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잇단 사망사고' CJ대한통운, 노조 "공식사과 없고 택배노동자에 피해 전가"

노컷뉴스 이 시각 추천뉴스

닫기

- +

이 시각 추천뉴스를 확인하세요

노조, 대화 불응하면 21일 경고 파업..CJ대한통운 "의혹 제기 부분, 전혀 사실과 달라"

서비스연맹 전국택배연대노동조합과 공공운수연맹 전국택배노동조합은 13일 오후 CJ대한통운 규탄 기자회견을 열었다. (사진=택배노조 제공)

 

CJ대한통운 물류센터에서 최근 3개월간 3명이 잇따라 사망하는 등 인명피해가 계속되자 택배노조가 "사람을 죽음에 몰아넣고도 사과 없고, 택배노동자에게 피해를 전가했다"며 CJ대한통운을 규탄하고 나섰다.

서비스연맹 전국택배연대노동조합과 공공운수연맹 전국택배노동조합은 13일 오후 CJ대한통운 본사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사망사고가 일어난 지 벌써 2주째에 접어들었지만, CJ대한통운은 공식사과 한번 없었다"며 "계속 이슈가 되자 "유가족분들에게 위로의 말씀을 드린다"는 것이 전부"라고 지적했다.

이어 "사람을 죽음에 몰아놓고 공식적인 사과도 안 한다는 것이 말이 되느냐"고 꼬집었다.

택배노조는 CJ대한통운 측이 자사 피해를 최소화하고 추가 비용을 들이지 않는 방향에서 이번 사태를 수습하기로 했다는 의혹을 제기했다.

노조는 "허브물류센터 가동중단으로 거래처가 떨어져 나가도 CJ대한통운은 별 영향을 받지 않는다"며 "지금 당장 다른 곳으로 이동하더라도 CJ대한통운은 50%의 점유율을 확보하고 있기에 시간이 지나면 돌아올 것으로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어 "사고가 난 허브물류센터에 안전요원을 배치하거나 시설보완을 한다든지, 외주화 대책을 내놓기 위해서는 비용이 들어간다"면서도 "CJ대한통운은 시장점유율이 조금 떨어지더라도 결국엔 복구될 것이기에, 추가비용 들이지 말자고 판단한 것"이라고 주장했다.

결국, 피해는 위탁대리점과 택배노동자에게 전가되고 있다는 게 택배노조의 입장이다.

노조 측은 "거래처 유실과 집하금지 조치가 CJ대한통운에는 언젠가는 복구될 작은 손해지만, 택배노동자에게는 생계에 큰 타격을 준다"고 강조했다.

택배기사들이 집하한 물량이 용산 터미널에 쌓이고 있다. (사진=택배노조 제공)

 

실제로 기자회견에서는 택배기사들의 피해 사례가 소개되기도 했다.

"CJ오쇼핑은 CJ그룹이 운영하는 홈쇼핑 업체인데, CJ대한통운이 전담하고, 전담 배송기사들이 있다. 하지만 이번 사태 이후 배송 물량이 1/4로 급감했다. 10년 넘게 일한 택배기사들은 다른 택배사로 가야 할지, 택배를 그만둬야 할지 고민하고 있다."

"대전 물류터미널 가동 중단 이후에 발송을 위해 집결된 택배 물품들이 전국 270개 서브 터미널에서 잔류되고 있다. 특히 지금이 김장철인데, 택배기사들에게 이 시기는 완전한 성수기다. 그런데 CJ 측은 이런 물품에 대한 집하 금지 조치를 내렸고, 집하를 하지 못함으로써 기사들은 심각한 생존권 위기 처했다."

"서울 한 터미널에선 생물 아이스박스가 50개 통째로 잔류됐다. CJ는 아무 책임도 안 진다. 집하하는 기사들이 모든 책임을 지게 된다. 그 돈을 누가 물겠나. 기사들이, 대리점이 물어내야 한다."

노조 측은 "CJ대한통운 측은 개선책을 제대로 강구하지 않아 작업 중지 명령이 해제되지 않고 있는 진실은 가리고 있다"며 "이번에도 근본적 문제 해결 없이 그냥 넘어가면, 택배 노동자들은 사고 위험에 계속 내몰리게 된다. 이번 기회에 끝장을 봐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러면서 "CJ대한통운이 계속 책임회피에 급급하고 상생을 위해 노동조합 인정하고 대화에 응하지 않을 경우 21일 하루 경고 파업에 돌입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이에 대해 CJ대한통운 측은 "유가족과 관계된 모든 분들께 거듭 진심으로 사과의 말씀을 드린다"며 "당사는 사고가 재발하지 않도록 철저한 대책 마련에 최선을 다하고 있으며, 고용노동부의 점검 결과에 따라 추가 보완책도 마련할 계획"이라는 입장을 내놨다.

다만 "(노조에서) 의혹을 제기하는 부분은 전혀 사실과 다르다"고 반박했다.

앞서 대전 CJ대한통운 물류센터에서는 지난달 29일 하청업체 노동자 A(34)씨가 트레일러에 치여 치료를 받다 끝내 숨졌고, 지난 8월에도 상하차 아르바이트를 하던 20대 대학생이 감전사고로 숨지는 등 사망 사고가 잇따르면서 전면 작업중지 명령이 내려졌다.

0

0

오늘의 기자

    많이본 뉴스

      실시간 댓글

        상단으로 이동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다음 카카오채널 유튜브

        다양한 채널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제보 APP설치 PC버전

        회사소개 사업자정보 개인정보 처리방침 이용약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