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경북 공공기관, 장애인물품 구매 '인색'

노컷뉴스 이 시각 추천뉴스

닫기

- +

이 시각 추천뉴스를 확인하세요

경북도와 13개시군, 법적 의무율 이하

장애인 생산품 판매현장 (사진=자료사진)

 

대구시와 경북도 등 지역 공공기관이 중증장애인생산품 구매에 인색한 것으로 드러났다.

보건복지부가 24일 발표한 '2017년도 중증장애인생산품 우선구매실적'을 보면 대구시가 지난해 중증장애인이 생산한 각종 물품 우선 구매액은 4억4천만 원이었다.

이는 전체 구매액 1천370억 원의 0.32%로 전국 17개 시도 가운데 14위에 머물렀다.

남구가 2.16%로 기초자치단체 가운데 14위에 기록했을 뿐 나머지 7개 구군은 40위권 아래로 밀려났다.

대구시교육청은 0.40%로 광역 교육청 가운데 15위에 그쳤고 경북대병원은 0.02%, 특히 대구의료원은 0%로 중증장애인생산품구매실적은 전무했다.

경북지역도 사정은 마찬가지다.

경상북도의 중증장애인생산품 우선 구매율은 0.38%(4억 원)로 전국 평균 1.01%에 한참 모자라는 10위 권이었다.

기초자치단체 가운데 절반이 넘는 13개 시군은 0.8%에도 미치지 못했고 영양고추유통공사와 김천의료원의 장애인생산품 구매율은 0%였다.

경북도 관계자는 "다량 구매가 아닌 소령 구매비율이 높고 금액이 많은 물품용역 청구 부문에서 구매율이 떨어지다보니 전체적인 중증장애인생산품 우선 구매율이 낮게 나온 것으로 분석된다"고 밝혔다.

우선구매제도는 중증장애인의 고용과 자립을 지원하기위한 제도로 공공기관에서는 중증장애인생산품을 1%이상 우선 구매하도록 법적으로 의무화하고 있다.

또, 지난해 전국 공공기관 전체 우선 구매율은 1.01%로 3년 연속해 법정 의무비율을 달성했다.

하지만, 대구와 경북지역 공공기관 상당수가 이를 외면하고 있다.

상시 모니터링 강화와 시정 요구 등 보다 강력한 대책마련이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0

0

오늘의 기자

    많이본 뉴스

      실시간 댓글

        상단으로 이동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다음 카카오채널 유튜브

        다양한 채널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제보 APP설치 PC버전

        회사소개 사업자정보 개인정보 처리방침 이용약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