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능형 전력망 사업에 5년간 4조5천억 투자

노컷뉴스 이 시각 추천뉴스

닫기

- +

이 시각 추천뉴스를 확인하세요

스마트그리드 체험단지 2곳 조성 등 2차 기본계획 확정
2천가구 대상 주택용 전기도 차등요금 시범실시

백운규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박종민 기자/자료사진

 

내년부터 전력중개시장을 운영하고 지능형전력망(스마트 그리드) 서비스 체험단지 2곳을 조성하는 등 지능형전력망 구축·활성화에 5년간 4조 5천억원이 투자된다.

정부는 18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이낙연 국무총리 주재로 제8기 제2회 녹색성장위원회를 개최하고 이 같은 내용의 제2차 지능형전력망 기본계획(2018~2022년)을 심의·확정했다.

정부는 2개 도시 지역을 선정해 스마트계량기 등 분산형 전력설비가 설비되고 계시별 요금제와 전력중개사업 등의 서비스가 갖춰진 스마트 그리드 체험단지를 만들기로 했다.

신재생에너지와 에너지저장장치(ESS), 전기차 등 소규모 전력자원을 모아 거래하는 전력중개사업은 올해 안에 관련 제도를 완비해 내년부터 본격 운영할 계획이다.

현재 산업용과 일반용 전기에만 적용하는 계시별 요금제를 주택용으로까지 확대하기 위해 올해 하반기부터 2천 가구를 대상으로 2년간 시범사업을 벌이게 된다. 계시별 요금제는 계절과 시간대별로 전기요금을 차등 적용하는 것이다.

대형 공장이나 빌딩 내 소비자가 참여하는 수요자원 거래시장도 국민 DR(수요감축 요청) 시장으로 확대해 소형 상가나 주택용 소비자도 참여할 수 있게 된다.

정부는 전세계적으로 신재생에너지나 ESS 등 분산전원이 확대되고, 전력망에 인공지능이나 빅데이터 기술이 융합되면서 지능형 전력망을 기반으로 한 새로운 사업모델이 활성화되는 추세라고 추진 배경을 설명했다.

정부는 실시간으로 수집한 전력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전세계 소비자 6천만명에게 전기요금 절감 서비스를 제공하는 미국의 오파워(Opower)와 같은 성공사례를 만든다는 방침이다.

백운규 산업부 장관은 “지능형 전력망 구축을 통해 에너지 믹스의 전환을 넘어 에너지 산업을 근본적으로 변혁하는 에너지 전환을 완성시켜 나가겠다”며 “2차 기본계획에서는 소비자 관점에서 구체적이고 실질적 성과를 도출하는 데 집중하겠다”고 말했다.

0

0

오늘의 기자

    많이본 뉴스

      실시간 댓글

        상단으로 이동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다음 카카오채널 유튜브

        다양한 채널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제보 APP설치 PC버전

        회사소개 사업자정보 개인정보 처리방침 이용약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