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 대통령 "국제사회가 한반도 평화 프로세스에 뜻을 같이해"

노컷뉴스 이 시각 추천뉴스

닫기

- +

이 시각 추천뉴스를 확인하세요

"많은 나라들이 정상회담 요청, 일정 한계로 모두 수용 못해"
"당사자인 우리의 역할과 책무 더욱 무거워져"
"국민들께서도 마음 하나로 모아달라" 한미공조 균열 우려 경계

문재인 대통령 (사진=청와대 제공)

 

문재인 대통령은 23일 "해외순방 때마다 우리나라의 위상이 매우 높아졌다는 실감을 하게 된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전 청와대에서 주재한 국무회의에서 "더 많은 나라들이 방문 또는 정상회담을 요청해왔지만 일정의 한계 때문에 모두 수용하기가 어려웠다"며 이같이 밝혔다.

문 대통령은 또 "그러나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상임이사국인 프랑스와 영국을 비롯한 주요국들을 방문하거나 개별 정상회담을 통해 양국 관계 발전 방안 뿐만 아니라 우리 정부가 추진 중인 한반도 평화 프로세스에 대한 폭넓은 지지를 확보 할 수 있었다"며 "특히 바티칸과 교황께서는 평양 방문 의사를 직접 표명하시는 등 최대한 지지를 보여주었다"고 평가했다.

이어 "아셈 정상회의 주최 측인 EU는 갈라 만찬 특별 공연의 주인공을 우리나라 임동혁 피아니스트로 선정해 우리에 대한 특별한 배려를 보여줬다"고 덧붙였다.

문 대통령의 이같은 언급은 최근 한반도 비핵화와 평화 구축 과정에 유럽과 아시아는 물론 전세계의 관심과 지지가 높다는 점을 환기시키는 동시에, 대북 제재 완화 등 완전한 비핵화를 촉진할 수 있는 우리 정부의 중재 역할도 매우 중요하다는 점을 강조한 것으로 풀이된다.

문 대통령은 "이처럼 국제사회가 한반도 평화 프로세스에 뜻을 같이 하고 있는 만큼 당사자인 우리의 역할과 책무가 더욱 무겁게 다가온다"며 "이번 기회에 한반도에서 핵위협을 완전히 없애고 완전한 평화를 구축할 수 있도록 국민들께서도 마음을 하나로 모아주시길 바란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이 미국에 앞서 대북 제재 완화를 선제적으로 언급하면서 야당을 중심으로 한미 공조 균열을 우려하는 목소리가 나오는 데 대한 경계감을 표한 것으로 해석된다.

0

0

오늘의 기자

    많이본 뉴스

      실시간 댓글

        상단으로 이동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다음 카카오채널 유튜브

        다양한 채널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제보 APP설치 PC버전

        회사소개 사업자정보 개인정보 처리방침 이용약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