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독] 서울지하철 5호선 인천·김포 연장 사실상 무산

노컷뉴스 이 시각 추천뉴스

닫기

- +

이 시각 추천뉴스를 확인하세요

서울시 "지자체들 건폐장 수용 반대로 사업성 떨어져"
사업 철회 쪽으로 가닥…수도권 광역철도망 구축 계획 차질

(사진=이한형 기자/자료사진)

 

서울시가 주도적으로 추진해온 서울지하철 5호선 연장사업이 사실상 무산될 위기에 놓인 것으로 확인됐다.

서울시는 5호선 연장 구간 유치를 위해 협의를 해온 지자체들이 시가 요구한 조건을 수용할 수 없다는 입장을 최종 통보함에 따라 사업 계획을 철회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라고 7일 밝혔다.

이에 따라 5호선 연장 사업에 참여해온 인천시와 경기도 김포·고양시의 수도권 광역철도망 구축 계획에 상당한 차질이 예상된다.

그동안 서울지하철 5호선 연장 구간은 서울 방화역과 방화차량기지에서 검단신도시를 거쳐 김포로 연결하는 노선과 경기도 고양시로 연결하는 두 가지 노선이 검토돼 왔다.

하지만 사업성이 부족하다는 지적이 끊임없이 제기됐다.

이 때문에 서울시는 강서구 개화동 방화차량기지(16만8천㎡)와 인근 방화동 건설폐기물 처리장(20만9천㎡)을 다른 곳으로 이전 시키고 이곳에 신규 주택을 공급하는 등 대규모 개발 사업을 벌여 수익성을 높인다는 구상을 밝혀왔다. 예상되는 개발이익은 8천억원 규모로 추산된다.

서울시의 예상은 빗나갔다. 올해 7월 기준 서울시 자체 타당성 용역 결과 이런 서울시의 개발계획이 반영된 두 노선의 비용대비편익률(B/C) 이 김포 0.81, 고양 0.62로 모두 사업성이 있다고 판단되는 기준인 B/C 1.0을 넘지 못한 것이다.

이런 상황에서 서울시와 지자체들의 입장차는 좀처럼 좁혀지지 않았다.

인천시는 5호선 연장 구간이 검단신도시를 지나갈 수 있도록 방화차량기지의 유력한 이전 대상지인 김포시와 함께 서울시를 대상으로 협의를 해왔다.

5호선이 인천시의 구상대로 연장되면 내년 7월 개통 예정인 김포도시철도 김포공항역과 환승되고 인천시가 추진하고 있는 인천지하철 1·2호선 검단연장선과도 환승이 가능하다.

서울시는 방화차량기지와 건설폐기물 처리장을 함께 이전할 경우에도 사업 타당성이 부족하다는 결과가 나옴에 따라 방화차량기지와 건설폐기물 처리장을 함께 이전해야만 사업을 지속할 수 있다는 입장이다.

반면, 5호선 연장을 지속적으로 요구해온 김포시와 고양시는 최근 '차량기지는 수용할 수 있지만 건설폐기물 처리장은 받아들일 수 없다'는 의견을 최근 서울시에 전달했다.

인천시 역시 건설폐기물 처리장 수용 불가 입장을 서울시에 전달했다.

인천시 관계자는 "서울로 출퇴근하는 검단신도시 주민 편의를 위해 5호선 연장을 김포시와 함께 추진하고 있지만 건폐장은 혐오시설이기 때문에 우리 시에서 무리하게 받아들일 수 없다는 것"이라고 말했다.

이에 대해 서울시 관계자는 "5호선 연장 사업은 방화차량기지만 이전 했을 경우 B/C 가 0.4~0.5로 절반 이하로 떨어져 국토교통부의 제4차 국가철도망구축계획에 반영할 수도 없다"며 "건폐장을 수용할 수 없다는 지자체들의 최종 의사를 회신했기 때문에 사업을 더 이상 진행하기 어렵다"고 말했다.

이어 "타당성 조사에서 사업성이 부족한 것으로 나온 사업이라 5호선 연장 사업 추진 여부와 관련해 별도로 언론에 발표할 계획은 없다"고 덧붙였다.

0

0

오늘의 기자

    많이본 뉴스

      실시간 댓글

        상단으로 이동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다음 카카오채널 유튜브

        다양한 채널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제보 APP설치 PC버전

        회사소개 사업자정보 개인정보 처리방침 이용약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