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전진단 시한 넘긴 BMW…급박한 BMW의 시간표

노컷뉴스 이 시각 추천뉴스

닫기

- +

이 시각 추천뉴스를 확인하세요

경찰 수사와 국토부 조사도 본격화… 새 국면 맞은 'BMW 사태'
BMW코리아 "미점검 고객에 연락해 계속 점검"… 화재 우려는 계속

황진환 기자/자료사진

 

BMW코리아가 이번 화재사태에 대해 첫 번째 조치로 내놓았던 '긴급안전진단'이 14일 마감된다. 애초 이날까지 끝낼 계획이었지만 인력부족 등의 이유로 기한 내 마무리는 어려워졌다.

여기에 경찰과 국토부도 BMW의 결함 은폐 여부에 대한 조사를 본격화하면서 'BMW 사태'는 새 국면을 맞고 있다. 시민단체는 이날 오전 BMW를 검찰에 추가 고발한다.

◇ 불 멈출까?… 결함 원인·안전진단 실효성 논란 여전

BMW코리아의 긴급안전진단이 이날 마감될 예정인 가운데 BMW는 이날 점검이 끝나도 약 1만 대의 차량이 안전진단을 못 받을 것으로 보고 있다.

부족한 서비스센터 점검인력에다 휴가철까지 겹쳐 영향을 끼쳤다. 또 리콜에서 제외된 차주들도 불안감을 호소하며 서비스센터를 찾고 있다.

앞서 지난 1일, BMW코리아 김효준 회장은 "긴급 안전 진단 서비스를 조속히 완료해 14일까지 모두 완료할 계획"이라고 밝혔지만 기한 내 마무리가 사실상 어렵게 됐다.

BMW코리아 김효준 회장이 지난 6일 오후 서울 웨스틴조선호텔에서 BMW 차량의 화재사고와 관련해 긴급기자회견 열고 대국민 사과를 하고 있다. 이한형 기자/자료사진

 

BMW코리아 관계자는 "해외 체류나 휴가를 떠난 고객에게 계속 연락해 점검은 진행할 것"이라고 말했다.

하지만 다소 지연됐어도 안전진단이 마무리돼가는 상황에서 화재에 대한 우려는 좀처럼 가시지 않고 있다.

우선 화재 원인이 무엇이냐를 두고서 논란이 이어지고 있고 안전진단을 받은 차에서 불이 난 것은 물론 리콜에서 제외된 차도 불타는 등 사고는 계속 되고 있다.

지난 4일, 전남 목포에서 올해 31번째 BMW 화재사고가 일어났다. 특히 해당 차량은 사고 사흘 전 안전진단을 받고 'EGR에 문제가 없다'며 통과해 진단의 실효성을 두고 논란이 일었다.

BMW가 밝힌 화재원인 'EGR'(배기가스 재순환장치)을 두고서도 논란은 계속되고 있다.

BMW는 본사 임원까지 나서 EGR을 원인으로 지목했지만 '전 차종에 EGR이 들어가는데 왜 최근 한국에서만 화재가 집중되고 있는가'에 대해선 답변을 내놓지 못했다.

◇ 경찰 '수사 착수', 국토부 '조작여부 조사'… 급박한 BMW

BMW의 시간표는 그야말로 급박하게 돌아가고 있다. 담당부처인 국토부는 물론 정치권과 수사당국까지 나서 BMW 화재 사고를 들여다보고 있다.

더불어민주당은 전날 국회에서 김효준 회장이 참석한 가운데 긴급간담회를 열었다. 회의에선 화재원인에 대한 정확한 조사 촉구와 국토부에 대한 질타가 이어졌다.

13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국토교통위원회 위원단 주최 BMW화재 관련 긴급간담회에 참석한 김효준 BMW코리아(주) 대표이사가 고개를 숙이고 있다. 윤창원 기자/자료사진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간사인 더불어민주당 윤관석 의원은 "EGR이 사고원인으로 모호한 상황에서 '현재 대책이 충분한 것인지', '왜 한국에서만 화재가 집중되는지' 물었다"며 "국토부의 뒷북 대응에 대한 질타도 있었다"고 설명했다.

국토부는 BMW 측의 소프트웨어 조작과 결함 은폐 여부에 대해서도 본격 조사에 들어갔다. 국토부 관계자는 "화재 원인의 모든 가능성을 확인한다"며 "소프트웨어 조작 의혹도 제기된 만큼 실험을 통해 확인해 볼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여기에다 국토부는 리콜대상 BMW 차량에 대한 운행정지 처분도 조심스레 살피고 있다.

수사당국도 BMW의 결함 은폐 여부 수사를 본격화했다. 서울지방경찰청 지능범죄수사대는 전날 화재사고 피해자를 불러 고소인 조사를 진행했다. BMW 관계자도 곧 소환할 계획이다.

앞서 'BMW 피해자 모임'은 BMW 독일본사와 김효준 회장을 자동차관리법 위반 혐의로 고소했다. 이날 오전 시민단체인 소비자주권시민회의도 BMW를 자동차관리법 위반과 사기 혐의로 서울중앙지검에 추가 고발한다.

0

0

오늘의 기자

    많이본 뉴스

      실시간 댓글

        상단으로 이동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다음 카카오채널 유튜브

        다양한 채널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제보 APP설치 PC버전

        회사소개 사업자정보 개인정보 처리방침 이용약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