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두언 "오락가락 전원책...인적쇄신 종쳤다"

노컷뉴스 이 시각 추천뉴스

닫기

- +

이 시각 추천뉴스를 확인하세요

정책질의 묻히는 국감, 언론에도 책임
오락가락 전원책, 인적쇄신 어려워
바른미래까지 보수빅텐트? '복귀' 텐트
유시민, 정계복귀? 총리보단 '대권'

■ 방송 : 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 FM 98.1 (07:30~09:00)
■ 진행 : 김현정 앵커
■ 대담 : 정두언(전 의원)

방송만 나갔다 하면 화제가 되는 시간이죠. 뉴스를 쏟아내는 코너. 우리 정치의 한 달 앞을 내다봅니다. 월간 정두언. 오늘도 뉴스쇼의 뉴스 메이커 정두언 전 의원 나오셨어요. 어서 오십시오.

◆ 정두언> 안녕하세요.

'월간 정두언' 정두언 전 의원

 

◇ 김현정> 월간 정두언, 바로 들어가보겠습니다. 국감 얘기부터 해 보죠, 국감. 국정감사가 지금 한창인데 어떻게 보고 계세요, 일단 이번 국감?

◆ 정두언> 여느 때보다는 조용하다고 하는데 그래도 시간이 지나니까 문제들이 나오기 시작하네요. 어쨌든 단연 발군은 민주당 박용진 의원이고요.

◇ 김현정> 유치원 비리.

◆ 정두언> 또 야당은 왜 이렇게 조용하냐 했더니 역시 야당에서도 이슈를 제기했어요. 유민봉 의원이 고용 세습 문제.

◇ 김현정> 서울교통공사. 앞에 행간에서도 잠깐 다뤘습니다만.

◆ 정두언> 이것도 굉장히 큰 거죠. 그리고 오래 끌 겁니다.

◇ 김현정> 그렇게 보세요? 아직 감사 결과 지켜보자. 서울시 입장은 그거거든요.

◆ 정두언> 서울시의 문제가 아니라 전 대기업, 소위 민노총, 한국노총 같은 '귀족 노조'라고도 얘기하는데 옛날부터 있었던 일이에요. 어제오늘의 얘기가 아니라.

◇ 김현정> 대기업이야 사기업이니까 거기에서 자기 직원 자녀 채용하든 말든 그건 일단 둘째라 치더라도 이건 지금 공기업, 공사인데 공사 직원들이 자기 자녀, 친인척에게 유리한 점수를 줘서 채용했다는 게 사실이면 이건 엄청난 파장일 거다.

◆ 정두언> 사실이죠. 사실로 드러난 거고요. 지금 부인을 못하잖아요. 그리고 공기업만의 문제가 아니라 대기업에도 다 그런 관행이 있어 왔다. 노사 협약에도 들어가서 옛날에 문제가 되고 그랬거든요.

◇ 김현정> 이게 만약 그러면 사실로 서울교통공사뿐이 아니다. 이게 마치 사립 유치원도 지금 일파만파 퍼지듯 여기도 그랬다, 저기도 그랬다, 여기도 그랬다. 이게 드러나면 이건 엄청난...

◆ 정두언> 이런 거야말로 진짜 적폐입니다. 그러니까 이제 사실 귀족 노조가 우리나라 좌파 기득권 세력일 때 국민소득 랭킹 상위 10% 안에 들어간 사람들입니다.

◇ 김현정> 그러니까 노조 중에서도 대기업......

◆ 정두언> 연봉이 거의 1억에 가까운 그런 집단인데.

◇ 김현정> 그런데 돈, 월급 많이 받는다고 노조 못 하는 거 아니잖아요.

◆ 정두언> 노조를 한다는 게 아니라 거기다 고용 세습까지 한다는 거죠. 그러면 청년들이 들어갈 일자리가 없잖아요.

◇ 김현정> 만약 그런 것까지 사실이라면.

◆ 정두언> 그래서 좌파 기득권이라고 제가 얘기를 하죠. 예를 들어서 재벌이 우파 기득권 세력이라면 귀족 노조는 좌파 기득권 세력입니다. 이 두 세력이 우리나라 소득 불평등을 심화시키고 우리나라가 발전하는 데 걸림돌이 되고 있는 세력들이죠.

◇ 김현정> 그러면 지금 한국당에서 지적한 이 서울교통공사 세습 문제가 일파만파 커질 거라고 보시는 거예요?

◆ 정두언> 당연하죠.

◇ 김현정> 여기서 끝나지 않을 것이다?

◆ 정두언> 그래서 크게 개선되는 계기가 될 거라고 저는 기대를 합니다.

◇ 김현정> 지금 얼마 남았죠, 국감?

◆ 정두언> 국감이 끝나고도 계속됩니다, 이 이슈는.

◇ 김현정> 끝나고도 계속될 것이다. 이거 지켜보죠. 이게 국감 끝부분에 터진 것 같고 그 앞에 사립 유치원 얘기 있었고.

◆ 정두언> 유치원 문제도 국감 끝나고 나서도 계속될 거고.

◇ 김현정> 계속될 거라고 보시는 거. 이 두 가지가 제일 클 거다. 이렇게 보세요? 벵갈 양이 등장했던 것도 이슈가 됐고 백종원 씨, 선동열 감독 이런 튀는 증인들은 어떻게 보셨어요?

◆ 정두언> 그런 걸 속된 말로 '자뻑'이라 그러잖아요. (웃음) 그러니까 가만히 있으면 중간 가는데 스스로 수준을 드러내서 자기 스스로를 폭로한 거죠. 그런 경우는 국감 때 많이 나옵니다.

(사진=김진태 의원 SNS)

 

◇ 김현정> 벵갈고양이 같은 것?

◆ 정두언> 네. 그런데 벵갈고양이는 역대급이었어요.

◇ 김현정> 그래요?

◆ 정두언> 저도 그 장면을 보면서 몸이 오글거려서. 너무나 유치해서 도대체 참을 수가 없더라고요.

◇ 김현정> (웃음) 아니, 그러니까 왜 데리고 왔을까요, 김진태 의원은?

◆ 정두언> 데리고 오려면 퓨마를 데리고 와야지 고양이를 거기 왜 데리고 와요. (웃음)

◇ 김현정> 무슨 죕니까, 고양이가.

◆ 정두언> 시선 끌려고.

◇ 김현정> 그런데 왜 자꾸 국회의원들이 그렇게 무리수를 두는 거예요?

◆ 정두언> 그건 언론의 탓도 있죠. 그래야 (카메라가)찍어주고 내주거든요.

◇ 김현정> 찍어주니까.

◆ 정두언> 그러니까 점잖게 아주 중요한 질의를 하면 그런 건 묻혀갑니다, 그냥. 카메라도 그냥 지나가고. 그러니까 튀어야지 언론의 조명을 받으니까. 언론도 책임이 있죠.

◇ 김현정> 그 부분은 반성해야겠네요.

◆ 정두언> 책임이 있죠.

◇ 김현정> 그러니까 소리를 질러서 대판 싸우든, 튀는 벵갈고양이 같은 걸 데리고 오든, 뭔가 어떻게 튀어야 된다는 그쪽으로 생각이 자꾸 가게 되고.

◆ 정두언> 요약하면 정책 질의는 별로 조명을 못 받고 정쟁 질의가 조명을 받습니다. 그러니까 자꾸 정쟁으로 가게 되죠.

◇ 김현정> 언론도 반성해야 되고 국민들도 어느 쪽을 봐야 되는가. 정신 똑바로 차리고 봐야 된다는 말씀이세요. 국감 얘기 잠깐 했고요. 정당 쪽으로 가보겠습니다, 정당. 정당을 들여다보면 지금 가장 이슈가 많은 곳은 뭐니 뭐니 해도 한국당. 전원책 변호사가 이끄는 조강특위 지난주에 출범을 했습니다. 그러면서 전원책, 조강특위 위원은 '박근혜 전 대통령을 어떻게 볼 것인가를 놓고 끝장 토론하겠다.' 이렇게 제안을 했어요. 그러니까 어떻게 보면 '인적쇄신 작업하겠다.' 이런 의미인 거죠?

◆ 정두언> 아니에요. 그런 건 아닌 것 같고 제가 볼 때는 끝장 토론을 하자고 그러니까 사실 김병준 비대위원장은 당혹했을 거예요.

◇ 김현정> 왜요?

◆ 정두언> 지금 이 문제를 다시 건드리고 싶지 않은데. 그런데 끝장 토론이 필요 없어요.

◇ 김현정> 왜요?

◆ 정두언> 왜냐하면 전원책 변호사는 이미 결론을 냈거든요, 자기가. 박근혜 탄핵 과정은 졸속이고 문제가 있다. 그러니까 그 얘기를 자기가 하고 싶은 거예요.

◇ 김현정> 탄핵 과정이 졸속이었다?

 

◆ 정두언> 네, 문제가 있다.

◇ 김현정> 그런데 전원책 변호사는 국정 농단 국면에서 아주 신랄하게 박근혜 전 대통령을 비판했던 분 아닙니까?

◆ 정두언> 그러니까 저는 종잡을 수가 없어요, 이분이 무슨 얘기하는지. 그게 지금 저도 헷갈리는데 좌충우돌 우왕좌왕하는 것 같은 느낌이 들고.

◇ 김현정> 그 와중에 또 그래서 그랬던 거군요. 소위 태극기 부대라고 불리는 그분들. 그 세력들이 많이 입당했다면서요, 한국당에. 돌아오고 있다면서요.

◆ 정두언> 입당할 필요도 없죠. 지금 자유한국당의 주축은 태극기 부대예요. 그러니까 자유한국당이 지금 10%대 (지지율)박스권에 갇혀 있잖아요. 그게 태극기 세력이 주축이기 때문에 갇혀 있는 거예요. 그러니까 자유한국당은 지금 지지율을 올리려면 옛날에 돌아갔던 건전 보수, 중도 세력을 다시 끌어와야 되거든요. 그런데 이렇게 강경 보수적인 입장을 계속 고수하면 그 사람들이 오지를 않죠. 그러니까 지금 자유한국당 쇄신은 어렵다는 거예요. 그러니까 사실 김병준 비대위원장이나 김용태 사무총장은 개혁 보수적인 입장을 갖고 있거든요. 그런데 전원책 변호사가 나타나서 갑자기 강경 보수 쪽으로 가니까 사실은 '우리가 무슨 짓을 한 거지?' 지금 내심 당혹스러울 겁니다.

◇ 김현정> 무슨 짓을 한 거지. 그러면 전원책 조강특위위원, 전원책 변호사. 조강특위는 사실 조직 강화하려고 온 거 아니에요. '인적 쇄신하고 물갈이하겠다. 이러고 새 인물을 들이겠다.들꽃 같은 분을 모시겠다.' 하고 들어왔는데 미래를 어떻게 보세요?

◆ 정두언> 자유한국당 의원들은 지금 전체가 아니겠지만 지금 간을 보고 있는 겁니다. 김병준 비대위는 이미 간을 다 봤고 전원책 (조강특위를)간을 보는데 이럴 때는 말을 줄여야 되거든요. 말을 안해야 되거든요. 그래야 무섭거든요. 그런데 너무 말을 많이 하고 계세요.

◇ 김현정> 뉴스쇼에 와서 많이 했는데. (웃음)

◆ 정두언> 그러니까 간을 다 보이는 거죠. 그러니까 '가만있어봐. 보니까 친박이네.' 저는 지금 여기서 그런 느낌이 들어요. 친박들이 요새 안심할 것 같아요.

◇ 김현정> '전원책 변호사 썰전 나가서는 신랄하게 박근혜 전 대통령 비난하더니 지금은 우리편이네.' 이렇게요?

◆ 정두언> 지금 뭐라고 하냐면 박근혜 탄핵 과정만 문제가 있다는 게 아니라 경제 민주화가 새누리당 폭망의 시발점이었다고 그러거든요.

◇ 김현정> 그 얘기도 했죠.

◆ 정두언> 그러니까 사실 경제 민주화는 헌법에도 있는 헌법 가치입니다. 더군다나 그것 때문에 박근혜 대통령이 대통령이 됐고요. 그리고 그게 자유한국당 전신인 새누리당이 버텼던 큰 이유였거든요. 물론 집권 과정에서 그걸 실천을 못 했지만. 그런데 다시 그걸 비난하면서 원래대로 돌아가자? 그건 진보가 아니라. 그러니까 전향적인 게 아니라 퇴행적인 거죠.

◇ 김현정> 진일보가 아니라 후퇴다.

◆ 정두언> 퇴행하고 있는 거죠. 그러니까 자유한국당이 뭐가 되겠어요. 저는 이미 뭐 이거는 끝났다고 보는데요.

◇ 김현정> 종 쳤다고 보시는 거. 오랜만에 또 이 단어 등장.

◆ 정두언> 종 쳤다는 얘기가 너무나 남발돼서 미안한데. 저는 사실 이미 사태가 다 벌어진 다음에 얘기하면 의미가 없잖아요. 저는 제가 볼 때는 종 쳤어요.

◇ 김현정> 아니, 사실은 전원책 조강특위 위원이 직접 이 자리에 오셔서 또 여러 가지 이야기들을 하셨기 때문에 저는 좀 최대한 긍정적으로 보고 싶었는데 정두언 전 의원, 정치 경험 가지신 분의 눈으로 보기에는 이미 상당히 어려운 국면이다. 이런 진단을 하고 계시는.

◆ 정두언> 그리고 김병준 비대위원장이나 전원책 변호사가 자기 정치를 하면 안 됩니다. 그러면 권위가 떨어지고 무게가 떨어지거든요. 정말 성공하려면 본인들은 아무 공직을 맡지 않겠다, 나는.

 

◇ 김현정> 제가 그 질문을 했어요. 전원책 변호사 여기 오셨을 때 그 자리에 앉으셨을 때 했더니 뭐라고 하셨냐면 그런데 '그 1%도 안하겠다라고 모든 가능성을 덮어버리면 그다음부터는 힘이 빠질 수 있다.'라는 이야기를 하셨어요.

◆ 정두언> 그게 반대죠. 사카모토 료마나 중국의 차이어는 일체 공직을 안 맡겠다는 선언을 해가지고 유신을 성공하고.

◇ 김현정> 무시당하는 거 아니에요? 그런 경우 힘 빠지는 거 아니에요?

◆ 정두언> 아니죠. 그게 무서운 거죠. 저 사람은 눈에 보이는 게 없다.

◇ 김현정> 그냥 누구 눈치도 안 볼 거다.

◆ 정두언> 그렇죠. 그러니까 거꾸로 얘기한 거죠. 그러니까 본인이 정치를 하고 싶다는 것을 내비친 거죠.

◇ 김현정> 그렇게 보시는군요. 알겠습니다. 그러면 그 와중에 황교안, 원희룡, 오세훈 이런 영입 작업을 김병준 비대위원장은 한쪽에서 하고 있거든요. 전원책 변호사가 이쪽 조직특위를 하고 있는 동안. 그 영입 작업은 어떻게 보세요?

◆ 정두언> 이건 영입이 아니죠. 옛날에 돌아갔던 사람 다시 돌아오라는 얘기가 어떻게 영입이에요. 원희룡 지사는 부정적인 태도고 오세훈이나 황교안 전 총리는 들어오겠죠. 황교안은 지금 못 들어와서 안달인 것 같고. 그런데 그런 걸 영입이라고 그러지 않아요. 신진 인사를 영입한다고 그러지 옛날에 갔던 사람이 돌아오는 건 복귀죠.

◇ 김현정> 복귀. 원희룡 제주지사는 복귀할 거라고 보세요?

◆ 정두언> 그 사람이 복귀할 이유가 뭐가 있어요. 지금 도지사 하고 있는데. 자기가 국회의원 나갈 것도 아니고. 그리고 선거 때 민주당 입당까지도 시사했었거든요. 그러니까 지금 제주도 민심이.

◇ 김현정> 한국당이 아니에요.

◆ 정두언> 그러니까 자기가 그렇게 얘기할 이유가 없죠.

◇ 김현정> 굳이 들어갈 이유가 없다. 저는 뭐 이 세 사람의 이름이 워낙 계속 오르내리길래 얘기가 물밑으로 된 줄 알았어요, 원희룡 지사도. 아니라고 보시는 거군요.

◆ 정두언> 네.

◇ 김현정> 알겠습니다, 알겠습니다. 김병준 비대위원장이 지금 그리는 그림은 '빅텐트' 같아요. 바른미래당까지 다 흡수 통합이라고 해야 될까요? 어떻게 보세요?

◆ 정두언> 같은 얘기인데 바른미래당을 끌어들이는 게 어떻게 빅텐트입니까. 다시 옛날 새누리당이 되는 거죠. 빅텐트라고 하면 아까 말한 것처럼 건전 보수, 떠나간 건전 보수뿐만 아니라 중도까지 끌어들이는 게 빅텐트거든요. 그리고 거기는 신진 인사들이 영입되어야 됩니다. 그러니까 뭐 신진 인사가 누가 오려고 하지도 않겠지만 어쨌든 그래야지 빅텐트라 그러지 돌아간 사람들 다시 오는 게 어떻게 빅텐트냐 이거예요. 과잉 언어예요, 이런 게.

◇ 김현정> 복귀 텐트군요, 복귀 텐트. 알겠습니다. 그 정도는 될까요? 그런데 복귀 텐트는 될까요.

◆ 정두언> 복귀 텐트도 결국 총선을 앞두고나 되지 내년 전당대회 같은, 총선을 많이 앞둔 시점에서는 되지를 않죠.

◇ 김현정> 되지 않을 것이다. 그래요. 오늘 월간 질문거리가 참 많은데. 마지막 청취자 질문 하나로 마무리하겠습니다. 뭐냐 하면 유시민 작가, 노무현 재단의 이사장이 됐습니다. 언젠가는 정치에 복귀. 또 복귀네요, 오늘. 키워드가 복귀네요. 복귀를 할 거냐 말 거냐. 많이 궁금들 하신가봐요. 그런데 이준석 최고위원은 이 자리에 나와서 '국무총리로 복귀할 거다. 단언컨대.' 이러면서 '후보가 될 거다.'라는 얘기를 했는데 정 의원은 어떻게 보세요?

◆ 정두언> 그러니까 유시민 작가의 정치를 떠난 그런 이유나 이런 걸 들어보면 진정성이 있어요. 그런데 제가 한 '대권 앞에 장사 없다.'는 얘기는 다시 풀어 쓰면 대권의 유혹을 이길 수 있는 장사는 없다는 거거든요. 그러니까 예를 들어서 대권 시즌에 들어갔는데 유시민 작가가 압도적인 지지율을 유지하고 있는데 본인이 그래도 '난 안 한다?' 그런 일은 없어요. 본인이 해요. 그런데 지금 유시민 굉장히 인기 좋고 이미지 좋아졌거든요.

◇ 김현정> 아주 인기 좋죠.

◆ 정두언> 저는 결국 막판에 가면 굉장히 뜰 겁니다. 그래서 저는 복귀한다고 보는 거고요.

◇ 김현정> 지금 안 하겠다라고 분명히 말씀을 다시 하셨는데도.

◆ 정두언> 그게 사실은 지지율을 올릴 수 있는 오히려 언어죠. 그러니까 고수의, 고단수 언어죠, 그런 게. 여기서 안 나간다고 그래야지 나간다고 그러면 여기서 여러 가지 또 비판. 소위 세속적으로 얘기해서 '씹는 사람'들이 막 생기거든요. 그러니까 안 나간다 그러면서 자기 존재 가치를 굉장히 위상을 높이는 거죠.

◇ 김현정> 그게 물론 진정성일 거라고 저는 생각을 합니다마는 어쨌든 간에 그걸로 인해서 더 플러스가 될 거다.

◆ 정두언> 더 플러스가 되고 있잖아요.

◇ 김현정> 더 플러스가 되고 그러면 국무총리 나가거나 그건 아니라고 보세요?

◆ 정두언> 국무총리는 대권으로 가는 무덤이죠. 국무총리는.

◇ 김현정> 그건 안 받을 거다.

◆ 정두언> 아까 황교안 총리도 잠깐만 나왔지만 황교안 총리는 사실 박근혜 국정 농단에 책임이 있는 사람이거든요. 자숙해야 될 사람이 지금 정착했다는 건데 어쨌든 국무총리는 굉장히 위험한 자리예요.

◇ 김현정> 받게 되면 그건 대권이 될 것이다. 그 당시 여론이 어떻게 지지하느냐가 복귀냐 아니냐의 결정이 되지 않겠는가.

◆ 정두언> 여론은 굉장히 좋을 겁니다.

◇ 김현정> 여기까지. 여기까지 오늘 월간 진행을 하고요, 고맙습니다.

◆ 정두언> 감사합니다.

◇ 김현정> 월간 정두언, 정두언 전 의원이었습니다. (속기=한국스마트속기협회)

0

0

오늘의 기자

    많이본 뉴스

      실시간 댓글

        상단으로 이동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다음 카카오채널 유튜브

        다양한 채널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제보 APP설치 PC버전

        회사소개 사업자정보 개인정보 처리방침 이용약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