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13 지방선거戰 본격 개막…여·야 사활 건 '13일'

노컷뉴스 이 시각 추천뉴스

닫기

- +

이 시각 추천뉴스를 확인하세요

민주당 '평화', '지방적폐 청산' vs 한국당 "경제를 포기하시겠습니까"
바른미래당, 평화당, 정의당…거대 야당·대안 정당 폐해 부각

제7회 전국동시지방선거를 2주일 앞둔 30일 오후 서울시 중앙선거관리위원회에서 직원들이 선거 벽보를 살펴보고 있다. (사진=윤창원 기자/자료사진)

 

31일 6·13 지방선거 및 국회의원 재보궐선거의 공식 선거운동이 시작됐다. 출마자들은 이날부터 선거 하루 전날인 12일까지 13일 동안 '표심잡기' 경쟁에 나선다.

이번 선거에서는 광역단체장 17명, 교육감 17명, 기초단체장 226명, 광역의원 824명, 기초의원 2927명, 교육의원(제주) 5명 등 4016명의 지역 일꾼과 함께 재보선이 치러지는 전국 12곳의 지역구에서 20대 하반기 국회에 입성할 국회의원이 선출된다.

문재인 정부 출범 1년 만에 치러지는 만큼 현 정권에 대한 평가와 함께 향후 국정운영의 주도권에도 영향을 미친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지만, 선거 하루 전 이뤄지는 북미정상회담 등 한반도 평화무드가 지방선거를 덮으면서 상대적으로 주목도가 낮은 것도 특징으로 꼽힌다.

문 대통령과 민주당의 지지율이 고공행진하는 가운데 치러지는데다 남북정상회담에 이은 북미정상회담 등의 호재가 이어지면서 민주당이 유리할 것이라는 전망이다.

여기에 더해 지지율이나 후보자 경쟁력, 정책 등에서 뚜렷한 존재감을 발휘하지 못하는 자유한국당과 바른미래당 등 야당들이 당 내 갈등 등으로 동력을 받지 못하는 상황이 얽히면서 판세를 뒤집기 어려울 것이라는 평가가 정치권의 대체적인 시각이다.

더불어민주당 추미애 대표가 30일 오전 국회에서 6·13 지방선거 기자회견을 갖고 있다. (사진=윤창원 기자)

 

민주당은 보수야당의 전통적인 텃밭인 PK(부산·울산·경남)를 전략지역으로 삼고 총력을 기울일 계획이다. PK에서 승기를 확보해 지역주의 극복을 위한 교두보로 삼겠다는 목표다.

반면 한국당은 각종 여론조사에서 밀리는 것으로 나오는 PK(부산·울산·경남)를 비롯해 지지율 격차가 좁혀지고 있는 TK(대구·경북)는 절대 뺏길 수 없는 '마지막 방어선'으로 삼고 당력을 집중하고 있다. 또 서울과 경기 등 수도권에서도 보수 결집 등을 노리며 추격에 힘을 쏟고 있다.

이런 가운데 각 당은 이날 선거운동 시작과 함께 '굳히기' 혹은 '뒤집기'를 위한 총력전을 시작한다.

민주당은 지난 대선 때 내세웠던 '적폐청산' 기조를 그대로 이어받아 '지방적폐를 청산하고 공정하고 정의로운 지방정부' 실현을 내세우고 있다. 또 한반도 평화 분위기를 최대한 활용한다는 계획이다.

추미애 대표는 전날 가진 기자회견에서 "문재인 정부는 지난 1년 동안 북한의 핵과 미사일 문제 해결에 총력을 다해 매진해 70년 분단 역사를 끝내고 평화의 새 역사를 열어가는 '위대한 대전환기'를 만들어가고 있다"며 "65년 만에 찾아온 평화의 봄이 냉전시대의 마지막 유물 분단의 철책선을 녹여내고 있어 나라다운 나라와 새로운 대한민국은 바로 평화에서 시작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민주당은 유명 애니메이션 은하철도999에서 영감을 얻은 평화철도111은 유세단 명칭으로 정하고, 남북이 하나(1)되고, 한반도 평화를 일(1)궈 가고, 청년 일(1)자리를 만든다는 의미를 부여했다.

자유한국당 홍준표 대표 (사진=윤창원 기자/자료사진)

 

이제 맞서 한국당은 남북정상회담 이후 여론과 동떨어진 안보 공세에 집중하다 역풍을 맞은 경험을 바탕으로 '경제 실정' 부각으로 전략을 수정했다. 급격한 최저임금 인상과 근로시간 단축, 청년실업률 상승, 비정규직 대책 등을 부각하며 중산층과 서민들의 표심을 공략한다는 계획이다.

30일 홍준표 대표는 충남 천안 충남도당 회의실에서 열린 선거대책위 회의에서 "생산성을 높이고 일자리를 만드는 게 아니라 국민세금을 모아 공산주의 배급으로 나눠먹는 사회주의 분배정책을 쓰고 있는 것"이라며 "우리나라 대학생 취업률은 60%를 못 넘긴다. 서울대 나와도 절반이 취직 안 되는 세상"이라고 비판했다.

한국당은 선거 슬로건도 "경제를 통째로 포기하시겠습니까"로 정하고 최근 나타난 소득분배 악화, 실업률 등 나빠진 경제지표 등을 근거로 문재인 정부 심판론을 내세우고 있다.

바른미래당과 민주평화당, 정의당 등은 거대 양당 체제의 폐해를 비판하며 견제에 나섰다.

바른미래당 박주선 공동대표는 "저희 당은 한국당을 대체하고 문재인 정권의 실정에 대한 비판과 이탈하는 민심을 수용하는 대안정당으로 역할을 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바른미래당은 또 문재인 정부가 내세운 '소득주도성장'의 허상을 지적하고 있다.

호남 지지세 회복을 노리는 민주평화당은 민주당을 견제할 호남의 대안정당이라는 점을 강조하는 한편, '내 삶을 위한 개혁과 평화'라는 슬로건 아래 한반도 평화정착 등에 방점을 찍고 있다.

정의당은 지난 대선에서 사용했던 '노동이 당당한 나라'를 기반으로 최근 민주당과 한국당이 처리한 최저임금법 개정안 등의 폐해 등을 지적하며 노동자와 사회적 약자를 대변하는 정당임을 강조하고 있다.

0

0

오늘의 기자

    많이본 뉴스

      실시간 댓글

        상단으로 이동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다음 카카오채널 유튜브

        다양한 채널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제보 APP설치 PC버전

        회사소개 사업자정보 개인정보 처리방침 이용약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