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북, 이산가족 상봉 올해 한번 더…박경서 "10월 말쯤"

노컷뉴스 이 시각 추천뉴스

닫기
  • 2018-08-26 12:00

- +

이 시각 추천뉴스를 확인하세요

박 회장 "규모는 비슷, 국장급 회담서 추가 논의"
"빠른시일 내 고향방문단도 협의" 추가 협의 필요할 듯
"북측과 협조 잘 이뤄져…성공적 상봉" 평가

박경서 대한적십자사 회장. 사진공동취재단

 

남북은 올해 추가 이산가족 상봉행사 개최에 공감을 이루고 구체적인 일정과 방식 등은 실무진끼리 계속 협의하기로 했다.

박경서 대한적십자사(한적) 회장은 25일 제21차 이산가족 상봉행사가 진행 중인 금강산이산가족면회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박용일 북측 단장과 21차 행사와 같은 방식의 이산가족 상봉행사를 열어 올해 안에 한 번 더 하기로 협의했다"고 밝혔다.

박 회장은 "규모는 대강 현재와 비슷한 규모로 한다"며 "구체적인 날짜 등은 국장급 실무회담에서 논의하기로 했다"고 덧붙였다.

또 박 회장은 "제 생각에는 연내에 한다고 했지만, 날씨 등을 고려할 때 잘 되면 10월말 쯤 (가능할 것)"이라고 말했다.

대부분 고령인 이산가족들의 건강을 고려해 추위가 오기 전에 상봉행사를 진행하는 쪽으로 남북이 의견을 모으고 있다는 뜻으로 해석된다.

박 회장은 남북이 추가 이산가족 상봉행사를 열어야 할 필요성에 상당한 의견 접근을 이룬 상태라고 강조했다.

그는 "한해에 이산가족 3~4000명이 세상을 떠난다. 아마 앞으로 7~10년이면 이산가족 상봉이 이런 형태로는 어렵다"며 "인도주의에 입각한 협력사업을 추진하는 사람으로서 이산가족 상봉에 가장 우선순위를 두고있다"고 설명했다.

박 회장은 북측 박 단장과 생사확인과 정례 만남, 화상상봉, 고향방문단 등 이산가족 문제 해결을 위한 전반적인 사항에 대해 폭넓은 의견을 교환했다고 밝혔다.

박 회장은 "제반 여건이 허락되면 고향방문단을 가급적 빠른 시일 내 하자는데 긍정적 협의를 이뤘다"고 소개했다.

다만, 박 회장은 금강산 면회소를 지금보다 좀 더 적극적으로 활용하는 것에 우선순위를 두겠다는 의지를 보였다. 직접적인 고향방문은 장기 과제로 남겨둔 셈이다.

실제 북측 박용일 단장은 협의 과정에서 구체적 언급을 피한 채 '앞으로 협의할 일'이라는 수준의 원론적인 반응을 보인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박 회장은 이번 상봉행사에 대해 "가족이 같은 방에서 공동식사를 한다든지 어르신들이 버스에 탑승한 채 세관 검사를 받는 등 성의 있는 (북측과) 협조 관계가 (잘) 이뤄졌다"며 "판문점선언 이후 첫 번째 이산가족 상봉행사는 북측의 성의있는 협조로 성공적으로 됐다"고 평가했다.

0

0

오늘의 기자

    많이본 뉴스

      실시간 댓글

        상단으로 이동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다음 카카오채널 유튜브

        다양한 채널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제보 APP설치 PC버전

        회사소개 사업자정보 개인정보 처리방침 이용약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