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사내전' 김웅 "우병우 레이저? 저흰 흉내도 못내죠"

노컷뉴스 이 시각 추천뉴스

닫기

- +

이 시각 추천뉴스를 확인하세요

검찰=권력? 검찰 대다수는 생활형 검사
망나니된 자식같은 檢, 내부설득이 중요
수사는 근엄하게? 믹스커피 대접하죠
투자사기 판별법은 '입장 바꿔 생각하기'


■ 방송 : 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 FM 98.1 (07:30~09:00)
■ 진행 : 김현정 앵커
■ 대담 : 김웅 검사 (대검찰청 미래기획・형사정책단장, 책 <검사내전> 저자)

여러분 '검사, 검찰'하면 어떤 이미지가 떠오르세요? 범죄를 뒤쫓으면서 수사 지휘하고, 골방에서 흉악범 심문하기도 하고. 또 어떤 영화를 보면 범죄자들과 결탁해서 나쁜 짓을 하는 이런 정치검찰의 모습도 나오죠. 이렇게 검찰 하면 무겁고 심각한 이미지가 먼저 떠오르는 게 사실입니다만. 이런 진지한 모습 말고 생활형 검사를 자처하면서, 그동안 베일 속에 감춰져 있었던 검사들의 평범한 일상을 만천하에 드러낸 검사가 있습니다. 바로 이미 일찌감치 베스트셀러 작가 반열에 오른 분이죠. 책 <검사내전>의 김웅 검사. 오늘 화제의 인터뷰에서 김웅 검사를 직접 스튜디오에 모셨습니다. 만나보죠. 어서 오세요, 김웅 검사님?

◆ 김웅> 네, 반갑습니다.

◇ 김현정> 아니, 사실은 제가 뉴스쇼를 한 10년 진행을 했는데 현직 검사가 스튜디오에 이렇게 출연해 주시는 거 처음이에요.

◆ 김웅> 이런 데 불러주신 게 처음이어서 고맙습니다. (웃음)

◇ 김현정> 우선 우리 청취자들께 직접 인사하시죠.

◆ 김웅> 안녕하세요. 대검찰청에서 미래기획‧형사정책단장을 맡고 있는 김웅 검사입니다. 반갑습니다.

◇ 김현정> 지금은 사실 작가로 더 유명하신 분이 되셨어요. 검사내전. 참 오랫동안 베스트셀러, 한 6개월 동안 1위하지 않았습니까?

◆ 김웅> 출판사 사장님이 그런 데 신경 쓰지 말라고 해서.

◇ 김현정> 공직자가 그런 데 신경 쓰는 거 아니라고. (웃음)

◆ 김웅> 그런 거에 신경 쓰는 거 아니라고 해서 사실은 자세한 내용은 모르고요. 주변에서 사람들이 베스트셀러 작가다라고 해서 요즘 많이 오만해지고 있습니다. (웃음)

 


◇ 김현정> 검사내전의 앞을 보면 말이죠. '생활형 검사의 사람 공부, 세상 공부' 이렇게 쓰여 있어요. 생활형 검사가 뭐예요, 생활형 검사?

◆ 김웅> 원래 출판사 사장님하고 마늘치킨을 먹고 있는데 갑자기 저보고 '야, 너는 희망이 뭐고? 꿈이 뭐냐?' 이러시더라고요. '아니, 뭐 그냥 집 가까운 데서 근무했으면 좋겠고, 월세 보증금 좀 안 올랐으면 좋겠고 딸내미 성적이 올랐으면 좋겠다.' 이런 이야기를 했더니 '너는 그냥 생활형 검사구나'라고 하시더라고요. 그래서 '저는 무슨 뭐 정의나 사명감 이런 것보다 직업윤리 그냥 지키고 직업인으로서 검사 생활해요'라고 했는데. 그 말이 왠지 좋아보여서 생활형 검사를 자처하고 있습니다.

◇ 김현정> 아니, 검사들도 자식들 성적 걱정하고.

◆ 김웅> 그럼 당연하죠.

◇ 김현정> 월세 보증금 오를까봐 걱정하고.

◆ 김웅> 검사들끼리 모이면 '누구는 이번에 집을 샀다더라 좋겠다. 누구는 이번에 월세 보증금이 2억이 올랐다더라.' 이런 이야기합니다. 좋겠다, 이러면서.

◇ 김현정> 그러면 도대체 우리에게 덧쓰여진 검사의 이미지는 왜 그렇게 나쁘게 된 거라고 보세요?

◆ 김웅> 예전에는 사실 그게 그냥 단순히 잘못된 이미지는 아니라고 봐요. 실제로 검사들이 그런 모습을 보였으니까, 그런 이미지가 생겼겠죠.

◇ 김현정> 그러니까 어떻게 보면 그게 다는 아니지만 정치검찰 분명히 있었고 권력 지향형 검찰 분명히 있었고.

◆ 김웅> 맞습니다.

◇ 김현정> 그런 것들이 대두되고 사실 우리 주변에 김웅 검사 같은 분들은 별로 못 만나고.

◆ 김웅> 일단 뉴스를 탈 일이 없지 않습니까? 사고를 쳐야 나오는 거고. 평범한 검사들이 이른바 생활형 검사들이 훨씬 더 많은데.

◇ 김현정> 한 몇 퍼센트가 생활형 검사예요, 대략.

◆ 김웅> 제가 보기에는 90%.

◇ 김현정> 90%는 생활형 검사예요?

◆ 김웅> 저는 그런 비유를 하거든요. 청소부 같은 역할을 하는데, 청소부가 새벽에 일 아무리 열심히 해도 청소부가 일했다는 걸 아는 사람 아무도 없지 않습니까?

◇ 김현정> 원래 그냥 깨끗했으려니 하죠.

◆ 김웅> 그렇죠. 그냥 생활형 검사들도 열심히 한다는 것도 보여주고 싶고. 또 후배들한테 위로도 주고 싶고, 그래서 책을 쓰게 된 것 같습니다.

◇ 김현정> 그렇게 나온 책이 바로 검사내전. 그런데 이 책이 베스트셀러가 된 이유가 그냥 우리가 몰랐던 검사들의 이야기를 여기 담았다, 이런 것만이 아니고 책이 재미있어요.

◆ 김웅> 감사합니다.

◇ 김현정> 글을 정말 잘 쓰세요, 맛깔나게.

◆ 김웅> 더욱 감사합니다. (웃음)

◇ 김현정> 굉장히 지금 여러분 잠깐 들으셨지만 위트가 넘치세요. 유머러스하세요. 그래서 저는 이런 분이 형사 사건 피의자들 앞에서. 말하자면 강도범, 흉악범들, 폭행범들 이런 사람들 앞에서 어떻게 심문을 하시는가 상상이 안 돼요.

◆ 김웅> 사실 그분들은 다 저희한테는 고객이죠.

◇ 김현정> 그렇게 되는 겁니까? (웃음)

◆ 김웅> 그렇죠. 그분들이 안 계시면 저희가 밥을 먹고살 이유가 없지 않습니까? 그래서 고객이라고 생각하고 있고. (웃음) 화를 낸다고 해서 수사가 잘되는 것도 아니지 않습니까?

◇ 김현정> 아니, 우리가 영화 속에서 보는 검사들은 다 좀 윽박지르고 안 되면 책상을 걷어차기도 하고 이런 검사들 봤는데 그게 아니에요?

◆ 김웅> 그렇게 해서 만약에 수사가 잘될 것 같으면 그렇게 하겠죠. 그런데 누가 요즘 같은 세상에 그러겠어요.

◇ 김현정> 피의자가 조사받다가 우리 김웅 검사를 검사인지 모르는 경우도 더러 있어요?

◆ 김웅> 일단 저는 앞에 명패를 안 둡니다. 왜냐하면 예전에 명패로 한번 맞아본 적이 있어서. (웃음)

◇ 김현정> '검사 김웅' 써있는 까만 색깔 명패에 맞아보셨어요? (웃음)

◆ 김웅> 그걸 맞고 난 뒤로는 그걸 절대 안 놓아두니까 잘 몰라요. 들어오셔서 예전에 5시간인가 조사를 받더니 끝나고 나서, 피의자가 저한테 '선생님' 불러요. 그래서 '왜요' 그랬더니. '선생님, 검사님 좀 만날 수 없습니까?' 이러더라고요.

◇ 김현정> 5시간 조사 다 받아놓고? (웃음)

◆ 김웅> 그래서 직원들이 막 웃고. '제가 검사입니다'라고 하니까 잘 안 믿는 거예요.

◇ 김현정> 검사 하면 뭔가 근엄하고 날카롭고 막 윽박지르고, 이런 이미지를 가지고 있어서?

◆ 김웅> 날카롭지 못해서 죄송합니다. (웃음)

◇ 김현정> 굉장히 부드럽고 위트 있고. 심지어 오는 피의자들한테 믹스커피를 직접 타주신다면서요.

◆ 김웅> 그거는 저희가 직구속이라고 검찰에서 직접 구속한다는 뜻입니다. 그런 분들한테는 조금 미안한 게 있어요. 잡아 가두는 건데. 그러면 믹스커피를 타주면서 '합의하시죠, 선생님. 제가 보기에는 선생님 이야기는 좀 믿기 어렵고 영장을 청구를 해야 될 것 같은데. 이거 하나 드시면서 잘 한번 생각해 보세요.' 이렇게 보통 많이 드려요. 그런데 나중에 구치소에서 소문이 어떻게 났냐 하면 '그 방에서 마시는 믹스커피는 사약이다. 그거 먹으면 들어간다.' 뭐 이런, 사약을 드리고 저도 같이 먹습니다.

◇ 김현정> 달콤한 사약을 나눠 마시면서. (웃음) 김웅 검사 여러분 지금 만나고 계십니다. 우리가 아까 전에 검찰 이미지 얘기 잠깐 했잖아요, 검찰 이미지. 그러니까 저는 왜 검찰 이미지가 그런 이미지가 됐을까 생각해 보니까, 최근에는 우병우 전 민정수석. 우병우 전 수석이 검찰에 수사받으러 들어가면서 쏜 그 레이저, 그 이미지가 너무 강해요.

◆ 김웅> 그러게요.

◇ 김현정> 그때 검사들은 뭐라고 했습니까, 우병우 수석 레이저를 보면서?

◆ 김웅> 우와. '엑스맨도 아니고 눈에서 어떻게 저럴 수가 있냐' 이러면서.

◇ 김현정> 검사들도 그런 얘기를 했어요?

◆ 김웅> 그러면서 진짜 예전에 저분한테 조사받던 사람은 죽었겠다. 저 눈빛으로 한 2-3시간 조사를 받았겠구나. (웃음)

◇ 김현정> 그런데 그 검사의 눈빛을 대한민국 사람들은 다 거의 100% 검사의 눈빛이라고 생각하게 됐거든요, 거기에 대해서는.

◆ 김웅> 저희는 그런 눈빛 못 만들어요. 보시면 알지만.

◇ 김현정> 흉내도 못 낸다, 우리는? (웃음)

◆ 김웅> 그럼요. 무슨. 우리는 보면서 '우와, 엑스맨이다.'

◇ 김현정> 생활형 검사 김웅 검사 여러분 만나고 계십니다. 이렇게 표현하셨어요. '검찰은 집에서 밀어주고 희생해서 키웠는데 망나니가 된 자식과 같다.' 지금 우리 사회에서 검찰이 그런 이미지라는 거 알고 계세요?

◆ 김웅> 그렇죠. 저희가 그걸 모르겠어요? 저희도 눈이 있고 귀가 있는데.

◇ 김현정> 그런데 자식이라는 거잖아요. 그 말은 결국 못 버린다는 거잖아요?

◆ 김웅> 일단 우리 국민들은 그래도 저걸 어떻게 다시 한 번 우리 품으로 안아봐야 될 텐데 이런 게 좀 있는 것 같아요.

◇ 김현정> 다시 우리 품으로 올바르게 키워야 한다, 품어 안아야 된다. 그래서 만들어진 게 미래기획‧형사정책단장, 그런 일 맡고 계시는 거죠?

◆ 김웅> 맡고 있는데 걱정입니다, 잘 될는지. (웃음)

◇ 김현정> 검찰의 개혁에 대한 고민을 하고 계시는. 지금은 그런 위치이신 거예요. 어떻게 나가야 된다고 생각하세요?

◆ 김웅> 많은 분들이 사실 해법을 많이 내놓고 계시거든요. 그 해법을 잘 듣는 게 제일 중요한 것 같아요. 일단은 그 안에 분명히 답이 있는 것이고. 이 과정에 오히려 검찰 내부를 설득하는 게 미래에는 조금 더 중요한 역할일 것 같습니다.

◇ 김현정> '검찰의 내부를 설득한다.' 어떤 분은 그런 얘기하시더라고요. 그러니까 대부분의 검사는 자기 맡은 그 사건을 밤 12시, 1시까지 거기에 매몰이 돼 있어서. 오히려 정치 검찰이니 검찰이 어떻게 밖에서 욕먹고, 이런 것도 사실은 잘 모를 정도다, 정말 보통 검사들은.

◆ 김웅> 보통 검사들은... 올해 상반기였는데, 제가 무슨 일이 있어서 밤늦게까지 일을 하고 있었어요. 그런데 여검사인데 부장실 문을 똑똑 두드리더니 밤 12시에 '부장님, 저 오늘은 몸이 너무 안 좋아서 일찍 들어가겠습니다.' 이러더라고요. 그래서 제가 되게 화를 냈어요. '지금이 왜 일찍이냐. 몸이 안 좋은데 왜 지금까지 있느냐.' 그런데 어쩔 수가 없어요.

◇ 김현정> 지금도 그러면 막 12시, 1시까지 이렇게까지도 고민을 하고 그러세요?

◆ 김웅> 그렇죠. 그런데 그게 썩 좋은 건 아닌 것 같아요. 검찰 내부 논리 중에 하나가 뭐냐 하면 '우리가 이렇게 열심히 일하고, 이렇게 성실한데.' 이런 생각을 가져서 내부 논리에서 벗어나기가 힘든 그런 문제점이 좀 있죠. 방향타가 잘못됐는데, 열심히 노를 저어봐야 뱅글뱅글 도는 거 아닙니까? 그거부터 고쳐야지. 모든 게 문제 생기면 저희 검찰은 '좀 더 열심히 하자'로 계속 해결해 왔거든요.

◇ 김현정> 새마을운동 정신 비슷해요.

◆ 김웅> 그렇네요.

◇ 김현정> 얘기 듣다 보니까 저희도 비슷해요. 열심히 하자. (웃음)

◆ 김웅> 선진 한국이 되려면 좀 벗어나야 됩니다. (웃음)

◇ 김현정> 동의합니다. 책 검사내전, 베스트셀러의 작가 김웅 검사 여러분 지금 만나고 계십니다. 검사내전 보면 사기 사건에 대한 수사 경험도 굉장히 많이 나오더라고요. 그렇죠? 2000년부터 검사 생활을 하셨으니까 몇 건이나 사건 맡으신 거예요?

◆ 김웅> 옛날에 제 초임 때는 매달 한 300건에서 500건씩 받았었고.

◇ 김현정> 한 달에요? 그 많은 사건, 피의자, 피해자 중 제일 기억에 남는 경우가 있다면?

◆ 김웅> 저는 주로 투자사기, 대규모 투자사기 이런 사건에 재미가 있어요. 그런 사건을.

◇ 김현정> 사기 사건 수사할 때.

◆ 김웅> 약간 피라미드식으로. 그래서 예전에 호텔을 매입을 해서 이거를 쇼핑몰로 리모델링을 하는데 그 비용을 투자를 하면 연 200% 수익을 올려주겠다고 하는 사기 사건이 있었거든요.

◇ 김현정> 전형적인 투자사기 사건이네요.

◆ 김웅> 그래서 수백 억대 사기를 치고 7년 가까이 이렇게 도주를 하는 사람을 도저히 잡을 방법이 없었는데. '투자를 하겠다, 투자설명회를 좀 가졌으면 좋겠다'고 하니까.

◇ 김현정> 검사인 거 숨기고. 투자자인 것처럼. 순진한 투자자인 것처럼 접근하신 거예요?

◆ 김웅> 그렇죠. 그 말을 믿고 진짜 나온 거예요.

◇ 김현정> 그렇게 해서 잡으셨어요.

◆ 김웅> 네, 그래서 공소시효 진짜 한 달도 안 남기고 7년 공소시효 다 남겼는데 한 달도 안 남기고 잡았는데.

◇ 김현정> 그분과도 믹스커피를 나눠 드셨어요? (웃음)

◆ 김웅> 당연하죠. (웃음)

◇ 김현정> 그런 사기사건 기억이 나시고. 그 사기범들을 보면 어떻게 판별하세요? 어떤 판별법이 있어요?

 


◆ 김웅> 입장을 바꾸면 됩니다. 우리 김현정 앵커님이 400%의 수익을 올릴 수 있는 그러한 사업을 하신다고 해요. 그러면 거기에 대해서 투자금을 마련을 할 때, 그 정도 수익 날 거면 은행에서 돈을 빌리죠. 그런데 나는 당연히 은행에서 빌릴 건데, 왜 남은 은행에서 안 빌리고 나의 이 100%짜리 사채를 쓸 거라고 생각을 하겠어요. 그러니까 그걸 뒤집기만 하면 바로 사기라는 걸 알 수가 있어요.

◇ 김현정> 그러면 요새 유행하는 최신형 투자사기 수법은 뭡니까?

◆ 김웅> 우리 귀에 잘 들리는 걸 합니다. 4차 산업혁명이 뭔지 모르겠는데, 구글이 어떻게 됐고 우버가 어떻고.

◇ 김현정> '더 늦기 전에 지금 올라타야 됩니다' 이런 식으로?

◆ 김웅> 그렇습니다. 그런데 그걸 반대로 뒤집으면 우버가 그렇게 투자받은 적 없거든요. 그렇죠?

◇ 김현정> 욕망, 허황된 꿈을 자극하는.

◆ 김웅> 100% 수익, 눈앞에서.

◇ 김현정> 저 갑자기 지금 떠오른 건데요, 김 검사님. <검사 김웅=""> 이런 코너 어때요? 갑자기 떠올라요. 이런 코너 하나 만들어서 우리 청취자들한테 눈에 띄게 현직 검사가 조언해 주시면 좋을 것 같은데.

◆ 김웅> 저야 영광인데. 또 국민들이 그렇게 검사 이야기 썩 좋아할 리가 없어서요. 요즘 저희가 워낙 욕을 하도 많이 먹어서요.

◇ 김현정> 갑자기 제안드려 보겠습니다(웃음).

◆ 김웅> 상당히 즉흥적이시네요. (웃음)

◇ 김현정> 검사 김웅 코너. 여러분 의견 보내주시고요. 정말 화제의 베스트셀러 작가로서 오늘 모셨는데, 긴 시간 아니었지만 김웅 검사를 통해서 현직 검사들의 어떤 다른 면모, 우리가 몰랐던 면모를 알게 됐고요. 김웅 검사의 코너도 한번 기대하면서 청취자들께 끝인사 해 주시죠.

◆ 김웅> 국민들한테 사랑받는 검찰이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서 노력하겠습니다. 이런 자리 불러주셔서 감사합니다.

◇ 김현정> 저도 응원하겠습니다.

◆ 김웅> 많이 도와주세요.

◇ 김현정> 고맙습니다.

◆ 김웅> 감사합니다.

◇ 김현정> 책 검사내전의 작가 김웅 검사였습니다. (속기= 한국스마트속기협회)

0

0

오늘의 기자

    많이본 뉴스

      실시간 댓글

        상단으로 이동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다음 카카오채널 유튜브

        다양한 채널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제보 APP설치 PC버전

        회사소개 사업자정보 개인정보 처리방침 이용약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