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용세습 국조, 한국‧바른미래 "수용해야" vs 민주 "국감 후 검토"

노컷뉴스 이 시각 추천뉴스

닫기

- +

이 시각 추천뉴스를 확인하세요

정의당 국조 합류에 환영…"물타기는 안 돼"
한국 "민주당, 비리척결 동참해야"
바른미래 "강원랜드 포함 전 공공기관 조사"
민주 "사실관계 확인 우선, 국감 후 검토"

김성태 자유한국당 원내대표(가운데)가 23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국감대책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뉴스1)

 

자유한국당과 바른미래당 등 보수야권은 23일 더불어민주당에 서울교통공사 내 '고용세습' 의혹 규명을 위한 국정조사 수용을 촉구했다. 민주당은 이에 대해 사실관계 확인이 우선이라며 국정감사 후 수용여부를 검토하겠다는 입장을 보였다.

한국당 김성태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국감대책회의에 참석해 "채용비리가 정말 용납할 수 없는 비리라면 민주당은 지금이라도 야당의 국정조사 요구를 즉각 수용하고 비리 척결에 동참해야 한다"고 압박했다.

그러면서 "민주당이 한국당을 향해 '비정규직의 정규직 전환 목표 자체를 비판하는 것은 고용문제 인식이 천박하다'고 했는데, 한국당은 정규직 전환을 빌미로 자기 사람 챙기는 행태를 비판하는 것"이며 "문재인 대통령은 이런 방식으로 '비정규직 제로'를 실천하려고 했는지 명확하게 답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채용비리 사태가 현 정부의 정규직 전환 정책 과정에서 발생한 것으로 규정, 문 대통령 공약의 문제점을 부각시키려는 의도로 보인다.

정의당이 강원랜드 채용비리 조사를 요구한 것에 대해선 "국정조사요구서에는 모든 공공기관이 포함돼 있어 당연히 강원랜드도 해당하는데 굳이 별도 조건을 내건 것은 납득이 안 간다"며 "서슬 퍼런 문 정권의 검찰이 수사했는데도 모자라면 이 부분도 못 할 것도 없지만, 추악하게 물을 타는 것은 정의당답지 않다"고 말했다.

김관영 바른미래당 원내대표가 23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국감대책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뉴스1)

 

바른미래당도 채용비리 및 고용세습 비리 진상규명의 필요성을 강조하며 여당의 동참을 촉구했다.

바른미래당 김관영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국감대책회의에서 "공공기관의 일자리는 단 한 자리라도 피와 땀을 흘려 노력한 취업준비생들의 자리여야 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청년 취준생들이 공공기관 채용 대해 공정하다고 동의할 때까지 철저한 조사가 있어야 한다"며 "청년들에게 많은 양질의 일자리를 약속한 현 정부의 임무이고, 국정운영에 견제와 감시를 해야 할 국회의 책임이기도 하다"고 강조했다.

한국당 의원들의 연루 의혹이 있던 강원랜드까지 국조 대상에 포함시키자는 정의당의 요구에 대해선 "서울교통공사 등 공공기관의 고용세습 비리와 강원랜드 채용비리 등도 함께 조사해야 한다고 주장한 정의당의 입장을 환영한다"며 "야3당이 제출한 국정조사 요구서에는 공공기관에 대해 전방위로 명시돼 있어 강원랜드 사례도 포함할 수 있다"고 긍정적인 입장을 보였다.

이같은 야권의 공세에 민주당은 정확한 사실관계 확인이 우선이라며, 국감이 끝난 후 국정조사 수용여부를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민주당 홍영표 원내대표는 원내대책회의에서 "제기된 의혹의 상당수는 사실관계가 잘못됐거나 확대된 것”이라며 "국감 후 채용비리 의혹에 대한 국정조사 수용 여부를 검토하겠다"고 말했다.

서영교 원내수석부대표도 "한국당 모 의원이 서울교통공사 직원 87%가 친인척이라는 추론이 가능하다고 했는데, 이것은 거짓"이라며 "구내 목욕탕 세신사의 정규직 전환과 후생 지원직 연봉 7000만원 등도 팩트가 틀렸다"고 말했다. 한국당 김용태 사무총장이 기자회견에서 폭로한 내용에 대한 사실관계 확인이 필요하다는 주장이다.

0

0

오늘의 기자

    많이본 뉴스

      실시간 댓글

        상단으로 이동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다음 카카오채널 유튜브

        다양한 채널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제보 APP설치 PC버전

        회사소개 사업자정보 개인정보 처리방침 이용약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