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행중지' 극약처방 받은 BMW 사태, 어디로 가나

노컷뉴스 이 시각 추천뉴스

닫기

- +

이 시각 추천뉴스를 확인하세요

사상초유 운행중지에 대책 내놓았지만 전방위 압박 가속화
소비자단체 검찰 추가 고발에 차주들은 '포스터'까지 만들어 집회 준비
경찰과 국토부도 결함 은폐, 소프트웨어 조작 여부 조사

사상 초유의 운행중지 처분을 받은 BMW코리아가 연내 리콜 완료 등 조속한 사태 마무리를 재차 약속했지만 BMW코리아에 대한 전방위적 압박은 속도가 붙고 있다.

차주들은 '포스터'까지 만들어 차량에 붙이고 집회를 준비하는 등 BMW를 압박하고 있고 추가로 고발도 했다. 당국도 BMW의 결함은폐와 조작 여부 조사에 속도를 내고 있다.

◇ '운행중지' 대책 내놓은 BMW… "연내 리콜 마무리"

국토교통부 김현미 장관이 지난 14일 오전 정부서울청사 별관 브리핑룸에서 BMW 디젤 차량의 잇따른 화재사고와 관련해 공식 입장을 발표하고 있다. 황진환 기자/자료사진

 

국토교통부 김현미 장관의 운행중지 명령 대국민담화가 있었던 직후 BMW코리아는 곧장 대책을 내놓았다.

우선 고객 혼란을 막기 위해 렌터카 수급에 총력을 다해 불편을 최소화할 계획이다.

이미 한국렌터카사업조합연합회를 통해 렌터카를 수급받고 있지만 차주들의 요구가 빗발칠 것으로 보여 추가 물량확보에 나선 상황이다. 현재 BMW코리아가 확보한 물량은 1만 4천 대다.

애초 약속했던 마감시한을 넘긴 긴급안전진단도 2~3일 내로 끝내기로 했다. 아직 1만 7천여 대의 차량이 미점검 상태로 남아있는데 BMW코리아는 사흘 내로 마무리 할 계획이다. 안전진단을 우선 끝내야 정부의 '운행중지 명령' 대상에서도 제외된다.

가장 시급한 문제인 'EGR 부품 리콜' 역시 이달 20일에 시작해 올해 12월까지 마무리하겠다고 밝혔다.

통상 리콜 완료까지 1년 이상 걸리지만 '집중포화'를 받고 있는 BMW코리아는 "부품 수급을 최우선으로 하겠다"고 말했고 국토부 역시 "BMW 측 자료를 보면 12월까지 10만여 대의 부품을 다 확보할 것으로 판단된다"고 설명했다.

◇ 車에 '포스터' 붙인 분노한 차주들… 추가 고소 이어져

이번 화재사태의 가장 큰 피해자인 차주들의 분노는 극에 달했다. 차주들은 피해자에서 순간 범법 여부 단속 대상자에 오른 상황에 분노하고 있다.

화재에 대한 두려움이 큰 상황에서 BMW의 열악한 서비스 문제와 외부의 따가운 시선까지 받고 있다.

결국 전날 BMW 독일본사와 한국법인에 대한 추가고소가 이어졌고 분노의 의미를 담은 '포스터'와 함께 집회도 준비하고 있다.
BMW 차주들이 만든 포스터. 사진=BMW 리콜 공유 SNS

 


영등포 BMW서비스센터에서 만난 한 차주는 "안전진단 기간은 얼마 주지도 않고 기간 내 하지 못한 사람들에게 대책 없이 갑자기 운행중지한다는 것 자체를 이해하긴 어렵다"고 토로했다.

BMW 차주들은 SNS 채팅방을 통해 BMW에 대한 추가 고소를 논의 중이다. 앞서 전날 오전엔 시민단체 '소비자주권시민회의'가 BMW를 자동차관리 위반과 사기혐의로 검찰에 고소했다.

◇ '첩첩산중' 결함은폐·SW조작 여부 수사 속도

운행중지 철퇴를 맞은 BMW에 대한 당국의 수사와 조사도 속도가 붙을 전망이다.

경찰은 지난 13일, 화재사고 피해자를 불러 네시간에 걸쳐 고소인 조사를 진행했다.

서울지방경찰청 지능범죄수사대는 BMW가 결함을 사전에 알고도 은폐했는지를 집중적으로 들여다보고 있고 조만간 BMW 측 관계자도 소환한다.
이광선 BMW피해자모임 대표와 하종선 법무법인 바른 변호사, 차량 화재 피해자들이 지난 9일 오전 서울 중구 남대문경찰서에서 BMW 결함은폐 의혹 관련 고소장을 제출하고 있다. 박종민 기자/자료사진

 


주무부처인 국토부도 늑장 대응이라는 비판 속에 BMW의 소프트웨어 조작 여부 등 조사에 들어갔다. 특히 "BMW의 자료에만 의존하지 않고 실험을 통해 직접 조작 여부를 밝히겠다"며 칼을 빼 들었다.

경찰과 국토부의 조사에서 화재원인이 뒤바뀐다면 혼란은 극에 달할 것으로 보인다. 현재 진행 중인 리콜 계획이 전면 수정되는 것은 물론 보상계획까지 바뀌게 된다.

현재 BMW는 'EGR'(배기가스 재순환장치) 결함을 화재원인으로 밝혔지만 전문가들은 소프트웨어까지 조사해야 근본적인 원인을 알 수 있다고 지적하고 있다.

0

0

오늘의 기자

    많이본 뉴스

      실시간 댓글

        상단으로 이동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다음 카카오채널 유튜브

        다양한 채널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제보 APP설치 PC버전

        회사소개 사업자정보 개인정보 처리방침 이용약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