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준표, 회담 앞둔 美에 '先 비핵화 後 체제보장' 공개서한

노컷뉴스 이 시각 추천뉴스

닫기

- +

이 시각 추천뉴스를 확인하세요

PVID, 한반도 아닌 북한 비핵화 등 7대 '강경' 협상안 요구

자유한국당 홍준표 대표 (사진=윤창원 기자/자료사진)

 

자유한국당 홍준표 대표는 17일 다음달 12일로 예정된 미북(美北)회담을 앞두고 북핵폐기와 한반도 평화를 위한 7대 요구안을 미국 정부에 전달하겠다고 밝혔다.

홍 대표는 이날 여의도 당사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이번 미북회담이 북핵폐기의 마지막 기회임을 다시 한번 주지하며 미국 정부와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에게 다음과 같이 요청드린다"며 7대 요구안을 발표했다.

홍 대표가 공개한 요구안은 ▲PVID(영구적·검증가능·불가역·대량살상무기폐기) 고수 ▲비핵화 완료 후 보상 ▲비핵화 완결 후 체제보장 조치 ▲한미동맹 강화·발전 ▲'북한 비핵화' 용어 사용 ▲생화학무기 폐기 등 국제범죄중단 ▲북한 인권문제 논의 등이다.

홍 대표는 "한국당은 미국이 북한 비핵화에 있어 PVID 원칙을 견지해 줄 것을 요구한다"며 "북한의 미래 핵개발 능력과 과거 핵을 제거할 뿐 아니라, 핵기술 자료를 폐기하고 핵기술자들을 다른 업무에 종사토록 함으로써 영구히 핵개발 능력을 제거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또 비핵화 보상 관련 문제도 "'북한의 비핵화 완료 후 보상'이라는 기존 원칙을 고수해 주길 바란다"며 "비핵화 완료시까지 '제재와 압박'을 지속한다는 기존 방침도 견지해야 한다"고 말했다.

홍 대표는 남북정상회담 후 논의된 종전선언과 평화협정 등 체결 시기에 대해서도 언급했다.

그는 "북한의 완전한 비핵화 이전에 종전선언과 평화협정 체결이 선행된다면 '제재와 압박'이라는 북한 비핵화를 위한 가장 강력한 수단을 잃게 된다"며 "체제보장 조치는 북핵 폐기의 가장 마지막 단계에서 주어져야 한다"고 주장했다.

홍 대표는 또 "한미동맹을 강화·발전시켜야 한다"며 "이 회담에서 주한미군감축이나 철수문제가 협상의제로 거론되어서는 안된다"고 말했다.

이밖에도 협상에서 '한반도 비핵화' 용어 대신 '북한 비핵화' 사용이 필수적이라고 강조했다. '한반도 비핵화'는 북한이 주한미군철수 등을 요구하며 약속 이행을 거부하는 명분으로 삼을 수 있다는 논리다.

또 이번 회담에서는 생화학무기 폐기 등 국제 범죄행위중단과 북한 인권문제를 논의 테이블에 올릴 것을 요구했다.

0

0

오늘의 기자

    많이본 뉴스

      실시간 댓글

        상단으로 이동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다음 카카오채널 유튜브

        다양한 채널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제보 APP설치 PC버전

        회사소개 사업자정보 개인정보 처리방침 이용약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