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인이하 사업체 취업자 8개월째 하락…서울 상권 11곳 공실률 10% 상회

노컷뉴스 이 시각 추천뉴스

닫기

- +

이 시각 추천뉴스를 확인하세요

'상가 임대차보호 · 편의점 근접출점 제한' 강화

(사진=최승진 기자)

 

경기둔화 등의 영향으로 4인 이하 사업체 취업자가 8개월 연속 하락세를 보였다. 홍대 앞 등 서울 주요 상권 11곳의 상가 공실률은 10%를 웃돈 것으로 나타났다.

◇ 정부, 다음주 소상공인 종합대책 발표

젊음의 거리로 불리는 서울 홍대 부근, 요즘 매물로 나온 가게들이 적지 않다. 한 부동산중개업자는 "현재 한식집이나 중국음식점 같은 가게들이 많이 나와 있다"고 전했다.

서울 테헤란로와 종각역 부근 등에도 빈 점포들이 상당수 있다. 체감경기가 얼어붙으면서 최근 각 지역의 대표적 상권에서 음식점 및 판매점 임대 광고를 어렵지 않게 찾아 볼 수 있다.

한국감정원에 따르면 지난 2분기 홍대·합정 지역의 소규모 상가 공실률은 17.2%, 공덕역 부근은 12.8%에 이른다.

홍대·합정은 상가 10곳 중 2곳 가까이가 비어있는 상태다. 올 1분기 보다는 8.3%포인트, 지난해 2분기에 비해서는 13.5%포인트 증가했다.

중대형상가의 공실률은 이태원이 21.6%, 논현역 18.4%, 혜화동 14.2%, 동대문 13.9%, 테헤란로 11.9%, 영등포와 잠실이 각각 11.2%에 이르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어 압구정 10.7%, 용산 10.5%로 집계됐다.

논현역 부근 중대형상가는 1년전에 비해 공실률이 17.4%포인트나 늘었다. 이태원과 혜화동도 한 해전 보다 5%포인트 이상 빈 상가가 증가했다.

서울에서 상가 밀집 지역 가운데 11곳의 공실률이 10%를 상회했다. 자영업자 폐업 증가가 공실률 상승에 큰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보인다.

지난해 자영업 폐업률은 전년 보다 10.2%포인트 오른 87.9%로 역대 최고치를 기록한 것으로 나타났다.

통계청에 따르면 1~4인 사업체의 취업자 감소세도 심각한 수준이다. 특히 작년 10월부터 8개월간 연속 하락세를 보이고 있다.

지난 6월 1~4인 사업체 취업자는 전년 동월대비 10만9천명 감소한 988만명으로 집계됐다.

8개월간 4인 이하 취업자가 전년 동기 대비 10만 명 이상 감소한 경우는 3월 14만1천명, 2월 14만2천명, 지난해 10월 11만명 등 네 차례나 된다.

기업경기 및 소비심리 위축, 과당 경쟁 등으로 상가 운영이 힘들어지면서 직원을 줄이거나 아예 문을 닫는 곳이 늘고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

소상공인연합회 이근재 부회장은 "매출은 매년 떨어지는 반면 임대료와 인건비는 상승하면서 근근이 버티다가 그만두는 사례가 많이 있다"고 전했다.

소상공인들은 "자영업자나 영세업체들의 어려움을 감안해 5인 미만 사업장은 최저임금을 차등 적용할 것"을 거듭 요구했다.

연합회는 최저임금 제도개선 필요성을 내세우며 최근 광화문에 소상공인 119 민원센터를 열고 대국민 서명을 받고 있다. 오는 29일 광화문 총궐기 대회도 예고한 바 있다.

소상공인들의 반발수위가 높아지자 그동안 정부.여당은 최저임금 인상에 대한 보완책을 논의해 왔다.

홍종학 중소벤처기업부장관은 최근 소상공인들을 만나 최저임금 인상비용을 정부 지원을 통해 보전하겠다고 약속하기도 했다.

여권은 다음 주 초 소상공인 대책을 발표할 예정이다. 상가 임대차보호·편의점 근접출점 제한 강화 등 다양한 방안이 담길 것으로 보인다.

앞서 김동연 부총리는 자영업자 임대료 완화, 임대차보호법 적용대상을 확대하기 위한 환산보증금 기준액 상한 인상을 예고했다.

편의점주들의 요구사항인 근접출자 제한 강화 방안도 업계 자율규약 형태로 포함될 것으로 전해졌다.

또 현행 연매출 2천400만원 이하인 자영업자 부가가치세 면제 대상이 3천만원 이하로 확대될 것으로 보인다.

영세자영업자의 신용카드 수수료율을 0%대로 낮추는 신용카드 수수료 종합개편 방안도 검토되고 있다.

0

0

오늘의 기자

    많이본 뉴스

      실시간 댓글

        상단으로 이동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다음 카카오채널 유튜브

        다양한 채널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제보 APP설치 PC버전

        회사소개 사업자정보 개인정보 처리방침 이용약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