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언론 '트럼프 저자세' 혹평…트럼프 "미래 위한 것"

노컷뉴스 이 시각 추천뉴스

닫기

- +

이 시각 추천뉴스를 확인하세요

(사진=백악관 영상 캡처)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의 16일(현지시간) 첫 정상회담에 대해 미국 언론에서는 '트럼프의 저자세, 푸틴의 군림'이라며 혹평했다.

트럼프 대통령이 미국 정보당국에서 결론 낸 '러시아의 2016년 미 대선개입 의혹'에 대해 푸틴 대통령의 입장을 일방적으로 두둔했다고 비판했다.

CNN방송은 "트럼프 대통령은 '미국 대선에 개입하지 않았다'는 푸틴 대통령의 주장을 두둔했다"면서 "미국 대통령이 자신의 정보기관을 신뢰하지 않고 상대 국가의 발언에 무게를 실은 것은 유례없는 일"이라고 지적했다.

일간 뉴욕타임스(NYT)는 "트럼프 대통령은 푸틴 대통령 편에서 미국 정보당국에 대해 문제를 제기했다"면서 "양국 정상이 러시아의 대선개입 의혹을 함께 부인하는 놀라운 광경이었다"고 비판했다.

일간 월스트리트저널(WSJ)도 "트럼프 대통령은 러시아의 선거개입과 관련해 푸틴 대통령을 공개적으로 압박하는 데 실패했다"면서 "민주-공화 양당으로부터 강한 역풍을 불러올 수 있다"고 지적했다.

평소 트럼프 대통령에 대해 우호적인 폭스뉴스도 비판 대열에 가세했다.

폭스비즈니스 진행자인 네일 카부토는 "유감스럽지만 제 느낌을 말씀드리자면, 이는 진보냐 보수냐의 문제가 아니다. 그냥 잘못된 것"이라며 "미국 대통령이 우리의 가장 큰 적, 상대국, 경쟁자에게 최소한의 가벼운 비판조차 하지 못했다"고 비난했다.

보수성향 인터넷매체 '드러지 리포트'는 "푸틴 대통령이 헬싱키에서 군림했다"는 제목을 홈페이지 메인에 올렸다.

존 브레넌 전 중앙정보국(CIA) 국장은 트윗을 통해 "트럼프 대통령의 헬싱키 기자회견은 '중범죄와 비행'의 문턱을 넘어섰다"면서 "반역적인 것과 다름없다"며 "트럼프 대통령은 어리석을 뿐만 아니라, 완전히 '푸틴의 호주머니' 속에 있었다"고 지적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저자세 정상회담에 대한 역풍이 거세게 일자 미·러 관계의 과거가 아니라 미래를 위한 것이었다고 해명하며 서둘러 진화에 나섰다.

트럼프 대통령은 정상회담후 미국으로 돌아오는 전용기 안에서 트윗을 올려 "오늘 그리고 전에도 여러 번 말했듯이 내 정보기관 사람들에게 대단한 신뢰를 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하지만 더 밝은 미래를 만들려면 과거에만 집중할 수는 없다"며 "우리는 세계 최고의 두 핵 강국으로서 서로 잘 지내야 한다!"라고 강조했다.

또 푸틴 대통령과의 정상회담이 생산적이었다면서 "생산적인 대화는 미국과 러시아에 좋을 뿐 아니라 세계에도 좋다"고 덧붙였다.

0

0

오늘의 기자

    많이본 뉴스

      실시간 댓글

        상단으로 이동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다음 카카오채널 유튜브

        다양한 채널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제보 APP설치 PC버전

        회사소개 사업자정보 개인정보 처리방침 이용약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