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평] 전직대통령의 잇따른 구속 국민들은 참담하다

노컷뉴스 이 시각 추천뉴스

닫기

- +

이 시각 추천뉴스를 확인하세요

'뇌물·다스 횡령' 등 혐의로 구속영장이 발부된 이명박 전 대통령이 23일 서울 논현동 자택에서 서울동부구치소로 압송되고 있다. (사진=박종민 기자)

 

이명박 전 대통령이 구속 수감됐다. 박근혜 전 대통령이 구속된 지 꼭 1년만이다.

이로써 전직대통령 두 사람이 한꺼번에 구치소에 수감되는 진기록을 또 세우게 됐다. 지난 95년 전두환, 노태우 두 전직대통령이 한 달 간격으로 나란히 수감된 이후 23년만이다.

이명박 전 대통령이 받는 혐의는 뇌물수수와 횡령 등 14개에 이르고, 조사과정에서 더 추가될 가능성이 있다.

이런 불행한 사태를 또 마주한 국민들은 참담하고 부끄러운 심정이다. 특히 이명박 전 대통령은 권력을 이용해 개인적인 치부를 했다는 점에서 앞선 사례와 비교된다.

다스 문제가 이명박 전 대통령의 발목을 잡는 결정적인 계기가 됐다.

대선 후보 시절부터 불거진 다스의 실소유주 논란은 삼성의 변호사비 대납, 350억원에 이르는 막대한 금액의 횡령, 국가 기관까지 동원한 투자금 반환등 갖가지 비리가 확인되면서 종지부를 찍었다.

모두가 알고 있지만, 본인만 모르던 '다스는 누구껍니까?'라는 질문의 대답을 수사를 통해 확인한 셈이다.

더구나 이 비리사건에는 부인과 아들, 친형제, 사촌 등 가까운 일가족이 모두 연루돼 있다. 이들은 대부분 검찰조사를 받았거나 조사 필요성이 제기되고 있다.

만사형통으로 불리던 이상득 전 의원과 이상은 회장 등 형제 두사람이 차례로 포토라인에 섰고, 아들과 조카, 사위도 검찰에 불려나왔다.

여기에 명품가방과 현찰을 받은 사실이 확인된 부인까지 검찰 조사대상에 오르내리고 있다.

애초에 이 수사는 박근혜 전 대통령의 대선 과정에서 불거진 댓글사건부터 시작됐다.

국정원 특활비 상납이 이명박 정권에도 있었던 사실이 확인되고, 관련된 측근들이 구속되면서 하나 둘씩 터져 나온 비리가 눈덩이처럼 커진 것이다.

특히 측근들의 자백과 진술로 결정적인 증거가 확보되면서, 일각에서는 검찰과 이명박의 대결이 아니라 이명박과 측근들의 대결이라는 말이 나돌 정도였다.

더구나 BBK 주가조작 사건, 잠실롯데월드 특혜의혹, 4대강 의혹, 자원외교 등 훨씬 더 큰 폭발력을 가진 의혹사건은 여전히 수사대상에 오르지도 않고 있다.

따라서 일부 야권에서 내놓는 정치보복이라는 주장은 설득력도 없을뿐더러, 오히려 야권에 정치적 부담이 되는 부메랑이 될 수도 있다.

이명박 전 대통령은 구속되기 직전 공개한 자필 입장문을 통해 모든 것이 자신의 탓이라며 자책감을 느낀다고 했지만, 정작 자신의 잘못을 뉘우치는 진정한 사과는 하지 않았다.

하지만 이 전 대통령이 무엇보다 먼저 해야 할 일은 국민들 앞에 사죄하고 앞으로 있을 수사와 재판과정에서 성실히 임하는 것이다.

그것이 입장문에 써놓은 것처럼 참 모습을 되찾고, 할 말을 할 수 있는 계기를 만들게 될 것이다.

0

0

오늘의 기자

    많이본 뉴스

      실시간 댓글

        상단으로 이동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다음 카카오채널 유튜브

        다양한 채널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제보 APP설치 PC버전

        회사소개 사업자정보 개인정보 처리방침 이용약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