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관영 "안철수 서울시장? 사즉생 각오면 가능"

노컷뉴스 이 시각 추천뉴스

닫기

- +

이 시각 추천뉴스를 확인하세요

- 민심 들어보니…"견제하는 野돼라"
- 우리가 범보수? 중도개혁 지향
- 광역단체장 후보 17개 전부 낼것
- 목표는 3~4석, 지지율 25% 이상
- 안철수 서울시장 출마, 의미있어

■ 방송 : 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 FM 98.1 (07:30~09:00)
■ 진행 : 김현정 앵커
■ 대담 : 김관영 (바른미래당 사무총장)

 

명절 연휴에 모아지는 여론은 민심의 풍향계입니다. 정치권이 읽은 민심 직접 들어보죠. 바른미래당 가겠습니다. 바른미래당 사무총장 맡으셨어요. 김관영 의원 연결을 해 보죠. 김관영 의원님, 안녕하세요.

◆ 김관영> 네, 안녕하세요. 김관영입니다.

◇ 김현정> 13일에 창당했죠, 바른미래당.

◆ 김관영> 그렇습니다.

◇ 김현정> 그럼 아직 일주일도 안 된 거네요, 사실.

◆ 김관영> 중앙선관위에 등록이 오늘 돼요.

◇ 김현정> 오늘 돼요? 바른미래당을 미래당으로 하면 안 된다고 해서 이거 줄이면 바른당이라고 불러야 되나요?

◆ 김관영> 바른미래당이라고 그냥 불러주십시오.

◇ 김현정> 그냥 풀네임으로 바른미래당. 좋습니다. 바른미래당. 어떻게 이번 설 명절에 밥상머리의 화제가 됐다고 해요, 어떻게 파악하셨어요?

◆ 김관영> 많은 국민들이 관심을 가지고 있는 것 같습니다. 특히 제 지역구인 호남에 가보면 집권을 위해서는 외연 확대가 불가피하고 또 호남만으로도 안 된다. 그렇기 때문에 바른당과 합당하는 것도 필요한데 그 과정에서 분열된 것이 좀 아쉽다라고 하는 그런 말씀도 주시고요. 문재인 정부에 대해서 제대로 잘한 것은 칭찬하지만 제대로 견제할 수 있는 야당이 되어봐라, 잘해 봐라라는 그런 격려의 말씀을 많이 주셨습니다.

◇ 김현정> 잘해 봐라. 그래요. 그런데 민주평화당은 호남을 기반으로 한 중도 진보 정당이다 이런 분명한 색깔이 있는데 바른미래당에 대해서는 아직 명확한 색깔을 모르겠다 이런 민심도 있더라고요. 민평당에서는 아예 바른미래당을 한국당 2중대다 이러고 홍준표 대표는 사이비 우파다 이렇게까지 폄하를 하던데 어떻게 답하시겠습니까?

◆ 김관영> 아마 두 당이 저희 당을 두려워하기 때문에 그런 얘기를 하지 않았나 싶습니다.

◇ 김현정> 두려워서?

◆ 김관영> 그리고 특히 민평당 같은 경우는 그동안 계속 중도 개혁 정당이다라고 얘기하고 그 안에서 활동하던 분들이 어떻게 갑자기 진보 정당이 됐는지 제가 묻고 싶습니다. 특히 호남을 기반으로 한 정당인데요. 이분들이 자꾸 바른미래당을 자유한국당하고 붙이면서 보수 쪽으로 분류를 하면서 자기들은 진보 쪽이다. 이렇게 이분법적으로 자꾸 분류를 합니다.

◇ 김현정> 보수 쪽 아니에요, 바른미래당? 범보수 아니에요?

◆ 김관영> 그렇지 않죠.

◇ 김현정> 아니에요?

◆ 김관영> 네, 그럼요. 중도 개혁 정당을 저희가 정확히 지향하고 있고요. 이번에 의석을 보더라도 스물한 석, 아홉 석인데요. 저희 당 안에 과거 국민의당에서 진보적으로 평가되고 있는 채이배 의원이라든가 권은희 의원이라든가 이런 분들이 다 저희 당에 그대로 계십니다.

바른미래당 김관영 사무총장 (사진=의원 페이스북 캡처)

 

◇ 김현정> 국민의당에서 스물한 분 가셨고 바른정당에서는 아홉 석이니까 그렇군요.

◆ 김관영> 민평당에서는 자꾸 현재 호남에 인기 있는 민주당의 그늘 안에 있으면서 오히려 바른미래당을 자꾸 자유한국당하고 붙이려고 해 가지고 호남에서 표를 득표하려는 그런 전략이 아닌가 싶은데요. 이건 실제로 호남에서 여론조사를 해 봐도 민평당보다 바른미래당이 높게 나오는 여론조사가 많이 나오고 있습니다.

◇ 김현정> 알겠습니다. 한국당 2중대, 사이비 우파 이거 다 말 안된다. 우리는 중도 개혁파다 이런 말씀. 바른미래당 김관영 사무총장. 그나저나 정당에게는 제일 중요한 이벤트가 선거입니다. 선거를 통해서 국민 선택받고 그 힘으로 정치를 해 나가는 건데 신생 정당한테는 더 중요하잖아요.

◆ 김관영> 네.

◇ 김현정> 더 절실하죠. 일단 광역단체장 후보를 17개 전 지역에서 다 내겠다. 이거 공식적인 겁니까, 이 얘기는.

◆ 김관영> 저희가 17개 다 내려고 생각하고 있고요.

◇ 김현정> 가능합니까?

◆ 김관영> 가능하다고 저는 생각합니다.

◇ 김현정> 가능한 거하고 또 당선되는 건 다른 문제인데.

◆ 김관영> 그건 다르죠. 다른 문제죠.

◇ 김현정> 김관영 의원님 의미 있는 승리의 기준을 그럼 어느 정도 잡고 계세요?

◆ 김관영> 저는 광역단체장 저희가 세 석에서 네 석 정도는 얻는다고 하고, 전국 지지율 이번에 25% 이상 얻는다고 하면 저희들은 의미 있는 선전이라고 보고요. 전국 정당 지지율이 만약에 30% 가까이 되고 2등으로 된다고 하면 대단히 성공적이라고 생각합니다.

◇ 김현정> 안철수 전 대표가 서울시장을 좀 뛰어줘야 되지 않겠는가. 지금 말씀하신 3, 4 플러스 알파가 되려면 안 전 대표의 서울시장 등판론은 불가피하다는 여론 나오고 있죠? 당 안에서.

◆ 김관영> 저희 당에서 안철수 후보의 서울시장 등판론을 요구하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는 것이 사실입니다.

◇ 김현정> 사실이죠. 안 전 대표가 마음의 준비를 하고 있답니까? 그쪽의 답은 옵니까?

◆ 김관영> 아직 명확한 답은 하지 않으셨고요. 안 대표께서는 여러 가지 가능성을 놓고 고민하고 계신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 김현정> 고민 중. 김관영 의원 개인적으로 나가셔야 된다 생각하세요?

◆ 김관영> 저는 나가시는 것이 당을 위해서 본인이 그동안 헌신해오고 노력한 일관된 메시지와도 맞지 않는가 싶고요. 서울시장에 출마를 했을 때 전국적인 관심도 뿐만 아니라 서울시장 내에, 밑에 있는 기초단체장들까지 또 광역의원, 기초의원들까지 영향을 받을 수 있기 때문에 상당히 중요한 서울시장 출마가 의미를 갖는다고 생각합니다.

◇ 김현정> 그런데 안철수 대표가 나갔다가 혹시라도, 혹시라도 안 되면. 정말 이거 대선까지 나갔던 분인데 서울시장 안 되면 사실 그걸로 정치인생 끝이기 때문에 상당한 도전이거든요, 상당한 도전.

◆ 김관영> 정치라고 하는 것이 그런 끊임없는 도전을 해야 하는 것이고요. 사즉생의 각오로 하신다고 하면 저는 오히려 승리의 가능성이 높아진다고 생각합니다.

◇ 김현정> 안철수 대표가 어느 정도 마음의 준비하고 있는 거군요. 지금 말씀 들어보니까 어느 정도 가닥 잡힌 것 같은데요?

◆ 김관영> 가닥을 잡혔다기보다는 하여간 많은 가능성을 놓고 고민하시는데요. 특히 당 창당 이후에 지방선거가 가까이 오면서 출마에 대한 요구가 높아져 가고 있는 건 사실이기 때문에 안 대표가 일관되게 당에서 어떤 결정이라도 하고.

◇ 김현정> 따르겠다?

◆ 김관영> 결정해주면 따르겠다고 말씀을 하셨기 때문에.

◇ 김현정> 그 쪽으로 사실상은 가고 있는. 알겠습니다. 바른미래당. 짧은 질문인데 이거 마지막으로 드릴게요. 아까 전에 국민의당에서 스물한 석 가고 바른정당에서 아홉 석 갔기 때문에 우리는 우파 아니다, 범보수 아니다라고 하셨어요. 그런데 남북관계를 바라보는 시각 이런 데 대해서는 두 정파가. 갈라져서 합친 두 정파가 다른 생각을 갖고 있지 않느냐. 여기에 대해서 어떻게 생각을 모을 것이냐. 이거 많이들 궁금해 하십니다. 어떻습니까?

◆ 김관영> 아무래도 생각이 다른 두 정파가 모인 것이 사실이고요. 그렇다고 하면 남북관계에 관해서도 치열한 내부 토론을 통해서 이제는 하나된 목소리를 내는 것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 김현정> 사실 아직은 하나 안 됐죠?

◆ 김관영> 완전한 화학적 결합이 지금 창당한 지 불과 일주일도 안 됐기 때문에 그렇지만 특히 대북 문제와 안보 문제에 관해서 내부의 치열한 토론이 꼭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 김현정> 바로 그 부분. 이러한 부분이 정리돼야 하는 게 신생 정당의 숙제라는 거 이런 민심도 청취자 문자로 들어온다는 거 전달 드리면서 김관영 의원님 여기까지 말씀 듣겠습니다. 고맙습니다.

◆ 김관영> 감사합니다.

◇ 김현정> 바른미래당 김관영 사무총장이었습니다. (속기:한국스마트속기협회)

[CBS 김현정의 뉴스쇼 홈페이지 바로가기]

[CBS 김현정의 뉴스쇼 페이스북 페이지 바로 가기]

0

0

오늘의 기자

    많이본 뉴스

      실시간 댓글

        상단으로 이동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다음 카카오채널 유튜브

        다양한 채널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제보 APP설치 PC버전

        회사소개 사업자정보 개인정보 처리방침 이용약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