엘리엇, 현대차·현대모비스 합병 요구…"주가 띄우기 의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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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자동차그룹의 지배구조 개편안을 구체화하라고 요구했던 미국계 행동주의 펀드 엘리엇이 현대차와 현대모비스를 합병해 지주사로 전환할 것을 제안했다.

현대차그룹의 지분을 보유하고 있는 엘리엇이 지배구조 개편 과정에 개입해 주가띄우기로 수익을 극대화하려는 의도라는게 업계의 분석이다.

엘리엇은 23일(한국시간) 별도로 개설한 홈페이지에서 이런 내용의 '현대 가속화 제안'을 발표했다.

엘리엇은 "지주사를 경쟁력 있는 글로벌 완성차 제조업체(OEM)로 재탄생시킴으로써 현재의 복잡한 지분 구조를 효율적으로 간소화할 수 있다"며 현대차와 현대모비스의 합병을 제안했다.

엘리엇이 예로 든 현대차와 현대모비스 합병을 통한 지주회사 전환은 총 4단계다.

현대차와 현대모비스를 합병한 합병회사 구축,합병회사를 상장지주회사(현대차 홀드코)와 별도의 상장사업회사(현대차 옵코)로 분할, 현대차 홀드코가 현대차 옵코 주식에 대한 공개매수 진행, 기아차가 소유한 현대차 홀드코 및 현대차 옵코 지분에 대한 전략적 검토(순환출자 해소 및 기아차 자본 확충) 순이다.

엘리엇은 또 "현대모비스·현대차의 과대화된 대차대조표 해소를 위해 현재·미래의 모든 자사주를 소각하고, 기아차가 보유한 현대모비스·현대글로비스 주식에 대한 적정 가치를 검토하고 자산화할 필요가 있다"고 촉구했다.

엘리엇은 이와 함께 "배당지급률을 순이익 기준의 40∼50%로 개선하는 명확한 배당금 정책을 마련"할 것과 "경험이 풍부한 사외이사 세 명을 추가로 선임"할 것을 요구했다.

업계는 엘리엇의 이같은 요구에 대해 주가 띄우기에 본격 나선 것으로 평가하고 있다.

현대글로비스 지분이 없어 현대차그룹의 지배구조 개편안으로 큰 이익을 보지 못하는 엘리엇이 보유한 주식을 이용해 수익을 극대화하기 위해 제안서를 만들었다는 것이다.

현대차그룹은 엘리엇의 이번 요구에 대해 "엘리엇을 포함한 국내외 주요 주주와 투자자들에게 앞서 발표한 출자구조 재편의 취지와 당위성을 계속 설명하고 소통해 나가겠다"고 공식 입장을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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