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우주정거장 '톈궁 1호' 어디로 추락하나

노컷뉴스 이 시각 추천뉴스

닫기

- +

이 시각 추천뉴스를 확인하세요

우리나라 추락확률 극히 낮아

톈궁1호 추락 궤적 예시(출처 : 한국천문연구원) 녹색선 : 최종 추락 직전 궤적, 동그라미 : 추락 지점(예), 흰선 : 추락 지점 오차 예상 부분

 

정부는 이르면 3월말로 예상되는 중국 우주정거장 톈궁 1호의 추락이 우리나라에 피해를 줄 가능성은 희박하다고 공식적으로 밝혔다.

정부는 추락 가능성과는 별개로 추락 상황에 대한 감시를 지속 강화한다는 방침이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21일 "톈궁 1호가 고도 70~80km 상공의 대기권에 진입할 때, 대기 마찰열에 의해 해체돼 대부분 소실될 것으로 예상한다"며 "일부 파편이 지구로 낙하해 피해를 줄 가능성은 매우 낮다고 예측되고 있다"고 밝혔다.

톈궁 1호의 추락 가능 지역은 북위 43도에서 남위 43도 사이인데, 남한 면적은 이 지역의 3천600분의 1에 불과하다.

실제로 인공 우주물체가 추락해 인명피해가 난 사례는 현재까지 보고된 바 없다.

중국 최초의 우주정거장인 톈궁 1호는 지난 2011년 9월 발사돼 고도 340km에서 우주인 체류 및 우주화물선 도킹 등 다양한 시험을 진행해왔다.

2016년 3월 임무를 마친 이 우주정거장은 지구 중력으로 인해 점차 고도가 낮아지고 있다. 현재 고도는 216km다.

이에 천문연을 비롯한 세계 우주 감시 기관은 3월 말에서 4월 중순 사이 톈궁 1호가 지구로 추락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22일 대전 한국천문연구원에서 톈궁 1호의 추락에 대비, 천문연 및 한국항공우주연구원 소속 전문가들과 기관별 역할과 임무를 점검하는 합동 회의를 열기로 했다.

아울러 과기정통부와 천문연은 톈궁 1호 추락 예상 일이 결정되면, 이날의 1주일 전부터 천문연 우주위험감시센터 홈페이지(www.nssao.or.kr)와 트위터(@KASI_NEWS) 등에서 실시간으로 추락 상황을 공개할 예정이다.

0

0

오늘의 기자

    많이본 뉴스

      실시간 댓글

        상단으로 이동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다음 카카오채널 유튜브

        다양한 채널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제보 APP설치 PC버전

        회사소개 사업자정보 개인정보 처리방침 이용약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