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경수, 매크로 몰랐을까…드루킹 수사 초점은?

노컷뉴스 이 시각 추천뉴스

닫기

- +

이 시각 추천뉴스를 확인하세요

경찰, 김 의원 소환 검토…"연관성 조사 필요"

(왼쪽부터) 김경수 더불어민주당 의원과 드루킹이 관여한 댓글 여론조작 사건 공범으로 지목된 박모(필명 '서유기')씨 (사진=자료사진)

 

댓글 여론조작 사건의 경찰 수사 초점은 필명 드루킹 김모(48)씨가 매크로 프로그램을 쓴 사실을 김경수 의원이 알고 있었는지로 옮겨가고 있다.

김 의원이 김씨에게 기사 링크 10개를 보낸 사실도 드러나면서 경찰은 김 의원 소환 조사의 필요성을 언급했다.

이주민 서울경찰청장은 20일 "두 사람의 관계를 포함해 이번 사건의 연관성을 조사해야 할 필요성이 높다"며 "조만간 김 의원 소환을 검토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김 의원에 대한 조사가 이뤄진다면, 핵심은 주고받은 기사 링크가 단순 '선플 운동'인지, 아니면 '매크로 여론조작'인지에 집중될 것으로 전망된다.

김 의원이 "홍보해주세요"라는 글과 함께 기사 링크를 보낸 적이 있고, 드루킹이 "처리하겠습니다"라고 답한 적이 있던 점도 텔레그램 메시지로 확인된 상태다.

이에 대한 객관적 증거와 법리 검토 역시 경찰의 현재 조사 준비 과정에서 숙제다.

오사카 총영사 자리가 '대가'를 요구했던 건지, 드루킹 김씨의 협박성 압박이었는지도 경찰이 김 의원을 상대로 확인해야 할 대목이다.

이 대목은 김씨의 범행동기와도 연결된다.

김씨가 인사 청탁 거절에 따른 보복이 범행동기가 됐다고 경찰의 구치소 조사에서 진술했지만, 추가 매크로 공작 흔적 등으로 볼 때 신빙성이 의심된다.

경찰의 수사 범위는 더 넓어질 것으로 예상된다.

추가 매크로 조작 가능성, 자금 조달과 흐름, 정치권 배후 의혹 등은 사건의 실체를 밝혀낼 경찰의 과제다.

0

0

오늘의 기자

    많이본 뉴스

      실시간 댓글

        상단으로 이동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다음 카카오채널 유튜브

        다양한 채널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제보 APP설치 PC버전

        회사소개 사업자정보 개인정보 처리방침 이용약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