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명래 후보자 불출석에 野 "꼼수 사표" 맹비난

노컷뉴스 이 시각 추천뉴스

닫기

- +

이 시각 추천뉴스를 확인하세요

환경부 장관 인청 이유로 경사연 산하기관 연구원장 사직서
국감 전날 사표 수리돼 국감 안나와 ...종합감사 증인채택 논의

조명래 환경부장관 후보 (사진=청와대 제공)

 

18일 경제.인문사회연구회(경사연)와 산하 출연연구기관을 대상으로 한 국회 정무위원회 국정감사에서는 조명래 환경부 장관 후보자의 사퇴가 도마위에 올랐다.

환경부 장관 내정 당시 환경정책평가연구원장이었던 조명래 후보자가 국회 인사청문회 준비를 이유로 지난주 사직서를 제출했는데 사직서가 국감 직전인 17일 수리됐기 때문.

이를 이유로 조 후보자는 국감에 나오지 않았고 이에 대한 야당의 성토가 이어졌다.

바른미래당 유의동 의원은 성경륭 경사연 이사장을 향해 "전적으로 우리 상임위를 무시한 처사이고 옳지 않은 행위"라고 비판했고, 지상욱 의원도 "(성 이사장이) 사표 수리를 한 것은 국감을 피하는 꼼수고 야반도주"라며 "조명래 전 원장이 국감장에서 불거지는 이슈를 인사청문회까지 끌고 가지 않으려고 미리 사표를 내고 도망쳤고, 성 이사장도 방조했다고 판단된다"고 지적했다.

성 이사장은 "시기적으로 국감과 청문 절차가 동시에 진행되는 바람에 이런 일이 발생했다고 생각한다"며 "본인이 증인을 회피한다고 생각하진 않았다"고 해명했다.

하지만 야당의 공세는 누그러지지 않았다.

자유한국당 김종석 의원은 "며칠 전부터 보좌관을 통해 연구원 사무총장 등에게 '17일에 사표를 수리하면 국감 회피로 오해를 받을 수 있으니 국감을 받고 명예롭게 사표를 내라'고 몇 차례 얘기했다"며 밝혔다,

같은 당 김선동 의원 역시 "경사연이 국감에 미칠 영향을 생각지 않았다는 게 더 큰 문제"라고 지적했다

논란이 커지자 더불어민주당 소속인 민병두 정무위원장도 "여러 가지로 모양이 좋지 않고 유감을 표명하지 않을 수 없다"고 발혔다.

정무위 여야 3당 간사는 오는 25일 또는 26일 종합감사일에 조명래 후보자를 증인으로 채택해 부르는 방안을 협의하기로 했다.

0

0

오늘의 기자

    많이본 뉴스

      실시간 댓글

        상단으로 이동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다음 카카오채널 유튜브

        다양한 채널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제보 APP설치 PC버전

        회사소개 사업자정보 개인정보 처리방침 이용약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