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미정상회담 연기설? 靑 "트럼프가 5월 말하지 않았나"

노컷뉴스 이 시각 추천뉴스

닫기

- +

이 시각 추천뉴스를 확인하세요

美 국무장관 교체 여파로 7월 연기 가능성 일각서 대두…백악관도 부인

청와대. (사진=황진환 기자/자료사진)

 

청와대는 16일 미국 국무장관 교체 여파로 북미정상회담이 연기될 가능성이 일각에서 나오는 가운데 "5월 중에 하겠다"고 한 트럼프 대통령의 발언을 되짚으며 가능성을 낮게 봤다.

청와대 핵심 관계자는 이날 기자들과 만나 "공식적으로 미국에서 (북미정상회담 연기 가능성에 대해) 알린 적이 없다"며 "트럼프 대통령이 5월까지 하겠다고 했는데, 그냥 관측 아니겠냐"고 말했다.

앞서 뉴욕타임즈는 14일(현지시간) 미국의 국무장관이 랙스 틸러슨에서 마이크 폼페이오로 교체됨에 따라, 상원 인준 절차가 끝날 때까지 북미정상회담이 연기될 수 있다고 보도했다.

상원 인준에 여러 주가 걸리는 데다 백악관이 인준 절차를 시작하기 위한 서류 작업도 끝내지 못한 것으로 전해졌다.

워싱턴포스트도 전문가 분석을 인용해 5월로 예정된 북미정상회담이 6월이나 7월로 미뤄질 수 있다고 보도했다.

하지만 세라 허커비 샌더스 백악관 대변인은 15일(현지시간) '틸러슨 장관 경질 등으로 인해 북미정상회담 준비에 취약하라 수 있다는 우려가 있냐'는 질문에 "어떠한 취약점도 없다고 확실히 생각한다"고 말한 바 있다.

한편 4월 말로 예정된 남북정상회담의 실무 준비를 위한 남북정상회담 준비위원회는 이날 오후 첫 전체회의를 연다.

이날 회의에는 총괄간사인 조명균 통일부 장관을 비롯해 위원인 정의용 청와대 안보실장, 장하성 정책실장, 강경화 외교부 장관, 송영무 국방부 장관, 서훈 국가정보원장, 홍남기 국무조정실장 등이 참석할 예정이다.

0

0

오늘의 기자

    많이본 뉴스

      실시간 댓글

        상단으로 이동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다음 카카오채널 유튜브

        다양한 채널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제보 APP설치 PC버전

        회사소개 사업자정보 개인정보 처리방침 이용약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