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미현 검사 "권성동 의원 소환 검토에 문무일 검찰총장이 질책"(종합)

노컷뉴스 이 시각 추천뉴스

닫기

- +

이 시각 추천뉴스를 확인하세요

대검 반부패부 및 수뇌부 외압 추가 폭로… 대검 "사실 아냐"

안미현 검사

 

강원랜드 채용비리 수사외압을 폭로한 안미현 검사가 국회 법제사법위원장인 자유한국당 권성동 의원 소환조사 방침에 대해 문무일 검찰총장의 질책이 있었다고 밝혔다.

안 검사 측은 문 총장은 물론 현 대검찰청 수뇌부의 외압도 있었고 최근 강원랜드 수사단의 압수수색도 제대로 이뤄지지 않았다며 철저한 수사를 촉구했다.

안 검사 변호인단은 15일 변호사 교육문화회관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지난해 12월 권 의원에 대한 소환조사가 필요하다는 검토 결과 보고서를 상부에 제출한 뒤, 문 총장이 이영주 춘천지검장의 대면보고 자리에서 권 의원을 소환하려 했다는 것을 심하게 질책했다"고 주장했다.

안 검사 측은 이어 "문 총장이 '국회의원의 경우에는 일반 다른 사건과 달리 조사가 없이도 충분히 기소될 수 있을 정도가 아니면 소환조사를 못한다'며 이해할 수 없는 지적을 했다"고 강조했다.

이어 안 검사실 수사관이 권 의원 보좌관을 소환하려고 해당 보좌관과 통화를 했는데, 그 직후 대검 반부패부 연구관이 안 검사에게 전화를 해 대검에 먼저 보고하지 않은 이유를 추궁하기도 했다고 안 검사 측은 밝혔다.

"결국 안 검사가 권 의원은 고사하고 권 의원 보좌관조차 소환하지 못했다"는 것이다.

현 대검 수뇌부의 외압 의혹도 추가로 폭로했다. 안 검사는 강원랜드 수사단이 이미 권 의원과 김우현 대검 반부패부장 등 사이에 다수의 통화가 있었다는 증거를 확보했다고 밝혔다.

안 검사 측은 "권 의원에 대한 소환 수사를 저지하는 데 현직 검찰총장이 직접 관여했던 것에 비춰볼 때, 권 의원 신병처리와 추가 수사에 대한 장고 역시 현 문무일 총장과 관련이 있는 것 아닌가 하는 우려를 지울 수 없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안 검사 측은 "강원랜드 수사단이 지난 3월 15일 진행한 대검 반부패부에 대한 압수수색이 저지된 일이 단적인 사례"라고 설명했다.

안 검사 측은 "당시 컴퓨터 등에 남아 있는 쪽지가 굉장히 중요한 증거였지만 포렌식을 전혀 실시하지 않았다"며 "포렌식은 이틀 뒤에나 했고 이는 검찰 최고위 간부가 관여했다고 볼 수밖에 없다"고 주장했다.

끝으로 안 검사 측은 "검찰 최고위직인지, 현직 국회의원인지 등을 불문하고 외압에서 자유로운 성역없는 수사를 촉구한다"며 "이 과정에서 문 검찰총장과 김 반부패부장, 권 의원 등이 관여한 부분이 있는지 철저한 수사를 바란다"고 촉구했다.

이에 대해 대검 관계자는 "이영주 춘천지검장 질책 관련해선 문 총장이 '면피성 소환조사로 종결하지말고 더 철저히 수사하라'는 취지에서 반려한 것"이라고 밝혔다.

반부패부 압수수색에 대해서도 관련 자료를 모두 사본해서 강원랜드 수사단이 가져갔다고 반박했다.

0

0

오늘의 기자

    많이본 뉴스

      실시간 댓글

        상단으로 이동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다음 카카오채널 유튜브

        다양한 채널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제보 APP설치 PC버전

        회사소개 사업자정보 개인정보 처리방침 이용약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