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상 속 서커스단, 그림에서 소설 집필로 이어졌죠"

노컷뉴스 이 시각 추천뉴스

닫기

- +

이 시각 추천뉴스를 확인하세요

박민준 화가, <라포르 서커스> 전시 준비하며 동명의 장편소설 집필
쌍둥이 줄타기 서커스 단원의 인생 그려, 환상적 느낌 자아내

 

소설이 그림이 된다면, 그림이 소설이 된다면 어떨까? 이런 새로운 시도를 직접 구현한 작가가 있다. 바로 박민준 작가(1971년 생)이다.

박 작가가 이번에 개인전 <라포르 서커스="">를 통해 미술계 최초로 소설과 회화를 접목한 작업물을 선보인다.

과거에도 '타로카드'에서 영감을 받는 등 풍부한 상상력으로 신화적 스토리를 구현했던 그는 이번에는 자신이 구상한 그림 속 캐릭터를 구체화하기 위해 직접 장편소설을 집필했다.

박민준 작가가 <라포르 서커스> 개인전을 앞두고 작품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사진=조은정 기자)

 

그가 선택한 소재는 바로 서커스였다. 쌍둥이 줄타기 단원의 이야기를 통해 삶과 죽음, 인생에 대해 의미를 찾는 내용이다. 약 1년에 걸쳐 집필한 이 소설은 <라포르 서커스="">라는 제목으로 정식 출간됐다.

박 작가는 소설에 다시 영감을 받아 추가로 그림을 그리고 처음으로 조각을 만들었다. 그림과 소설, 그리고 조각까지 모두 하나의 스토리에 엮여 유기적으로 흐른다.

지난 23일 갤러리현대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박 작가는 서커스와 줄타기라는 소재를 택한 이유에 대해 "인생은 좌우에 치우치지 않고 균형을 잡는 과정이라고 생각한다"며 "곡예를 넘는 서커스도 인생과 비슷하다. 현실과 상상의 중간단계를 표현하고 싶었다"고 말했다.

박민준 개인전 <라포르 서커스> (사진 =조은정 기자)

 

박민준 개인전 <라포르 서커스> (사진=조은정 기자)

 

박 작가의 작품은 마치 유럽 르네상스 시대 미술을 보는 것 같은 느낌이다. 실제로 박 작가는 홍익대 미대 대학원에서 수학할 당시 르네상스 시대를 연 카라바치오의 유명한 작품 <의심하는 도마="">를 보고 큰 영감을 받아 당대 회화의 기법과 정신을 연구하기 시작했다고 한다. 이후 일본 동경예대에서 수학하고, 7년간 뉴욕에서 거주하며 기법을 연구하고 새로운 도전을 해왔다.

총 3년이라는 준비기간이 걸린 이번 전시는 300호 이상의 대작들과 함께, 이번에 처음 도전하는 조각 작품들도 선보인다. 전시장에서 작가의 소설도 만날 수 있다.

3년 전부터 제주에 내려가 창작에 집중하고 있는 그는 앞으로도 소설과 회화를 접목하는 작업을 이어갈 것으로 보인다.

박 작가는 "소설을 더 써보고 싶다. 서커스단의 이야기도 쓸 것이 남았고 현실에 기반을 둔 단편소설도 써보고 싶다"며 "판타지와 리얼리즘의 중단단계를 포착해 이질적인 느낌을 계속 전달하고 싶다"고 계획을 밝혔다.

박민준 개인전 <라포르 서커스="">는 10월 24일부터 11월 25일까지 서울 삼청동 갤러리 현대에서 개최된다.

0

0

오늘의 기자

    많이본 뉴스

      실시간 댓글

        상단으로 이동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다음 카카오채널 유튜브

        다양한 채널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제보 APP설치 PC버전

        회사소개 사업자정보 개인정보 처리방침 이용약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