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7회 전국동시지방선거 및 국회의원 재·보궐선거

애플, 아이폰XS·XS맥스·XR 공개…한국 출시일은?

- +

뉴스듣기
내구성 강화, 향상된 A12 바이오닉 칩 탑재
워치 시리즈 4, 성능 향상 및 심전도 기능 추가

애플이 12일(한국시간 13일 02:00) 신형 아이폰XR(749달러), 아이폰Xs(999달러), 아이폰Xs 맥스(1099달러)를 발표했다.

이날 공개된 신형 아이폰은 더 강력해진 A12 바이오닉 칩과 획기적인 듀얼 카메라 시스템을 갖춘 5.8인치 OLED 디스플레이를 탑재해 작년 출시된 아이폰X을 계승한 아이폰Xs와 역대 가장 큰 6.5인치 OLED 디스플레이를 탑재한 아이폰Xs 맥스를 특징으로 한다.

이와함께 싱글 카메라 시스템을 탑재한 6.1인치 LCD 아이폰XR을 공개하며 하이엔드 제품 라인업을 확장했다.

팀 쿡 애플 최고경영자(CEO)는 "아이폰XR은 더 많은 사람들에게 스마트폰의 미래를 제공하게 될 것"이라고 말해 미드레인지 시장 확대에 기대를 걸고 있음을 암시했다.

아이폰Xs 시리즈와 XR은 예고대로 세가지 모델 모두 전면 노치 디자인의 트루뎁스(TrueDepth) 카메라 시스템을 탑재하며 사실상 터치ID의 종식을 알렸다.

애플은 아이폰Xs 시리즈에 적용된 슈퍼 레티나 디스플레이와 함께 아이폰XR에는 리퀴드 레티나 디스플레이라는 새로운 명칭을 부여했다.

아이폰Xs 시리즈는 전작인 아이폰X보다 향상된 디스플레이와 뛰어난 사진 및 비디오 기능을 제공하는 듀얼 카메라 시스템이 적용됐고, 처음 7나노미터 공정으로 생산된 A12 바이오닉 칩은 6코어 CPU와 4코어 그래픽프로세서(GPU), 8코어 뉴럴엔진으로 구성돼 처리속도가 기존보다 15% 더 빨라졌다.

페이스ID 얼굴인식 속도가 개선됐고, 스테레오 사운드도 향상됐다. 듀얼 심(SIM)도 지원한다. 방수방진 성능도 IP68등급으로 개선됐다.

가장 큰 아이폰Xs 맥스는 배터리 용량도 늘어 Xs보다 1시간 30분 더 오래 사용이 가능하다.

아이폰XR
4GB 램이 적용된 아이폰Xs 시리즈는 64GB, 256GB, 512GB 스토리지가 제공되고 색상은 아이폰X에 선보였던 스페이스 그레이, 실버에 새로운 골드가 추가됐다.

아이폰Xs와 아이폰Xs 맥스는 각각 999달러, 1099달러부터 시작하며 14일부터 21일까지 사전예약 주문을 받는다. 정식 출시는 21일이다.

새롭게 추가된 6.1인치 LCD 아이폰XR의 기본 성능은 Xs 시리즈와 비슷하고 아이폰8등 전작 LCD 모델보다 커졌지만 디스플레이와 카메라 시스템, 케이싱 마감재 등에서 차이를 두며 비교적 저렴한 749달러에 책정됐다.

블랙, 화이트, 레드, 옐로, 블루, 코랄 6종으로 색상을 늘린 아이폰XR은 한달 뒤인 10월 19일부터 사전 예약판매를 시작해 26일 정식 출시 된다.

14일부터 미국, 호주, 일본, 홍콩 등 16개 국가에서 사전 예약판매가 시작된다. 한국은 포함되지 않았다. 정식 1차 출시국가는 30여개 국가지만 한국은 1차와 2차 모두 제외됐다. 지난해 아이폰X 출시에는 2차 출시국가에 포함됐지만 올해는 다시 3차 출시국가에 포함될 가능성이 높아졌다.

한편, 이날 애플은 최초로 심전도(ECG) 측정 기능을 갖춘 워치 시리즈 4도 공개했다.

크라운에 손가락을 가져다 대면 S4 칩이 심장 박동의 리듬을 체크해주는 기능이 처음 적용됐다. 이 심전도 기능은 미국식품의약국(FDA)의 승인을 받았다.

화면 베젤을 대폭 줄여 기존 화면비율 30% 확장했다. 쿡 CEO는 "애플워치는 세계 최고의 스마트워치이자 최고의 시계"라고 강조했다.


골드, 스페이스 그레이, 스페이스 블랙 3종으로 출시되는 워치 시리즈 4의 가격은 399달러부터 시작한다.



[아이폰Xs의 특징]

#디자인

신형 아이폰Xs 시리즈는 후속모델을 의미하는 's'가 그렇듯 전작 아이폰X의 디자인 전반을 계승하고 있다.

기존 스페이스 그레이와 실버 색상에 골드가 추가됐고, 스테인리스 스틸 케이스와 스크린 내구성을 위해 새로운 유리배합 기술이 적용됐다.

방수방진 기능 향상으로 2m 깊이 물속에서 최대 30분간 버틸 수 있는 IP68등급을 받았다. 필 쉴러 부사장은 오렌지 주스, 차, 와인, 맥주 등 다양한 액체 환경에서 테스트를 거쳤다며 자신감을 나타내기도 했다.

#디스플레이

아이폰Xs의 새로운 디스플레이는 슈퍼 레티나 디스플레이지만 이전 세대보다 60% 더 커진 동적범위(dynamic range)를 가진다. 디스플레이는 인치당 458 픽셀로 두 가지 크기(5.8 인치 및 6.5 인치)로 지원된다.

6.5인치 아이폰Xs 맥스는 330만 픽셀의 고해상도를 자랑한다.

#카메라

아이폰Xs는 1200만화소 와이드 카메라와 1200만화소 망원 렌즈를 가진 듀얼 카메라 시스템이 적용됐다. 와이드 카메라는 f 1.8, 망원 렌즈는 f 2.4의 밝기를 제공한다. 트루톤(TrueTone) 플래시도 눈 깜박임 감지 시스템이 새로 업데이트 됐다.

전면에는 f 2.2 밝기와 더 빨라진 700만화소 카메라가 트루뎁스 카메라 시스템에 포함됐다.

내장된 이미지 시그널 프로세서와 함께 새로운 A12 바이오닉 칩을 통해 적목현상 감소 및 인물 모드 향상 등 셀피 성능도 끌어올렸다. 뉴럴엔진이 더 나은 HDR 성능을 제공한다.

세로 모드 사진의 배경 초점 제거 및 흐림효과를 추가하는 '보케(bokeh)' 효과를 향상시켰다. 사용자가 화면 이미지에서 배경 흐림 농도를 더 세밀하게 조절할 수 있다.

카메라 조리개와 피사계 심도를 조정할 수 있어 사진을 찍은 후 심도의 깊이를 사용자 편의대로 조정이 가능하다.

동영상 측면에서의 확실한 업그레이드라고 꼽는다면 완전한 스테레오 녹음이 가능해졌다는 점이다.



#듀얼 심(SIM) 지원

애플은 처음으로 아이폰Xs 시리즈에 듀얼 심(SIM)을 지원한다. 중국을 제외한 모든 발매 국가에서는 심 슬롯과 함께 무료 e심(eSIM)을 옵션으로 제공한다.

다시말해 사용자는 듀얼 심을 통해 한 개의 전화에서 두 개의 전화번호를 사용할 수 있게 된다.

#가격 및 저장공간

아이폰Xs 시리즈는 64GB, 256GB, 512GB 3가지 구성으로 제공된다. 5.8인치 아이폰Xs는 용량별로 각각 999달러부터 1149달러, 1349달러다.

6.5인치 아이폰Xs 맥스는 1099달러부터, 6.1인치 아이폰XR은 749달러부터 시작한다.

추천기사

클릭! 똑똑한 소비생활

많이 본 뉴스

상단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