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B, 영포빌딩 압색 증거물 보더니 "조작된 문건"

노컷뉴스 이 시각 추천뉴스

닫기

- +

이 시각 추천뉴스를 확인하세요

측근들 자백에는 "허위 진술"…MB 소환조사 내내 혐의부인 일관

이명박 전 대통령이 15일 오전 피의자 조사 후 서울중앙지검을 나서고 있다. (사진=박종민 기자)

 

110억원대 수뢰와 300억원대 다스 비자금 혐의로 검찰 조사를 받은 이명박 전 대통령이 조사 내내 혐의사실을 부인한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검찰이 증거로 제시한 다스 관련 청와대 내부문건에 대해 '조작된 문건'이라는 언급까지 한 것으로 나타났다.

서울중앙지검 관계자는 15일 취재진들과 만나 "삼성그룹의 다스 미국 소송비 대납에 관련된 복수의 청와대 보고 문건에 대해 이 전 대통령은 '그건 조작된 문건이라고 생각한다'고 밝혔다"고 전했다.

해당 문건은 검찰이 영포빌딩 압수수색을 통해 확보한 증거자료다. 검찰은 이 문건의 작성자가 'MB 측근' 김백준 전 청와대 총무기획관이라는 것을 확인했고, 작성시기와 경위도 모두 수사를 거쳐 특정한 상태였다.

이 전 대통령은 조사에서 삼성의 소송비용 대납 사실을 알지 못했고, 미국 법무법인 에이킨검프가 무료로 도와주는 것으로 알고 있었다는 취지로 진술했다.

검찰에 따르면, 이 전 대통령은 이밖에도 검찰이 조사를 진행하던 중 제시한 보고서 등에 대해 보고받은 사실을 전면 부인했다. '이런 내용이 보고서에 있을 수 없다'는 취지로 이 전 대통령이 일관되게 부인했다는 것이다.

김 전 기획관과 김희중 전 청와대 부속실장의 '국가정보원 특수활동비' 상납 시인, 조카 이동형씨와 이병모 청계재단 사무국장 등의 '다스 실소유주' 시인 등에 대해서도 사실이 아니라는 입장을 고수했다. 모두 이 전 대통령에게 불리한 진술들이다.

이 전 대통령은 이들의 진술에 대해 '본인들이 처벌받지 않으려고 허위진술을 한 게 아닌가 하는 생각'이라는 입장을 검찰에 개진한 것으로 전해졌다.

다만 이 전 대통령은 김희중 전 실장을 통해 국정원 특활비 10만달러를 받은 사실 자체는 인정했다. 그러나 사용처에 대해서는 "나라를 위해 썼다"고만 밝힌 채 함구한 것으로 나타났다.

0

0

오늘의 기자

    많이본 뉴스

      실시간 댓글

        상단으로 이동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다음 카카오채널 유튜브

        다양한 채널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제보 APP설치 PC버전

        회사소개 사업자정보 개인정보 처리방침 이용약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