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서 아프리카돼지열병 확산···검역강화

노컷뉴스 이 시각 추천뉴스

닫기

- +

이 시각 추천뉴스를 확인하세요

위험 항공노선 검역강화
불법 반입 수입금지산 축산물 단속 강화
농식품부, ASF 예방관리대책 보완

(사진=자료사진)

 

최근 중국에서 아프리카돼지열병(ASF)이 계속 확산됨에 따라 정부가 검역과 방역을 강화하기로 했다.

농림축산식품부는 13일 "최근 중국에서 ASF가 지속 발생해 확산됨에 따라 ASF 예방 관리대책을 보완해 추진한다"고 밝혔다.

13일 현재 중국 28개성·4개직할시 중 14개성·2개시에서 총 55건의 ASF가 발생하고 돈육가공품에서 ASF 바이러스 유전자가 검출되는 등 ASF 발생이 심각한 상황이다.

이에 농식품부는 빅데이터를 활용한 위험 항공노선의 검역을 강화하고 국내 전체 외국인근로자에 대한 방역관리를 실시하고 불법 반입 수입금지산 축산물의 유통과 판매에 대한 단속을 강화하기로 했다.

특히 빅데이터를 활용한 위험도 분석을 통해 휴대축산물 불합격 실적이 많은 항공노선에는 검역탐지견을 확대 투입하고 X-ray 검사 등 검역을 강화할 방침이다.

또 여행사, 고용노동부, 산업인력관리공단 등과 협조해 외국인 여행객과 외국인근로자들이 축산물을 국내에 반입하지 않도록 교육과 홍보를 실시하기로 했다.

아울러 식약처와 협조해 외국인 밀집지역의 식품판매점과 인터넷 상에 수입금지산 축산물에 대한 유통·판매 단속을 실시해 불법 유통 수입축산물을 원천 차단하기로 했다.

농식품부는 주중대한민국대사관·영사관과 협조 체계를 강화하고 오는 23일 해당 농무관과 영사를 초청해 중국 현지정보 파악과 국내 대응방안 등에 대해 논의할 계획이다.

또 남은음식물 급여농가와 야생멧돼지, 중국진출 축산업자에 대한 방역관리를 강화하고 양돈농가에 대한 차단방역과 교육·홍보를 강화하기로 했다.

또한 남은음식물을 직접처리해 급여하는 농가는 환경부와 협조해 품질관리·시설기준 등의 지도·점검을 강화하고 폐업 또는 배합사료급여로 전환을 유도하며 현재 신고제를 허가제로 전환하는 관련법령 개정을 검토하기로 했다.

농식품부는 오는 16일 지자체, 농협중앙회, 한돈협회 등과 전국 양돈농가를 대상으로 'ASF·구제역 예방 일제 소독캠페인'을 실시할 계획이다.

농식품부 이재욱 식품산업정책실장은 "최근 ASF의 국내 유입 위험뿐아니라 구제역 감염항체와 야생조류에서 AI 바이러스가 검출되는 등 구제역과 AI 발생 위험도가 증가함에 따라 가축질병 예방을 위해 방역주체별로 철저한 방역대책을 추진해 달라"고 당부했다.

0

0

오늘의 기자

    많이본 뉴스

      실시간 댓글

        상단으로 이동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다음 카카오채널 유튜브

        다양한 채널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제보 APP설치 PC버전

        회사소개 사업자정보 개인정보 처리방침 이용약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