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언론 "북미협상 재개 겨냥…미국 대응이 초점 될듯"

노컷뉴스 이 시각 추천뉴스

닫기

- +

이 시각 추천뉴스를 확인하세요

 

일본 언론은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19일 평양공동선언에 대해 북미협상 타개를 겨냥한 것으로 대화국면을 지속시키기 위한 측면이 있다고 평가했다.

그러면서도 북한의 핵 리스트 제출이나 검증에 대해서는 언급이 없다는 점이 향후 북미협상 재개 등의 변수가 될 것으로 전망했다.

요미우리신문은 "김 위원장이 육성으로 비핵화를 언급한 것은 처음"이라며 "문 대통령은 이번 회담을 통해 비핵화 협상이 정체되고 있는 북미 간 대화 재개에 탄력을 붙이려 하고 있다"고 평가했다.

교도통신은 "김 위원장의 핵시설 폐기 의사 표명은 북미협상 정체를 타개하기 위해 비핵화를 향한 진전을 보여줄 필요가 절박해졌기 때문"이라고 분석했다.

통신은 또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협상에 나서도록 해야 한다는데 남북 정상의 이해가 일치했다"며 "김 위원장의 서울 방문 합의도 대화국면을 지속시키기 위한 측면이 있다"고 지적했다.

니혼게이자이신문은 "문 대통령은 유엔총회 참석차 뉴욕을 방문하는 길에 트럼프 대통령과 회담할 예정"이라며 "문 대통령은 트럼프 대통령과 김 위원장과의 2차 정상회담 개최 문제를 이야기할 것으로 보인다"고 전망했다.

그러나 일본 언론은 북한이 보유한 핵무기나 핵시설에 대한 언급이 없다는 점이 향후 북미협상 재개 등의 변수가 될 것으로 전망했다.

니혼게이자이는 "미국이 요구해 온 핵 리스트 제출과 검증에 대해서는 남북 정상의 공동선언이나 공동기자회견에서 언급이 없었다"며 "미국이 어떻게 평가하느냐가 향후 초점이 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요미우리신문도 "북한은 미국이 요구한 핵 리스트 신고와 핵 폐기 일정표 제출, 핵탄두 폐기에 응하지 않아서, 이번 정상회담이 북미회담 재개로 이어질지는 여전히 예측하기 어렵다"고 내다봤다.

0

0

오늘의 기자

    많이본 뉴스

      실시간 댓글

        상단으로 이동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다음 카카오채널 유튜브

        다양한 채널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제보 APP설치 PC버전

        회사소개 사업자정보 개인정보 처리방침 이용약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