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태경 "댓글 쿠데타, 특검해야" vs 송기헌 "요건도 안돼"

노컷뉴스 이 시각 추천뉴스

닫기

- +

이 시각 추천뉴스를 확인하세요

<바른미래당 하태경="" 의원="">
- 떳떳하면 오전에 출마선언했어야
- 불법댓글로 정권 잡은 댓글 쿠데타
- 서울청장 거짓말이 댓글조작 지시 근거

<더불어민주당 송기헌="" 의원="">
- 특검하자는 건 수사 기본원칙 위배
- 대선 후 일을 대선까지 끌고가려는 전략
- 지시근거, 댓가약속 없는데 특검하자니

■ 방송 : 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 FM 98.1 (07:30~09:00)
■ 진행 : 김현정 앵커
■ 대담 : 송기헌(민주당 드루킹 사건 진상조사단 단장), 하태경(바른미래당 의원)

민주당이 고발했던 포털 댓글 조작 사건. 범인이 민주당원인 드루킹 일당으로 밝혀지면서 지금 지방선거를 앞둔 정치권을 흔들고 있습니다. 야당은요. 대선 때도 이런 식으로 불법 댓글작업 한 거 아니냐. 그 배후에 김경수 의원이 있는 거 아니냐. 이렇게 문제제기를 하고 있는 거고 민주당은 아니다. 이건 드루킹이라는 당원, 그 일당, 개인의 일탈이다. 이렇게 반박을 하고 있는 건데요. 드루킹 논란에 대해서 여야 목소리를 지금부터 들으실 텐데요. 오늘은 토론 형식으로 진행을 해 볼까 합니다. 한정된 시간이어서 되는 데까지 오늘 토론 진행해 보도록 하죠. 여러분의 의견, 질문도 좀 보내 주십시오. 50원의 단문, 100원의 장문 유료문자 #1212 카톡, 레인보우까지 열어놓겠습니다. 먼저 더불어민주당 드루킹 사건 진상조사 단장이세요. 송기헌 의원 연결이 돼 있습니다. 송 의원님, 안녕하세요?

 

◆ 송기헌> 안녕하세요, 반갑습니다.

◇ 김현정> 지난 대선 때 법률지원단장 맡으셨죠?

◆ 송기헌> 법률특보를 맡았었고 공정선거 분과의 부위원장 맡았었습니다.

◇ 김현정> 고소 고발 사건 담당을 하셨던 거예요?

◆ 송기헌> 그 당시는 아니었고 지금 대선이 끝나고 난 다음에 고소고발 관련된 업무를 제가 처리하고 있습니다.

◇ 김현정> 네, 대선 당시에 관련된 고소고발 사건들. 바른미래당 하태경 의원도 나와 계십니까?

◆ 하태경> 안녕하세요. 하태경입니다.

◇ 김현정> 이렇게 두 분 오늘 나와 계십니다. 먼저 김경수 의원이 어제 오후에 출마를 공식 선언했습니다. 이 출마의 의미. 송기헌 의원님, 민주당에서는 어떻게 보고 계세요?

◆ 송기헌> 본인이 떳떳하다는 입장이기 때문에 오히려 선거를 통해서 본인의 정치상을 밝혀야 되겠다. 그런 뜻으로 결정을 하신 것으로 생각하고 있습니다.

◇ 김현정> 떳떳하고 당당하니까 출마 선언한 거다, 이 말씀.

◆ 송기헌> 그렇습니다.

◇ 김현정> 하태경 의원님?

◆ 하태경> 두 가지인데요. 일단 떳떳하면 (출마선언을) 오전에 하면 됐죠.

◇ 김현정> (웃음) 떳떳한데 왜 오후에 했냐?

◆ 하태경> 하루종일 번뇌의 시간을 가지다가 당의 압박에 못 이겨 나간 건데. 특검 수용 발언이에요. 이게 완전히 대국민 사기극인데 김경수 의원은 공당의 후보잖아요. 공당의 입장을 얘기해야 돼요. 그런데 말 맞추고 나온 거예요. 당은 특검 반대하고 지금 본인은 특검 받는다 하고... 국민들한테 사기를 치면 안 되죠. 당이 특검을 수용한다는 준비가 되었을 때 김경수 의원이 특검 조사 받을 마음의 상태가 되어 있다고 해야지 당은 특검 안 한다고 하는데. 완전히 국민들 가지고 노는 거예요.

◇ 김현정> 송 의원님, 어떻게 생각하세요. 일단 한 가지는 당당하면 오전에 선언했었야지 이걸 왜 연기를 했느냐. 이건 당당하지 않다는 얘기 아니냐.

◆ 송기헌> 김경수 의원, 본인의 성격과 관련이 있는 건데요. 본인은 어쨌든 자기가 거론되는 것 자체로 당에 부담이 된다고 생각했기 때문에 그런 점에서 고민했을 것이고, 그리고 특검 같은 부분도 본인이 스스로 또 당당하다는, 명백하다는 점을 떳떳하게 밝히는 취지에서 얘기한 것이지. 당에서 그렇게 한 건...

◆ 하태경> 잠깐만요, 송기헌 의원님은 특검 찬성하세요? 밝혀보세요. 특검 찬성하세요? 특검 반대하세요?

◆ 송기헌> 특검이라는 것도 일종의 수사거든요. 수사가 필요할 때는 당이 어떤 것이든 하지만 지금 상태에서 수사의 어떤 단계가 안 된 상태에서 특검을 하자는 것은 수사의 기본 원칙과도 맞지 않는다는 얘기입니다.

◇ 김현정> 잠시만요. 두 의원님.

◆ 하태경> 김경수 의원만 특검 찬성하고 전부 다 반대해요. 저러니까 사기 정당이지.

◇ 김현정> 두 의원님, 지금 김경수 의원의 특검 이야기는 나중에 하도록 하고요. 우선 그러면 출마선언을 보는 입장도 다르다는 건 이해를 했습니다. 이 드루킹 댓글조작 사건을 보는 본질을 뭐라고 보시는지 사건에 좀 집중을 해 보죠. 먼저 민주당 송기헌 의원님. 이 드루킹 사건의 본질, 핵심 뭐라고 보세요?

◆ 송기헌> 진보진영에서 언론활동을 하던, 선거활동을 하던 분들이 본인들이 진보정권이 들어섰을 때 원하는 것을 얻지 못하니까 거기에다 반발로 해서 오히려 진보정권을 해하려고 했던 조직적인 불법행위다 이렇게 생각이 되는 거죠. 그게 본질이라고 생각합니다.

◇ 김현정> 자발적 지지자처럼 접근했던 지지자가 대가를 요구하다 거절당하자 협박하고 불법으로 악플 작업을 달기 시작한 그런 사건이다?

◆ 송기헌> 그것이 본질이라고 생각합니다.

◇ 김현정> 하태경 의원님이 보시는 본질.

◆ 하태경> 이건 댓글 쿠데타죠. 불법댓글, 조직적인 불법 댓글로 정권을 잡은.

◆ 송기헌> 너무 앞서나가시는데.

더불어민주당 송기헌 드루킹 사건 진상조사단장, 하태경 바른미래당 의원

 

◇ 김현정> 두 분, 제가 잠깐만 끼어들겠습니다. 두 분의 목소리가 비슷해가지고요. 두 분이 같이 말씀을 하시면 청취자들이 전혀 못 알아들으세요. 그래서 조금만 기다려주시고 제가 발언기회 드리고 이렇게 진행하는 게 청취자 들으시기 편할 것 같아요. 하 의원님이 지금 댓글 쿠데타라고 하신 이유가 뭔지 짧게 말씀해 주세요.

◆ 하태경> 김경수 의원이 지지하고 드루킹이 불법댓글을 단, 그래서 여론을 바꿔서 결국 경선에서 이기고 대선에서 이기고 이런 사건인데. 일단 김경수 의원이 글을 보낸 게 확인이 됐잖아요.

◇ 김현정> 여기까지 일단 듣고 송 의원님께 발언 기회 드리겠습니다.

◆ 송기헌> 지금 첫째는 문제된 사건은 선거 이후로 1년이 지난 다음에 발생한 사건이 이 사건이고요. 지금 하 의원님 말씀하신 것처럼 대선 선거 당시 불법적인 것이 있었다는 것은 아무런 근거가 없습니다. 그런 면에서 볼 때 이걸 쿠데타라고 얘기하는 것은 그것을 대선 이후에 있었던 일들을 대선까지 끌고 가려고 하는 정치적인 전략일 뿐이라고 볼 수밖에 없거든요.

◇ 김현정> 알겠습니다.

◆ 하태경> 송 의원님. 벌거벗은 임금님이라고 다 아는데 혼자서 언론에 나온 거 눈 감고 귀 막고 계시네요.

◆ 송기헌> 그건 너무 비약하시는 거죠.

◇ 김현정> 두 의원님. 제가 좀 끼어들겠습니다. 지금 워낙 처음부터 치열해서.

◆ 하태경> 그런 식으로 권력을 여당 의원이 쥐고, 충신이 아니고 간신으로 어떻게 그 나라를 제대로 운영하겠습니까?

◇ 김현정> 제가 쟁점을 좀 정리해 보겠습니다. 그러니까 대선 전후부터 드루킹 주도의 댓글 활동이 있었어요. 이건 팩트예요. 그런데 이게 자발적 지지자들이 알아서 기사 선정하고 우리 저기 가서 댓글 활동하자. 이렇게 해서 댓글을 단 건지 아니면 문 캠프 측에서 지시를 주면 그걸 받아서 댓글작업을 한 건지 이게 하나의 핵심이 될 겁니다. 그리고 만약 야당 주장처럼 지시 받아서 작업을 했다고 가정한다 치면 그렇다 하더라도 자발적으로 한 거면 이거는 문제 없는 거 아니냐. 아니다, 문제 있다. 이게 쟁점이 하나가 될 테고요. 또 하나의 쟁점은 문 캠프의 지시 여부하고 상관 없이 지시가 없었다 하더라도 고맙다는 뜻으로 나중에 보상해 주겠다는 약속을 했느냐, 안 했느냐. 보상 여부가 있을 겁니다. 크게 한 덩어리는 지시 여부, 또 한 덩어리는 보상 여부. 이걸 가지고 토론해 보죠. 먼저 지시가 있었느냐 없었느냐 이 여부. 송 의원님, 지시가 있었습니까, 그 당시에? 댓글 달아라.

◆ 송기헌> 지금 지시가 있었다는 증거는 아무것도 없죠.

◇ 김현정> 없었다.

◆ 송기헌> 야당의 추측뿐이죠.

◆ 하태경> 송 의원님한테 여쭤보는데 서울경찰청장이 드루킹이 김경수 의원에게 일방적으로 보내기만 했다. 그렇게 발표를 했는데 그거 믿으세요?

◇ 김현정> 송 의원님.

◆ 송기헌> 믿죠, 당연히 믿죠. 하 의원님 보세요. 지금 그건 경찰청장의 얘기를 근거로 해서 하 의원님께서 추측하시는 것이고 객관적인 근거는 전혀 아닙니다. 우리가 지금 이 시간에 정확히 확인해야 할 것은 지시가 있었다는 근거가 있냐는 이런 거죠. 물론 하 의원 측에서 그쪽 시각으로 봤을 때 정황은 있을 수 있습니다. 전혀 근거가 없는 거죠.

◇ 김현정> 제가 지금 잠깐 끼어들겠습니다. 그러니까 오늘 어떤 게 있었냐면 김경수 의원이 대선 당시 전후 해가지고 드루킹한테 텔레그램으로 기사 주소를 보냈다라는 게 보도가 된 거죠. 여기에 대해서 김경수 의원은 여러 사람들한테 좋은 기사가 있으면 내가 보내는 역할을 했는데 그중에 드루킹이 우연히 있었던 거지 이게 댓글 지시는 아니다라는 거거든요. 하 의원님 어떻게 보십니까?

◆ 하태경> 그러니까 일단 서울경찰청장의 말은 거짓말이죠. 일방적으로 드루킹이 보내기만 했고 드루킹이 받은 거는 없다고.

◇ 김현정> 애초 브리핑.

◆ 하태경> 받은 게 있는데 그러면 고맙습니다, 같은 의례적인 말밖에 없다. 그런데 링크를 10여 개 보냈다는 게 확인이 됐어요. 송기헌 의원이 이것도 인정 안 하는 것 같은데. 서울경찰청장이 거짓말한 게 확인됐고요. 하나만 더. 김경수 의원이 링크 보낸 것에 대해서 댓글작업을 했냐, 안 했냐. 댓글작업을 한 거죠. 한 것이고 이 부분은 불법 선거 운동이에요.

◇ 김현정> 송 의원님 발언 기회 드리겠습니다. 하 의원님 잠깐 계시고요.

◆ 송기헌> 이제 정치하는 사람들이 자기가 홍보하는 기사가 났거나 자기가 관련된 어떤 게 나왔을 때 해당 언론사에 관한 링크를 걸어서 보내는 것은 통상적인 홍보 활동입니다. 하 의원님 그런 거 안하시나요? 저도 제가 토론 나가거나 그렇게 하면 링크를 걸어가지고 당연히 아는 분들에게 다 홍보를 보냅니다. 김경수 의원이 그렇게 링크를 걸어서 보낸 것도 정상적인 정치인들이 누구나 하는 그 홍보활동이죠.

◆ 하태경> 경찰청장 말이 거짓말이라는 거 일단 인정을 하세요. 그다음에 진도를 나갑시다.

◇ 김현정> 송 의원님, 경찰청장이 애초에 브리핑할 때 이 부분은 왜 미리 얘기하지 않았느냐. 여기에 대해서 민주당은 어떻게 파악하고 계십니까?

◆ 송기헌> 그건 개별적으로 답변을 한 것이 아니고 통상적으로 여러 가지 활동을 여러 사람들한테 보내는 거기 때문에 경찰청장 입장에서는 충분히 그것은 1:1로 대화한 것은 아니다. 이렇게 얘기할 수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야당 쪽에서 너무 한쪽 시각으로만 일방적으로 해석하니까 그렇게 가는 것이지 일반적으로 정치하는 사람 입장에서 볼 때 흔히 있는 일이라고 생각하거든요. 너무 지나치게 비약하셔서 말씀하시는 것 같아요, 제가 볼 때는.

◇ 김현정> 제가 시간 조정을 해야 되기 때문에 지금 양쪽이 하시는 말씀들 한 번씩 하신 것 같습니다. 그러면 다음 주제로 넘어가보죠. 다음 쟁점으로. 문 캠프가 이 기사가 좋은 기사입니다 하고 보냈어요. 보냈다고 하죠. 그런데 민주당은 그게 혹시 지시라고, 이 행동 자체를 합법이라고 보시는 건가요? 어떤가요?

◆ 송기헌> 홍보활동이기 때문에 홍보활동 범위 내에서 저는 불법이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 김현정> 이게 설사 지시처럼 그쪽으로 하달이 됐다 하더라도 자발적으로 간 것이라면 이것은 합법이다?

◆ 송기헌> 지시처럼 하달된 것이 아니고. 특정인한테 전달이 됐다면 지시라고 오해할 수도 있겠지만 여러 사람에게 갔을 경우에는 홍보그룹이라고 생각하거든요.

◇ 김현정> 하 의원님, 한마디씩만 들을게요.

◆ 하태경> 지시성이라는 게 확인이 되는 게요, 그 정황이 있는 게 '수고하셨습니다, 고맙습니다'라는 답변을 보냈잖아요. 링크를 보내고 김경수 의원이. 거기에 대한 활동 내역을 보고 했다고 했고 수고하셨습니다, 고맙습니다 한 건 본인이 부탁한 걸 이행해 준 것에 대한 감사의 표시죠. 그러니까 이런 정황들로 볼 때 이게 서로 미리 입을 맞추고 선거운동을 했고 그 집행한 것에 대한 감사를 했다는 거죠.

◇ 김현정> 알겠습니다. 지시 쟁점에 대해서는 두 분의 입장이 이렇게 갈리는 거군요. 두 번째 쟁점은 대가가 있었느냐, 없었느냐. 이 부분입니다. 대가를 약속했느냐. 안했느냐. 먼저 하 의원님.

 

◆ 하태경> 선거운동 해 보지만 대가는 사전 대가와 사후 대가가 있는데요. 사전 대가는 미리 돈을 주는 것이고 사후 대가는 나중에 주로 인사, 자리를 보장하는 거예요. 그런데 드루킹이 이 두 자리를 부탁했다는 얘기가 나왔고 실제로 두 자리를 김경수 의원 입장에서는 추천을 했어요. 그러니까 청와대에서 최종으로 되지는 않았지만 김경수 의원 입장에서는 청와대 면담까지 시켜줬기 때문에 약속을 이행을 한 거예요. 그래서 사후에 대가를 실행하기 위해서 들어주기 위해서 김경수 의원은 최선의 노력을 다했다는 거죠. 그게 사후 대가성을 인정하는 거죠.

◇ 김현정> 인사가 성공하지는 않았지만 추천해 준 것만으로도 이미 대가를 약속했던 거다, 김경수 의원은.

◆ 하태경> 김경수 의원은 대가를 이행하기 위해서 최선의 노력을 한 거잖아요.

◇ 김현정> 민주당 송 의원님, 어떻게 보세요?

◆ 송기헌> 가장 중요한 게 약속을 했느냐 아니겠습니까? 나중에 뭘 했느냐가 아니라. 선거 전에 약속을 하고서 뭘 했다라고 하면 불법이고 선거 이후에 뭘 해 줬다면 그건 불법일 수 없는 거죠. 선거 이후에 여러 가지 선거에서 보은 한 사람에 대해서 어떤 것을 해 주는 것은 그것은 약속을 하고 해 준 것이 아니기 때문에 그게 대가성이 있는 게 아니고 대가라는 건 먼저 뭐가 있고.

◇ 김현정> 사전 대가만이 성립하는 것이다?

◆ 송기헌> 그럼요. 뭔가 이상하게 만들려고 지금 말씀하시는 건데. 선거 전에 전혀 아무런 얘기 없고 선거 전에 선거운동 관련해서 아무 약속 하지 않았다가 끝나고 난 다음에 이 분 열심히 하셨구나. 그러니까 그러면 이런 일을 할 수 있겠구나 해가지고 어떤 것을 해 주시는 것은 전혀 문제가 안 되는 거죠.

◇ 김현정> 선거 전 약속만이 약속이다.

◆ 하태경> 송기헌 의원은 사전 약속이 없었다는 건데 사전 약속이 있었다는 정황이 나왔죠. 대선 전에 드루킹이 김경수 의원에게 두 자리를 부탁했다, 일본 한 자리를 포함해서. 이 이야기가 자기들 내에서 이야기됐다는 게 나왔죠, 보도에. 그 보도에 대해서 어떻게 생각하세요?

◇ 김현정> 대선 전에 이야기가 있었다?

◆ 송기헌> 본인이 그렇게 했다는 거죠, 내부적으로. 자기가 그렇게 요구했다는 얘기지 사전에 약속했다는 그런 얘기가 있나요? 하 의원님. 그런 얘기 있나요?

◆ 하태경> 자기가 요구했고 사후에 이행한 것으로 볼 때 이게 다 정황증거죠.

◇ 김현정> 알겠습니다. 제가 또 좀 정리를 해야겠습니다. 하 의원께서는 회원끼리 그런 얘기가 오고갔다는 것만으로도 충분한 정황증거가 된다는 말씀이시고 송 의원님은 추정으로 그런 말하지 말라.

◆ 하태경> 사후에 이행을 했고 협박을 했잖아요. 약속을 안 했는데 어떻게 협박을 합니까? 그러니까 이런 정황들로 볼 때 약속을 했다고 볼 수 있는 거죠.

◇ 김현정> 잠깐만요. 제가 정리를 하겠습니다. 하 의원님의 주장은 인사청탁 들어주지 않자 협박을 할 수 있었다는 얘기는 뭔가를 약속했었기 때문에 협박을 할 수 있었다는 거다, 이 말씀이시거든요. 송 의원님 답변 주십시오.

◆ 송기헌> 그게 아니죠. 가장 중요한 것은 댓글에 관해서 이 사람들이 자기네끼리 우리한테 어떤 영향을 줄 수 있다는 걸 가지고 저희한테 협박성 얘기를 한 거예요. 내용 자체도 그렇거든요. 자기들이 이 SNS나 이런 분야에서 힘이 있다고 굉장히 과신하고 있어요, 이 사람들은. 그런 걸 가지고 우리한테 어떤 해를 끼치겠다, 악플을 달겠다. 이런 쪽으로 협박을 한 내용이거든요, 내용 자체도.

◇ 김현정> 협박이 사후에 뭔가를 하겠다는 협박인 거다.

◆ 송기헌> 그런 거죠. 우리가 하고 싶은 대로 안해주면 우리가 어떤 사람인지 보여주겠다, 이거거든요.

◇ 김현정> 보여주겠다. 알겠습니다. 하 의원님, 어떻게 생각하세요?

◆ 하태경> 인터넷 댓글 활동이 협박으로 인식된다는 것은 그 사람들이 인터넷 댓글 활동이 굉장히 강력하다는 것을 알고 있었다는 것이고 그걸 안 시점이 지금 여러 가지 정황으로 볼 때 대선 전부터라는 거 아니예요. 때문에 방금 송 의원님 말씀은 그 사람들이 강력한 집단이라는 걸 인정하는 것밖에 안 되는 거예요.

◇ 김현정> 송 의원님.

◆ 송기헌> 하 의원님께서는 약속을 했으니까 약속을 안 들어준 걸 가지고 왜 약속을 안들어주냐 그렇게 협박했다고 말씀하셨잖아요. 그런데 그런 게 아니라는 거잖아요. 하 의원님도 인정하시는 거잖아요. 그러면.

◇ 김현정> 하 의원님.

◆ 하태경> 그걸 이행했다는 증거가 있고 사전에 부탁했다는 정황이 있고 이걸 종합적으로 볼 때 협박을 했고.

◆ 송기헌> 이행했다는 게 아니고요. 자기들은 공개적인 추천 제도를 통해서...

◆ 하태경> 그러면 송의원님 이렇게 합시다. 우리 둘 사이에는 결론이 안 나요. 특검 반대하세요. 다시 한 번 입장 밝히세요.

◇ 김현정> 특검 얘기로 가겠습니다. 특검 얘기로. 두 분 말씀하셨듯이 이게 경찰 수사를 지켜봐야지. 여기서 결론이 나지 않습니다. 입장만 지금 확인한 거고요. 특검 얘기로 가겠습니다. 민주당은 검찰, 경찰 수사부터 보자. 이 입장이신 거죠, 송 의원님,

◆ 송기헌> 그렇고요. 저는 기본적으로 특검이든 뭐든지 간에 수사 요건이 되면 수사를 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특검의 요건이 된다면 하는 것이고요. 그런데 이 특검도 일종의 수사입니다. 수사는 피의자라든지 어떤 범죄 사실이나 이런 것이 어느 정도 한정이 돼야지만 수사가 진행될 수 있는 것이죠. 지나가는 사람 아무나 붙들고 의심스럽다고 수사를 할 수 있는 건 아니에요.

◇ 김현정> 알겠습니다. 반대한다, 요건이 안 된다. 하의원님.

◆ 하태경> 그러니까 예를 들어서 조현민 대한항공 사건은 막말한 거 가지고 압수수색 하고 굉장히 빠르게 하잖아요. 그런데 이건 대선 불법 선거 관련한 부분이에요. 정권의 정통성 관련 부분이에요. 이 부분이 지금 한 달이 넘도록 경찰에서 제대로 압수수색도 안 하고 계좌도 안 들여다보고 이런 식인 거예요. 그리고 김경수 의원은 아직 핸드폰 압수도 안 했어요. 그러니까 이런 식으로 검찰과 경찰이 수사할 의지가 없다. 그러면 이거 공정하게 하기 위해서는. 왜냐하면 정권의 눈치를 보는 거 아닙니까? 경찰청장도 거짓말 하고.

◇ 김현정> 알겠습니다. 송 의원님.

◆ 송기헌> 아시겠지만 조현민 씨 같은 경우 확인이 돼 있죠. 피의자가 조현민이고 내용은 폭행이나 이런 거.. 그런데 김경수 의원 관련돼서 뭐 있습니까? 어떤 내용을 하시겠다는 거죠? 피의 사실이 뭔가요? 어떤 범위인가요? 전혀 드러난 게 없습니다. 수사가 시작될 수 있는, 특검도 수사긴 수사인데 어쨌든 그래도 수사가 시작될 수 있는 요건이 아직 아닌 거예요.

◇ 김현정> 송 의원님 발언 듣고요. 하 의원님 마지막 발언입니다. 주십시오.

◆ 하태경> 핸드폰 170대가 나왔습니다. 매크로 조작기법이 나왔고요. 이 매크로가 단지 올해 1월이 아니라 작년 7월에도 썼고 작년 4월에는 매크로를 인지하고 있었다는 증거들이 나왔습니다. 서울경찰청장이 대놓고 거짓말을 하고 수사 방해를 하고 있습니다. 이 정도면 특검 요건이 충분합니다.

◇ 김현정> 이 두 분과의 토론 지금 퐁당퐁당 시간 같이 드렸습니다. 시간이 더 허락되지 않아서 오늘 이 정도까지 양측의 입장이 어떤지는 우리 청취자들이 확인하셨을 거라고 믿고요. 지금 음질이 조금 좋지 않은 분이 어느 분인지 모르겠는데.

◆ 송기헌> 제가 밖에 있어가지고.

◇ 김현정> 그러시군요. 청쥐자들이 조금 불편하셨을 수 있었을 거예요.

◆ 송기헌> 청취자께 정말 죄송한 말씀 드립니다.

◇ 김현정> 저도 양해 말씀 드리고요. 오늘 두 분 수고하셨습니다.

◆ 송기헌> 네, 감사합니다.

◆ 하태경> 감사합니다.

◇ 김현정> 민주당 드루킹 사건 진상조사단장 송기헌 의원, 그리고 바른미래당 하태경 의원이었습니다. (속기=한국스마트속기협회)

0

0

오늘의 기자

    많이본 뉴스

      실시간 댓글

        상단으로 이동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다음 카카오채널 유튜브

        다양한 채널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제보 APP설치 PC버전

        회사소개 사업자정보 개인정보 처리방침 이용약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