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 껴안은 의원 제명, 공직사회 '미투' 파장

노컷뉴스 이 시각 추천뉴스

닫기

- +

이 시각 추천뉴스를 확인하세요

(사진=자료사진)

 

미투(#Me Too) 운동이 지역에도 적지 않은 파장을 낳고 있다.

성추행에 연루된 기초의원이 제명 위기에 처하거나, 공직사회도 기강을 다잡는 등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대전 서구의회 윤리위원회는 최근 자유한국당 김철권 의원에 대한 제명을 결정했다. 성추행 사건에 연루돼 법원으로부터 유죄 판결을 선고 받았기 때문. 다음달 16일 진행되는 본회의에서 해당 징계안이 통과되면 김 의원은 의원직을 잃게 된다.

혐의 부인과 대법 판결 후 징계 여부 결정 등 그 동안 관례에 비춰볼 때 이번 김 의원에 대한 제명 의결은 다분히 미투 현상을 의식한 발 빠른(?) 조치라는 게 지역 정가의 분석.

김 의원은 지난 2016년, 평소 알고 지내던 여성을 껴안는 등의 혐의로 기소돼 1심 재판부에서 벌금 500만원과 성범죄 치료 프로그램 40시간 이수 명령을 받았지만, 김 의원은 "단순한 친분의 표시"라며 무죄를 주장하고 있다.

공직 사회도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인사권 등 수직적 조직 문화 속에서 '관행'이라는 이름으로 행해졌던 행동들이 지탄의 대상이 되지 않을까 하는 걱정이다.

예방적 대응에도 적극적이다.

대전시 이재관 시장 권한대행은 최근 간부회의에서 "모든 실국과 공사·공단, 출자·출연기관을 대상으로 조사할 필요가 있다"며 "아울러 최소 과장급 이상 간부에 대해 성평등 교육이 어느 정도 진행되고 있는지 확인하고 보강할 것"을 당부하기도 했다.

이 밖에도 6.13 지방선거 출마를 앞둔 일부 후보자들 역시 과거 전력 또는 혹시 모를 '폭로' 여부에 촉각을 세우고 있다.

정의당 대전시당 서구지역위원회는 김 의원 성추행 건과 관련한 논평에서 "이번 사건을 계기로 서구의회는 재발방지를 위해 의회 운영 전반에 성차별적 요소들은 없었는지 돌아보고 성폭력 예방교육 등 철저한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0

0

오늘의 기자

    많이본 뉴스

      실시간 댓글

        상단으로 이동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다음 카카오채널 유튜브

        다양한 채널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제보 APP설치 PC버전

        회사소개 사업자정보 개인정보 처리방침 이용약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