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일부 "공동연락사무소 8월 중 개소 목표…좀 더 상황 봐야"

노컷뉴스 이 시각 추천뉴스

닫기

- +

이 시각 추천뉴스를 확인하세요

"8월이 아직 지나지 않았어…北과 차질 없이 이행 중"
"대북제재 훼손 아니야…미국과도 긴밀 협의"

 

통일부는 미국 마이크 폼페이오 국무장관의 방북이 취소됐지만 남북공동연락사무소를 8월 중에 개소하기 위해 준비해 왔다며, 상황을 지켜보자는 입장을 밝혔다.

통일부 백태현 대변인은 27일 정례브리핑을 통해 "남북 간에 개소 일정 등 협의가 진행 중에 있다. 8월이 얼마 안 남았으니까 좀 더 상황을 두고봐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9월로 연락사무소 개소 시점이 지연될 수 있느냐는 질문에는 "8월이 아직 지나지 않았다"며 "지연이라기보다 남북 간에 차질 없이 잘 이행하고 있다"고 답했다.

또 공동연락사무소에 대해 한미간 이견이 없다는 입장을 재확인했다.

백 대변인은 "정부는 연락사무소 개소가 대북제재의 목적을 훼손하지 않도록 미국과 긴밀한 협의 하에 연락사무소 개소를 추진해 왔다"며 "앞으로도 긴밀히 협의해 나갈 것이고, 한미 간에 특별한 이견은 없는 것으로 안다다"고 강조했다.

또 대북제재 물품이 연락사무소에 반출되고 있다는 지적에 대해서는 "연락사무소의 모든 물자와 장비, 전력공급은 사무소 운영과 우리 인원들의 편의를 보장하기 위한 것이며, 북한에게 경제적 이익을 주는 것이 아닌 만큼 대북제재의 목적을 훼손하지 않는 것으로 판단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통일부는 공동연락사무소의 구성·운영에 관한 합의서가 사실상 타결이 된 상태로 개소식을 의미있게 치를 수 있도록 일정을 북측과 협의 중이라고 밝혔다.

0

0

오늘의 기자

    많이본 뉴스

      실시간 댓글

        상단으로 이동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다음 카카오채널 유튜브

        다양한 채널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제보 APP설치 PC버전

        회사소개 사업자정보 개인정보 처리방침 이용약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