 후보로 나가기 위해서는 지금 탄핵당한 대통령 밑에 있었던 데 대한 사과.

◆ 박지원> 저는 당 대표보다는 후보로 가는 것이 좋고 당 대표건 후보건 박근혜 대통령과 함께한 국정농단에 대해서 일말의 책임이 있단 말이에요. 거기에 대한 처절한 반성과 대국민 사과가 있어야 된다. 그렇게 얘기하는 겁니다.

◇ 김현정> 알겠습니다. 지금 한국당 상황 잠깐 얘기를 했고 시간이 벌써 훌쩍 갔는데 지금 북한 전문가가 오셨으니까 이사이에 귤을 어떻게 보내는 얘기 나오고 그 와중에 북미 정상 회담은 어떻게 되느냐 얘기 나오고 북미 간에 고위급 회담 얘기 나오고 막 뭔가 돌아가기는 돌아가는 것 같은데, 물밑에서. 뭔지 잘 모르겠어요. 이것 판 좀 읽어주세요.

 

◆ 박지원> 북미 고위급 회담은 제가 알고 있기로는 미국에서 김영철 부위원장에게 이번 주말, 다음 주에 와도 좋다. 그리고 만약 불가능하면 최소한 이달 말까지 북미 고위급 회담 갖게 미국으로 와라. 이렇게 했지만 지난번에도 김영철 부위원장이 사실상 연기를 한 거 아니에요?

◇ 김현정> 그렇죠.

◆ 박지원> 굉장히 부담을 가지고 있는 것 같아요. 왜냐하면 북한 김정은 위원장은 '미국에서 UN 안보리 제재, 미국 경제 제재를 좀 완화해 달라.' 이걸 요구하고 있으니까 김영철 부위원장이 북미 고위급 회담에서 이걸 얻어 와야 되거든요. 그런데 지금 트럼프 대통령이나 미국 국내 정치 상황이 이번 예비 선거에서 비록 트럼프가 사실상 승리했다고 하지만 하원이 민주당 아니에요?

◇ 김현정> 그렇죠.

◆ 박지원> 그렇기 때문에 미국 언론이, 국민 여론이 '제재 완화는 안 된다.'(하니까) 얻어올 게 없는 거예요.

◇ 김현정> 그러니까 못 간다.

◆ 박지원> 그래서 저는 가서 해야 되는데 미국도 비핵화를 위해서는 김정은 위원장이 비록 감동적인 어떤 조치는 안 했지만 상당한 조치를 하고 있고 또 미래 핵에 대해서도 미국에 가장 문제가 되는 ICBM에 대해서도 상당한 성의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좀 완화를 해 주는 게 좋다. 저는 개인적으로 그렇게 생각하는데.

◇ 김현정> 알겠습니다.

◆ 박지원> 아시다시피 제가 트럼프 대통령이 아닙니다. (웃음)

◇ 김현정> (웃음) 트럼프의 마음은 아무도 모른다. 그런데 북미 정상 회담은 진짜 1월로 미뤄진 상황이고 김정은 위원장의 답방은 언제쯤이라고 보세요?

◆ 박지원> 저는 김정은 위원장이 거듭 말씀드리지만 전략적으로도 답방을 해서 미국에 대한 성의 표시를 하는 게 좋습니다.

◇ 김현정> 우리 답방하는 게 어떻게 미국에 대한 성의 표시가 되는 겁니까?

◆ 박지원> 약속을 지켜나간다.

◇ 김현정> 아, 지켜나간다? 우리 남한에 연내로 오겠다고 했던 그 약속을 지키는 모습을 또 보여준다.

◆ 박지원> 지켜나간다.

◇ 김현정> 그런데 북한으로서는 북미 정상 회담 열리기 전에 한국 오는 게 별로 득이 될 건 없기 때문에 안 올 거라는 해석들이 있잖아요.

◆ 박지원> 그렇지는 않을 거예요.

◇ 김현정> 않을 거라고 보세요?

◆ 박지원> 왜냐하면 지금 현재 북미 간에 현재 교착 상태니까 문재인 대통령이 계속 그러한 것을 풀어나가는 것은 잘하셨잖아요. 그렇기 때문에 먼저 우리 한국을 답방해서 제4차 남북 정상 회담을 가져서, 거기에서 조율을 하고 또 한미 간에도 충분한 조율을 해 가지고 그 숨소리를 전달하고 또 김정은 위원장의 북미 정상 회담을 위해서도 전달을 하기 때문에 저는 그러한 전략을 위해서라도 김정은 위원장이 답방한다. 그렇게 보고 있습니다.

◇ 김현정> 연내 답방이라고 그러면, 벌써 오늘이 11월 16일입니다.

◆ 박지원> 그렇죠.

◇ 김현정> 한 달 반밖에 안 남았어요.

◆ 박지원> 굉장히 촉박하죠. 그렇지만 이미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위원장은 세 번 정상 회담을 한 경험을 가졌습니다.

◇ 김현정> 그중에는 굉장히 갑자기 이루어진 것들도 있었고.

◆ 박지원> 그렇죠. 그리고 뭐 우리나라라는 게 호텔이 없습니까, 비행기가 없습니까. 다 준비돼 있는 거예요.

◇ 김현정> 그렇군요.

◆ 박지원> 그리고 남북 정상 간에는 저는 상당한 신뢰가 있기 때문에 잘될 수 있다.

◇ 김현정> 될 수 있다. 북미 정상회담 후로 미룰 이유가 없다. 오히려 그걸 촉진시키는 푸는 계기가 될 수도 있다고 보는 거군요.

◆ 박지원> 지금 북미 정상 회담도 미국에서는 상당히 열린 자세를 가지고 있는 것 같아요. 또 여태까지 북미 간에 '탑다운' 아니에요? 두 정상이 만나서 풀었지, 밑에 고위급 회담에서는 잘 안 풀렸어요. 항상 그런 거죠.

◇ 김현정> 알겠습니다. 귤은 그나저나 좋아하세요?

◆ 박지원> 좋아하죠.

◇ 김현정> '귤 상자 속에 귤만 갔겠느냐.' 이 이야기 듣고는 어떠셨습니까, 홍준표 전 대표 얘기 듣고는?

◆ 박지원> 귤 상자에는 수박 못 들어가는데요. 수박 보냈겠어요? 귤 상자에 귤 들어갔지.

◇ 김현정> 제가 이해를 못 한 겁니까?

◆ 박지원> 아니, 그렇게 아예 홍준표 전 대표가 '귤도 보내지 마라. 그것도 제재 걸린다' 하고 억지 부릴 수는 있어요. 그렇지만 교묘하게 홍준표 전 대표답게 '귤 상자에 귤만 들어 있겠느냐?' 제가 맨 먼저 SNS 날렸어요. '그러면 뭐 들었냐? 당신이 알면 한번 말해 봐라.'

◇ 김현정> 말해 봐라.

◆ 박지원> 말 못 하잖아요. 그러면서 색깔론을 집어넣어보려고 하는데 이제 우리 국민 수준이 그건 다 초월돼요.

◇ 김현정> 차라리 정말 돈이라는 얘기를 하고 싶으면 돈이라고 대놓고 이야기를 하든지. 그것도 아니고 그러면 수박, 멜론? 뭘 얘기하는 거냐 그 말씀이신 거죠?

◆ 박지원> 그렇죠.

◇ 김현정> 알겠습니다.

◆ 박지원> 그래서 저도 귤 한 상자 사다 먹어보니까 귤밖에 안 들었더라고요. (웃음)

◇ 김현정> (웃음) 여기까지 오늘 <월간 박지원=""> 인사 나눠야겠습니다. 박 의원님, 고맙습니다.

◆ 박지원> 네, 고맙습니다.

◇ 김현정> 민주평화당 박지원 의원이었습니다. (속기=한국스마트속기협회)

0

0

오늘의 기자

    많이본 뉴스

      실시간 댓글

        상단으로 이동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다음 카카오채널 유튜브

        다양한 채널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제보 APP설치 PC버전

        회사소개 사업자정보 개인정보 처리방침 이용약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