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 BIFF 광장 노점상인들 주일마다 집회하는 사연은?

노컷뉴스 이 시각 추천뉴스

닫기

- +

이 시각 추천뉴스를 확인하세요

부산 중구 비프(BIFF) 광장. (자료사진)

 

부산을 대표하는 관광지인 중구 남포동 일대 상인들이 6개월째 주일마다 거리에 나와 상권 회복을 외치고 있다.

알고 보니 상인들에게는 지역 보수단체 집회에 맞서기 위해 울며 겨자먹기로 거리에 나서야 하는 속사정이 있었다.

부산국제영화제가 처음 열려 이름 붙여진 중구 남포동 비프(BIFF) 광장.

국내외 관광객들이 몰려들어 부산을 대표하는 명소로 꼽히는 곳이지만, 이곳 광장 노점상인들은 매주 주일 오후마다 거리에 나와 상권 회복을 외치고 있다.

상인번영회는 스스로 상권을 활성화하기 위한 자생적 캠페인이라고 설명하지만, 속사정은 따로 있었다.

상인들에 따르면 올해 1월 지역의 한 보수단체가 박근혜 전 대통령의 석방 등을 요구하며 비프 광장에서 대규모 집회를 열기 시작했다.

손님이 가장 많이 찾는 주일마다 보수단체 집회가 열리자, 상인들은 생계에 막대한 영향을 받았다고 주장했다.

결국 상인들은 이 보수단체 집회를 막고 영업권을 보호하는 차원에서 경찰에 집회 신고를 한 뒤 매주 거리에 나오기 시작했다.

이렇게 시작한 집회는 벌써 6개월째 이어지고 있다.

비프광장의 한 상인은 "손님이 가장 많을 때 마다 집회가 열려, 이를 막고 상권을 보호하기 위해서 직접 거리에 나서고 있다"며 "하지만 여전히 확성기를 장착한 차량으로 광장 인근을 돌며 집회를 하고 있어 소음 피해 등에 시달리고 있다"고 전했다.

보수단체는 상인들이 반발하자 한 달 만에 300m가량 떨어진 광복로로 장소를 옮겨 지금까지 매주 집회를 벌이고 있다.

하지만 상인들에게 환영받지 못하기는 마찬가지다.

광복로의 한 의류매장 관계자는 "매주 확성기를 동원해 집회를 벌이고 있어 손님이 매장을 그냥 지나치거나, 매장에 들어온 손님도 소음때문에 불편을 호소하고 있다"며 "교통이나 소음 문제 때문에 영업에 다소 지장이 있는 게 사실"이라고 말했다.

실제로 집회 초기부터 매주 소음 피해를 호소하는 신고나 민원이 경찰에 이어진 것으로 알려졌다.

경찰은 이같은 민원 때문에 상황을 관리하고 있지만, 집회를 근본적으로 막을 근거는 없다는 입장이다.

경찰 관계자는 "매주 집회가 열리다 보니 소음 문제를 호소하는 신고나 민원이 이어졌다. 특히 집회 초기에 신고가 많았다"며 "하지만 합법적인 신고를 거친 집회라 이를 막을 근거가 없어, 충돌이나 시민 불편이 없도록 상황을 관리하고 있다"고 밝혔다.

반면 해당 보수단체는 집회가 한시간 남짓에 불과해 영업에 피해는 없을 거라며 집회를 계속할 예정이라고 밝혀 상인들의 고민은 더욱 깊어지는 모습이다.

0

0

오늘의 기자

    많이본 뉴스

      실시간 댓글

        상단으로 이동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다음 카카오채널 유튜브

        다양한 채널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제보 APP설치 PC버전

        회사소개 사업자정보 개인정보 처리방침 이용약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