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기준 "황무지된 한국당, 황교안 영입으로 비료줘야"

노컷뉴스 이 시각 추천뉴스

닫기

- +

이 시각 추천뉴스를 확인하세요

전원책 문자해촉, 당 품격 하락 '지지층 이탈 우려'
빨리 전당대회 열고 새 지도부에 인적쇄신 맡기자
원내대표 출마? 당 위하는 길이라면..숙고중
이젠 계파 없어..친박·비박 역사박물관 보내야



CBS 라디오 '시사자키 정관용입니다'

■ 방 송 : FM 98.1 (18:15~19:55)
■ 방송일 : 2018년 11월 12일 (월)
■ 진 행 : 정관용 (국민대 특임교수)
■ 출 연 : 유기준 자유한국당 의원


◇ 정관용> 자유한국당 내부 상황이 지금 심상치 않죠. 이번에 원내대표 경선 출마가 유력시되는 유기준 의원 연결해서 이야기 좀 들어보겠습니다. 유기준 의원, 안녕하세요.

 



◆ 유기준> 안녕하십니까? 유기준입니다.

◇ 정관용> 전원책 변호사 해촉한 거 어떻게 평가하세요?

◆ 유기준> 이번에 전원책 조강특위 위원이죠. 문자로 해촉한 일에 대해서 여기저기 비판이 많죠. 십고초려를 통해서 인재를 데려왔다 이렇게 해놓고 불과 10초 만에 문자로 해촉을 하고 이건 우리 당 품격에도 많이 어긋나고 이 때문에 우리 당 지지가 얼마 되지도 않습니다마는 이탈을 초래할 수도 있는 그런 일이라고 생각을 합니다. 하지만 또 어떻게 보면 이번 일이 있다고 해서 비대위가 바로 사퇴를 한다든지 아니면 준비가 안 된 상태에서 바로 전당대회를 실시한다든지 이렇게 해서는 또 안 될 것으로 이렇게 생각을 하고요. 그런데 이제 한국당이 이전과 별반 달라진 것이 없다. 또 책임과 반성이라는 말과는 거리가 멀다. 이렇게 지적이 나오고 있는 것에 대해서는 비대위도 깊이 반성을 해야 되고. 비대위 본분이 원래 주어진 게 당의 혁신과 또 전당대회 준비니까 거기에 더욱 만전을 기해야 된다, 이렇게 생각합니다.

◇ 정관용> 그런데 해촉이 조금 문제 있다는 식의 언급을 하셨는데 전당대회를 2월에 하자는 비대위의 입장과 이건 최소한 5월 이후 6~7월 이렇게 주장하는 전원책 조강특위 위원. 결국은 이 충돌에서는 하나의 선택이 불가피했던 것 아닌가요?

◆ 유기준> 이게 이제 비대위 태생적 한계라고 봐야 되겠죠. 우리가 이제 우리 당헌당규에 따르면 대표가 사퇴한 때로부터 60일 이내에 새로 전당대회를 열어서 당 지도부, 대표를 선출하도록 되어 있는데 이미 60일은 경과를 했습니다.

◇ 정관용> 훨씬 넘었죠.

◆ 유기준> 그래서 그러면 그 당헌당규의 취지대로 한다면 빨리 진행을 해서 새 지도부를 뽑아야 된다는 것인데 지금 전당대회 준비뿐만 아니라 거기다가 부가적으로 당협 정비까지 지금 하는 마당에 지금 이런 일이 벌어진 거 아니겠습니까? 당협 정비까지 해서 새로 만약에 교체되는 경우에 당협위원장을 뽑으면 그 정비하는 데까지 기간이 더 필요하다고 생각한 게 전원책 변호사의 이야기고.
자유한국당이 전원책 조강특위 위원을 해촉한 9일 오후 서울 여의도 서울시당사에서 조강특위 위원장인 김용태 사무총장 주재로 회의가 열리고 있다. 참석자는 (왼쪽) 김석기 의원, 김용태 사무총장, 김성원 의원과 (오른쪽) 전주혜, 이진곤, 강성주 위원이 참석했다. (사진=윤창원 기자)

 


◇ 정관용> 맞습니다.

◆ 유기준> 그래서 결국은 저는 이게 원래 비상대책이라는 게 일시적으로 당을 운영하기 위해서 정상적으로 회복하기 위한 그런 준비 절차인데 그런 식으로 한다면 전당대회를 통해서 새 지도부를 구성하는 것이 본연의 임무지 거기다 대고 아까 말한 새로 당무 감사를 해서 새로 당협위원 뽑는달지 이거는 현재로써는 무리가 아닌가 생각하고 있습니다.

◇ 정관용> 그럼 조강특위를 만들어서 당무감사 해서 당협위원장 교체하겠다는 것 자체를 하지 말아야 합니까?

◆ 유기준> 지금은 진행을 해도 그런 말하기는 이미 늦었죠. 그런데 이제 2월달에 전당대회 한다고 가정하면 지금 당무감사를 진행 중인데 12월 말 정도에는 아마 결과가 나올 걸로 보이는데 그러면 당협위원장을 또 뽑아서 또 당협위원장이 또 새로운 전당대회 대위원을 선출을 해서 전당대회 임하면 시간이 빠듯하게 되는 것이고, 더욱이 새로 지도부가 구성이 되면 그 새로운 지도부가 그 결과를 존중하면 되겠지만 또 다른 생각을 가진다든지 우리 당이 변화하는 정치 질서속에서 국민이 요구하는 당을 운영하기 위해서 필요하다면 또 이 결과를 그대로 다르게, 다르게 해석할 수 있는 것 아니겠습니까? 그래서 이거는 저는 비대위가 처음부터 이걸 하는 게 좀 무리였다고 생각을 하고 있었어요.

◇ 정관용> 하지만 조금 아까 비대위의 역할은 당의 혁신과 전당대회 준비라고 표현하시지 않았습니까?

◆ 유기준> 그렇습니다.

◇ 정관용> 그 당의 혁신의 상징은 결국 인적 쇄신, 인적 혁신 아닐까요?

◆ 유기준> 그러니까 인적 쇄신이... 지금 현재는 당장 우리가 내일모레 선거를 하는 것이 아니고 보궐 선거가 내년 4월 정도에 있을 테고. 그다음에 총선은 지금부터 1년 6개월 정도 남아 있는데 그 정비를 하는 그런 상황이 필요한 것이지, 인적 교체를 왕창 해서 그로 인한 여러 가지 혼란이라든지 또 분열이 되면 오히려 그게 더 안 좋은 것이 될 수도 있다고 저는 생각하고. 이런 점에서 김병준 비대위원장도 이게 인적 교체만이 혁신이다 이렇게 말씀하시지는 않았다고 저도 알고 있습니다.

◇ 정관용> 하지만 당협위원장 전원 사퇴하고 조강특위 구성하고 한 거는 결국 일정 부분 인적 쇄신하겠다는 것 아닐까요?

◆ 유기준> 그런 뜻으로 봐야 되겠습니다마는 그게 전체적으로는 과연 이게... 아까 제가 말씀드린 내년 초에 전당대회를 해서 새로 지도부가 들어오는데, 지도부도 새로 들어와서 또 국민들이 바라는 대로의 어떤 당이 지금 대안정당으로서 국민들에게 어필할 수 있는 그런 것들을 보여줘야 되는데 그런 면에서는 이런 것들에 대해서 자기가 또 어떻게 해 보겠다는 생각을 표현할 수도 있겠죠.

◇ 정관용> 그러니까 유 의원의 주장은 간추리자면 최소한의 정비만 하고 빨리 전당대회해서 새 지도부가 인적 쇄신을 하더라도 새 지도부가 하도록 맡겨두자, 이 말인가요?

◆ 유기준> 저는 한마디로 하면 그렇게 표현할 수 있겠고요. 이게 현재로써는 우리 당이 문재인 대통령 지지율이 그렇게 떨어지고 있는 그런 사정임에도 불구하고 거기에서 이탈한 계층이 우리 당의 지지율에 이어지지 않지 않습니까?

◇ 정관용> 안 올라오죠.

◆ 유기준> 그런 면에서는 현재의 사태를 빨리 종식시키고 새로운 지도부를 뽑아서 당을 운영하라는 그런 게 오히려 메시지가 아닌가 싶습니다.

◇ 정관용> 유기준 의원은 황교안 전 총리를 한국당에 영입해서 당대표, 지도부 선출에 임하도록 하자. 지금 이렇게 주장하고 계시죠.
황교안 전 총리(사진=노컷뉴스 자료실)

 


◆ 유기준> 주장을 제가 그렇게 하지는 않았고요. 그것도 하나의 가능성으로 생각을 해야 된다. 왜냐하면 지금 범보수 차기 대선주자 선호도에서 여론조사...

◇ 정관용> 1등입니다, 지금.

◆ 유기준> 상당히 높게 나오고 있지 않습니까? 그래서 이런 면에서 보면 차기에 우리 당을 이끌 수 있는 사람으로서 좀 국민의 지지를 많이 받을 수 있고 또 우리 당의 새로운 활로를 찾을 수 있는 그런 능력을 가진 사람이라서 제가 그렇게 생각을 하고 있었던 거죠.

◇ 정관용> 물론 지금 현재 여론조사에서는 범보수 진영 가운데 1등이기는 하지만 그러나 그 수치는 20%가 안 된다는 말이에요. 그래서 결국 황교안 전 총리가 자유한국당의 새 대표가 된다는 얘기는, 자유한국당의 혁신이나 외연 확장은 포기하는 거 아니냐, 이런 비판도 있는데 어떻게 보세요?

◆ 유기준> 어느 것을 보고 20%라고 하시는지 모르겠습니다마는 제가 갖고 있는 표에 의하면 그거보다는 조금 높고요. 보수 야권 무당층에서 나온 조사를 보면 2위의 2배 이상의 지지를 받고 있는 그런 사정이라서 그걸 그렇게 N분의 1의 형태로 표현하는 건 좀 적절하지 않다고 생각을 하고요. 이제 어쨌든 현재로서는 우리 당이, 어떤 이전의 국민의 사랑을 받는 그런 모습을 회복하지 못하고 있는 그런 상황에 놓여져 있고. 한마디로 정체 답보상태에 있지 않습니까? 이걸 깰 수 있는 어떤 방법이 필요하기 때문에 그런 돌파구로서도 그런 역할이 필요하다고 보는 거죠.

◇ 정관용> 그러니까 황교안 전 총리로도 외연 확장을 할 수 있다, 이렇게 보신다?

◆ 유기준> 그렇습니다. 그리고 이제 어떻게 보면 우리 당이 이전에는 국민의 사랑을 받고 제1당으로서 지지율이 높을 때는 어떻게 보면 좋은 경작지였는데 지금은 거의 황무지가 됐지 않습니까? 그럼 그 황무지에 있는 돌도 캐내고 나무도 베어내고 거기다 비료도 주고 경작지로 바꾸려면 노력을 해야죠.

◇ 정관용> 알겠어요. 그런데 더불어민주당이나 이런 쪽의 반응이나 의견을 들어보면 황교안 전 총리가 자유한국당 맡게 되면 오히려 "잘됐다. 박근혜 프레임에 그냥 당을 계속 가둬둘 수 있어서 잘된 거다" 이런 반응도 나오는데 어떻게 생각하세요?

◆ 유기준> 이전에 노무현 대통령이 제 기억에 한 자릿수 지지율도 기록한 적도 있었고 그때 같이 있었던 분들, 표적이라고 칭하기도 하고 그랬지 않습니까? 그 생각을 한다면 어떻게 그런 말을 할 수 있겠습니까?

◇ 정관용> 알겠습니다. 그나저나 다음 달 원내대표 경선에 나가실 거죠?

◆ 유기준> 아직 숙고를 하고 있습니다마는 제가 현재에 처해 있는 당의 위치라든지 또 당이 어떻게 앞으로 나가야 될, 이런 것들에 대해서 많은 고민을 하고 있고요. 그게 원내대표 출마가 하나의 방법이 된다면 긍정적으로 생각을 하고 있습니다.

◇ 정관용> 황교안 대표에 유기준 원내대표. 이렇게 되면 당이 완전히 친박당으로 도로 가는 거 아니냐라는 지적도 있는데 어떻게 보세요?
유기준 의원 (자료사진=윤창원 기자)

 


◆ 유기준> 지금 우리 당이 어떻게 계보가 있습니까? 의원들한테 물어보시면 내가 어느 계파다,내가 친박이다, 비박이다.

◇ 정관용> 이제 그런 거 없다?

◆ 유기준> 그렇게 말하는 사람이 없습니다. 그거는 어디서 그렇게 칭호를 계속해서 유지하는지 모르겠습니다마는 이제 그건 역사박물관으로 보내고 국민들이 정치로부터 과거의 메시지를 듣고 싶지 않죠. 미래의 희망적인 메시지를 듣고 싶어하죠.

◇ 정관용> 바른미래당하고 통합하는 문제는 어떻게 생각하세요?

◆ 유기준> 당장은 지금 쉽지는 않겠습니다. 왜냐하면 손 대표께서 그렇게 하는 것에 대해서 어렵다고, 안 된다고 그렇게 말씀하신 걸로 제가 알고 있는데요. 거기다가 현재로써는 진행되고 있는 상황이 소위 말해서 함께하는 전당대회를 할 수 있는 그런 구조가 아니기 때문에 당장은 어렵지 않을까 생각하고 있습니다.

◇ 정관용> 하더라도 나중에 다음 기회를 봐야 된다?

◆ 유기준> 그렇게 생각할 수밖에 없는 상황이 아닌가 싶습니다.

◇ 정관용> 여기까지 말씀 듣죠. 고맙습니다.

◆ 유기준> 감사합니다.

◇ 정관용> 자유한국당 유기준 의원이었어요.

0

0

오늘의 기자

    많이본 뉴스

      실시간 댓글

        상단으로 이동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다음 카카오채널 유튜브

        다양한 채널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제보 APP설치 PC버전

        회사소개 사업자정보 개인정보 처리방침 이용약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