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바른미래, '드루킹 의혹' 공조하나

노컷뉴스 이 시각 추천뉴스

닫기
  • 2018-04-16 19:18

- +

이 시각 추천뉴스를 확인하세요

2野, 특검 당론 혹은 저울질…홍준표‧유승민 "댓글로 흥한 정부, 댓글로 망해"

자유한국당 홍준표 대표 (자료사진=윤창원 기자)

 


자유한국당과 바른미래당은 16일 전 민주당원 김모(인터넷 활동명 드루킹)씨의 댓글 조작 의혹에 대해 특검 도입의 필요성을 언급하며 사실상의 공조 방침을 수립했다.

한국당 김성태 원내대표는 이날 의원총회에서 "한국당은 '김기식 갑질 황제 외유'와 '민주당원 댓글 공작 여론조작'에 대해 소속 의원 116명 전원의 이름으로 특검 법안을 제출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김기식 금감원장의 '외유 및 정치자금 셀프 후원' 의혹과 드루킹 사건에 대한 특검실시를 당론으로 채택했다는 애기다.

김 원내대표는 김 원장 의혹까지 특검을 추진하는 배경에 대해 "국정조사와 청문회를 요청했지만, 민주당은 4월 국회를 파행시키면서 끝까지 김기식을 엄호하고 국회를 정상화시키지 않고 있다"고 주장했다. 댓글조작 의혹에 대해선 "경찰이 이 사건을 은폐 축소하기 위해 (증거 인멸을) 방조하고 있다"며 "경찰은 충분히 수사할 수 있는데도 3명을 검찰에 송치한 것 이외에 다른 수사 결과를 내놓지 않았다"고 비판했다.

한국당 홍준표 대표도 앞서 '6‧13 지방선거 정치공작 진상조사위원회' 전체회의에 참석, "국정원 댓글, 세월호 사건을 빌미로 한 탄핵으로 탄생한 정권이 최근까지 민주당과 긴밀히 연락하며 댓글 공작을 했다는 것이 드러났다"며 "김기식, 김경수 두 사람에 대한 특검부터 추진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홍 대표 측 관계자는 CBS노컷뉴스와의 통화에서 "검찰이 17일 댓글사건에 대해 기소 방침을 정한 것은 경찰 수사로부터 더 진전된 사안이 없다는 것과 같다"며 "김경수 의원과 청와대 핵심 관계자 등에 대한 기소 방침이 빠져 있는 한 특검법을 발의할 수밖에 없다"고 설명했다. 한국당은 검찰의 기소와 동시에 특검법을 발의할 계획으로 이날 사실상 법안의 조문 작업을 마친 것으로 전해졌다.

바른미래당 자료사진. (사진=윤창원 기자)

 


바른미래당도 댓글 의혹에 대한 특검 추진에 공감대를 형성한 채 총의를 모으고 있다.

바른미래당도 이날 긴급 의총을 열어 "이번 사건을 19대 대선 불법 여론조작 사건으로 명명한다"며 총공세를 예고했다. 일단 오는 17일 김동철 원내대표를 필두로 의원들이 검찰총장을 찾아 적극적인 진상규명을 촉구한 뒤, 수사가 미진하다고 판단되면 마찬가지로 특검을 추진하겠다는 입장이다.

유승민 대표도 의총에 앞선 최고위원회의에서 "검찰이 신속하게 수사해서 결과를 발표하고, 의혹이 해소되지 않을 경우 특검으로 하여금 수사하도록 해야 한다"며 "국회도 국정조사든 (뭐든) 할 수 있는 모든 방법을 강구해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유 대표는 "댓글로 흥한 자 댓글로 망한다"며 문재인 정권을 겨냥했다. 그는 "문 대통령과 민주당이 이명박‧박근혜 정권의 댓글 사건에 대해 했던 것과 똑같이 철저하게 수사해서 모든 진실을 밝혀야 한다"고 촉구했다.

홍 대표도 "댓글로 일어선 정권은 댓글로 망할 수 있다는 것을 여실히 보여주는 사건"이라며 문 대통령이 댓글로 수혜를 입었다는 시각을 드러냈다. 그는 자신의 SNS(페이스북)에 올린 글을 통해서도 "영화처럼 조작된 도시가 아니라 조작된 정권은 오래가지 않는다"면서 "안희정‧정봉주‧김기식‧김경수 사건이 지금처럼 조작되면 나중에 진실이 밝혀진다"고 공언했다.

김기식 금감원장의 외유성 출장 및 셀프 후원 의혹에 이어 드루킹 사건이 불거지면서 두 보수야당은 현안 대응에서 한 목소리를 내는 경우가 잦아지고 있다. 이날 한국당과 바른미래당 소속 의원들은 각각 드루킹 사건을 수사 중인 서울지방경찰청을 '항의' 방문했다. 이들은 경찰이 현 정부 인사와 관련된 사안에 미온적으로 대응하고 있다는 공통의 문제의식을 갖고 있다.

김성태 원내대표는 의총 직후 기자들과 만나 다른 야당과의 공조 여부에 대해 "바른미래당도 특검 법안을 준비하고 있는 것으로 안다"며 "자연스럽게 야당이 공조할 수 있을 것으로 본다"고 밝혔다.

특검 법안이 본회의에서 처리되려면 과반 이상의 찬성이 필요하다. 한국당(116석)과 바른미래당(30석)의 의석수 총합은 재적의원(297명)의 과반 의석(149석)에서 3석이 모자란다. 때문에 민주평화당과 정의당 등의 협조가 불가피한 상황이다.

특검 법안에 대한 동의 여부에 대해 평화당 선대위원장인 김경진 의원은 "대통령의 핵심 측근이 지지자들의 불법 정황을 방조했다면 그 자체로 부끄럽고 법의 재단을 받아야 하는 일"이라며 "(검찰과 경찰의) 수사가 미진할 경우 필요하다면 국정조사나 특별검사 도입을 요청할 것"이라고 말했다.

0

0

오늘의 기자

    많이본 뉴스

      실시간 댓글

        상단으로 이동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다음 카카오채널 유튜브

        다양한 채널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제보 APP설치 PC버전

        회사소개 사업자정보 개인정보 처리방침 이용약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