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생 돌봄교실, 53만명까지 늘린다

노컷뉴스 이 시각 추천뉴스

닫기

- +

이 시각 추천뉴스를 확인하세요

2022년까지 시설 갖춰…서울, 돌봄교실 500개 증설

(사진=스마트이미지 제공/자료사진)

 

정부가 2022년까지 1조원 이상을 들여 학교와 지역 돌봄시설 이용가능 인원을 20만명 늘린다.

이에 따라 초등학생 53만명이 돌봄 서비스를 받을 수 있게 되며, 돌봄 대상도 초등 저학년에서 전체 학년으로, 돌봄 서비스 시간도 저녁까지로 늘어난다.

정부는 4일 이런 내용을 중심으로 하는 '온종일 돌봄체계 구축·운영계획'을 발표했다.

그간 초등학생 자녀를 학교가 끝난 후 맡길 곳이 마땅치 않아 학부모가 일과 육아를 병행하기 어렵고, 특히 여성이 경제활동을 포기하게 된다는 지적이 많았다.

현재는 전국 초등학교에 설치된 돌봄교실에서 1~2학년을 중심으로 약 24만명을 돌보고 있다.

하지만 돌봄 가운데서도 맞벌이 부부의 돌봄 수요만 46만~64만명 가량인 것으로 정부는 추산하고 있어 수요에 턱없이 못미친다.

이에 따라 정부는 학교돌봄과 마을돌봄 이용 가능 인원을 각 10만명씩 20만명 늘려 2022년까지 53만명을 돌볼 시설을 갖출 계획이다.

신설 학교에 돌봄교실 설치를 의무화하고 겸용교실 리모델링 등을 활성화해 초등 돌봄교실을 2022년까지 3천500개 늘린다.

서울시교육청은 초등돌봄교실 '대기자 제로'를 목표로 2022년까지 돌봄교실 500실을 늘릴 계획이다.

서울시교육청은 올해 하반기부터 초등돌봄교실 대기자가 많은 학교부터 증설하기로 하고, 전용교실이 아닌 초등학교 1~2학년과 함께 사용할 수 있는 겸용교실을 확대할 예정이다

0

0

오늘의 기자

    많이본 뉴스

      실시간 댓글

        상단으로 이동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다음 카카오채널 유튜브

        다양한 채널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제보 APP설치 PC버전

        회사소개 사업자정보 개인정보 처리방침 이용약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