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태옥 "'우물가 숭늉' 말한 文, 이제와 말 바꾸나"

노컷뉴스 이 시각 추천뉴스

닫기

- +

이 시각 추천뉴스를 확인하세요

- 6월 지방선거, 文 정부 1년 심판될 것
- 바른미래당? 결정적 변수 되지 못해
- 국민의당처럼 '양비론' 가면 미래 없어
- 한국당 기본 스탠스, 선거 연대 없다

■ 방송 : 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 FM 98.1 (07:30~09:00)
■ 진행 : 김현정 앵커
■ 대담 : 정태옥(한국당 대변인)

 

명절 연휴에 모아지는 여론은요. 민심의 풍향계입니다. 여러분은 밥상머리에서 어떤 얘기들 나누셨나요. 정치권이 읽은 민심 직접 들어보죠. 자유한국당 정태옥 대변인 만나보죠. 정태옥 의원님 안녕하세요.

◆ 정태옥> 설 잘 쉬셨어요.

◇ 김현정> 설거지도 열심히 하고 잘 먹고 돌아왔습니다. (웃음) 설 민심 어떻게 파악하셨어요, 자유한국당은?

◆ 정태옥> 정치적인 걸 떠나서 명절 분위기가 많이 활력이 떨어졌다는 느낌을 많이 가지고 있습니다. 그러니까 보통 명절이 되면 거리에 차나 사람이 많이 다니고 극장 같은 데 색동옷을 입은 사람이 다니는데 그런 것이 많이 줄어들었다는 느낌에 듭니다. 그 원인이 뭐가 있겠느냐? 최저임금제라고 굳이 이야기 하지 않겠습니다마는 어쨌든 중소자영업자나 소상공인들이 생활이나 경영 활동이 상당히 위축되고 있다는 느낌을 받았고요. 그다음에 실제로 일자리 문제에 있어서 저도 이번에 차례 지내면서 우리 조카들 보니까 상당히 걱정이 많은 부분이 있었습니다. 그리고 정치적인 이야기가 들어오면 북한, 아까 민주당 대변인께서도 이야기를 했지만.

◇ 김현정> 원내부대표입니다.

◆ 정태옥> 아주 극찬을 하고 있는데 이번 올림픽 때에 북한에 대해서 우리 정부가 너무 저자세를 보인 건 아닌가 이런 측면 하나하고 또 지금 남북 정상회담에 대해서 좀 성급하다 이런 느낌을 가졌습니다. 거기까지가 민심이고 제가 생각하기는 정상회담을 어제 갑자기 대통령께서 속도 조절을 이야기했는데.

◇ 김현정> '우물가에서 숭늉 찾지 말아라' 이런 말씀을 했죠,

자유한국당 정태옥 대변인 (사진=의원실 제공)

 

◆ 정태옥> 그렇게 했는데 문재인 대통령은 북한에 대해서 항상 이리 말을 쉽게 바꿉니다. 옛날 작년에도 북한이 미사일 화성14호입니까? 쏘고 나니까 국제적 공조해서 강력하게 제재와 압박을 하겠다고 해 놓고 그다음부터 나흘 후인가 '신베를린 선언'에서 엄청난 대북 유화정책을 발표하고 그러거든요.

◇ 김현정> 말 바꾸기라고 보시는 거예요, 우물가에서 숭늉 찾지 말라는 이 이야기가?

◆ 정태옥> 저는 이렇게 생각합니다. 북한하고 우리가 모르는 데서 아마 대화를 하고 있을 거예요. 그렇게 되는데 그게 아마 북한의 요구조건이 워낙 강하니까, 강하니까 아마 좀 속도 조절을 하고. 말로는 그렇게 하고 실제로는 다른 협상을 엄청 하고 있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물론 저는 어떤 정보가 있고 그런 건 아닙니다마는.

◇ 김현정> 속도 조절과 말 바꾸기는 다른 건데 지금 우물가에서 숭늉 찾는 격으로 묻지 말아라라고 하는 것은.

◆ 정태옥> 실제로는 엄청나게 속도를 내고 있는 거죠. 있는데 국민들한테 이야기할 때는 속도 조절이라고 이야기해 놓고 실제로는 아마 정상회담을 서두르기 위해서 엄청난 협의가 진행되지 않을까. 저는 그렇게 의심을 하고 있습니다.

◇ 김현정> 그렇다면 말 바꾸기는 아닌 것 같은데. 그러니까 미국과 어떤 공조체제를 다시 확인하는 측면에서 우물가에서 숭늉 찾지 말고 같이 가자라는 이런 의미는 아니었습니까?

◆ 정태옥> 말 표현은 이렇게 하든 저렇게 하든 어쨌든 이 정부가 여러 가지 겉으로 국민들한테는 속도 조절을 하지만 속으로는 어떻게든 정상회담에 상당히 조바심을 내서 협상을 할 거라는 생각을 저는 지울 수 없습니다.

◇ 김현정> 자유한국당이 파악하는 민심은 그렇다 이런 말씀이세요. 앞서서 민주당 이야기 들으셨지만 지금 야당이 국정운영을 적극 도와야 되는 게 지금 민심이다. 기대와 응원이 더 많다는 여당이 파악한 민심은 그렇다고 하는데 그러면 동의 못 하십니까?

◆ 정태옥> 글쎄 듣는 사람에 따라 많이 다르겠지만요. 저희들이 느끼기에는 지금 민주당 정부가 과도하게 독주, 독선 그리고 또 여러 국정에서 무능력한 부분을 많이 보이고 있습니다. 그러면서도 이렇게 독주, 독선만 하는 것이 아니라 정치 보복을 너무 강력하게 하기 때문에 이 부분에 대해서는 야당이 제대로 역할을 하기 위해서는 여기에 대해 제동을 걸어주는 게 야당의 역할이라고 생각합니다.

◇ 김현정> 그러면 정 의원님, 다가오는 지방선거에서 정권 심판론이 작동할 거라고 보세요?

◆ 정태옥> 저는 다가오는 선거의 가장 중요한 화두는 정권 심판론이 될 거라고 생각합니다.

◇ 김현정> 정권 심판이 될 것이다?

◆ 정태옥> 그거를 이 정부는 무마하기 위해서 개헌 국민투표. 사실 국민들이 원하는 권력구조에 대한 거 빼버리고 이상한 기본권이나 지방 분권 이런 거. 지방분권이 중요한데 그거는 헌법적인 사항이 아니고 법률 사항이거든요. 그런 걸 갖고 와서 분위기를 바꾸려고 하는 건데 정상적인 지방선거는 분명히 문재인 정부 실정 1년에 대한 심판이다 이렇게 생각합니다.

◇ 김현정> 그런데 사실은 작년 추석 민심만 해도 국정농단의 여파 때문에 보수 야권 괴멸 수준이다. 여기에 대해서 자유한국당도 동의하셨잖아요. 정태옥 의원도 여기 스튜디오에 나와서 그 얘기하셨잖아요. 지금은 달라졌다고 보시는 거예요?

◆ 정태옥> 사실 박근혜 대통령 탄핵 때는 그 자체가 벌써 보수가 괴멸됐죠. 그리고 또 보수가 분열됐고 그렇기 때문에 괴멸이 맞다 생각하고 그래서 자유한국당 내에서도 여러 가지 진통이 아직도 많이 있습니다. 그렇지만 점차적으로 여당 체질에서 야당 체질로 포스를 지금 바꿔가고 있고 그리고 제대로 현 정부가 여러 가지 실정과 무능을 보이고 있는 것에 대해서 제대로 우리가 바로잡아가는 과정이기 때문에 힘을 찾아가는 과정이다 이렇게 생각합니다.

◇ 김현정> 지지율은 여전히 10%에서 20%박스권에 갇혀 있던데 이거는 벗어날 거라고 보시는 거예요?

◆ 정태옥> 그거는 이렇게 봅니다. 제가 지난 20대 총선 때 그때 당시에 여러 가지 지지율을 보면 그때 당시에 새누리당이 한 35% 정도 지지를 받았고 그때 당시 민주당이 25% 지지를 받았거든요. 그런데 실제로 선거를 해 오면 여야가 지지율은 거의 똑같았습니다. 의석도 한 석 차이였고.

◇ 김현정> 열어봐야 안다? 사전지지율이라는 건 의미 없다?

◆ 정태옥> 지금 우리가 한 20% 아래위로 왔다 갔다 하는데 약 한 5% 정도만 올라가고 민주당이 지금 40%라고 하는데 한 35% 정도 되면 막상 지방선거 때 가면 항상 여당은 여론조사 하면 조금 더 나오는 경향이 있기 때문에 아마 호각지세를 이루지 않을까 저는 그렇게 생각합니다.

◇ 김현정> 호각지세를 이룰 거다. 홍준표 대표가 광역단체장 선거에서 '6+α'얘기하시더라고요. 이게 당 차원에서도 이 정도 보세요, 목표?

◆ 정태옥> 실제로 그렇게 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여러 가지 지금 현재 여론조사상으로는 상당히 불리한 상황이기는 한데 제가 아까 이야기했듯이 현 정부의 무능과.

◇ 김현정> 실제가 되면 달라질 거다. 알겠습니다.

◆ 정태옥> 이런 것들이 많이 있고 또 막상 정권 심판론으로 가면 여섯 석 정도는 가능하지 않을까 저는 생각을 합니다.

◇ 김현정> 그런데 바른미래당이 창당했거든요. 범보수 진영이 양분되는 거 아니냐. 보수 지지하던 표 갈라지는 거 아니냐. 특히 바른미래당은 합리적 보수, 진짜 보수라면 우리 지지할 거다, 우리가 대안이다 이런 얘기하시던데요. 위협적이지 않으세요?

◆ 정태옥> 제가 지역구인 대구에서는 크게 위협적이지 않고요. 아마 수도권에서는 일부 영향이 있으리라 생각하는데 그러나 우리 국민들 자체가 옛날하고 달라서 기본적으로 여야가 완전히 두 개 분야뿐만 아니라 또 제3당의 존재도 필요하고 또 실제로 여야 지지율 외에 어느 일정 공간이 있기 때문에 그것이 우리 자유한국당의 여섯 석을 확보하는 데 결정적인 변수라고 저는 생각하지 않습니다.

◇ 김현정> 결정적인 변수는 되지 않을 거다, 바른미래당이. 그런데 지금 한국당은 서울시장에서 마땅한 후보 못 찾고 있고 바른미래당은 PK에서 아직 적당한 후보 못 찾고 있고 그래서 결국 두 지역에서는 연대하지 않겠느냐 이런 얘기도 나오더라고요. 가능성 있습니까?

◆ 정태옥> 지금 우리 자유한국당의 기본 스탠스는 이번 지방 선거에서는 선거에 연대가 없다. 그런 스탠스를 지금 가지고 있습니다. 그렇게 되기 때문에 이번에 어떻게 보면 저는 바른미래당을 바라보는 시각에서 이런 시각을 가지고 있습니다. 지난번에 국민의당이 너무 오락가락했지 않습니까? 우왕좌왕하고. 무슨 협상을 시작할 때는 야당으로 시작해 가지고 마지막에 가서는 여당 되고. 낮에는 야당 하고 밤에는 여당 하고 이렇게 됐는데 또 그렇게 되는 것이 지역 민심. 호남이라는 지역 민심 때문에 자꾸 그렇게 갈팡질팡을 했었는데 이번에 차라리 둘로 쫙 갈라져가지고 하는 것이 우리 자유한국당의 유불리를 떠나서 정당의 바람직한 방향에서는 잘 됐다고 생각하고요.

◇ 김현정> 알겠습니다.

◆ 정태옥> 그렇지만 그 바른미래당이 자유한국당과 제대로 된 야당의 지위를 두고 선의의 경쟁을 하는 게 바람직한데 지금 현재 바른미래당은 보면 항상 양비론. 옛날 국민의당 했듯이 여당도 싫고 야당도 싫고 이쪽도 잘못했고 저쪽도 잘못했다. 이런 양비론 양식으로 가면 미래가 없다 이런 생각을 합니다.

◇ 김현정> 미래가 없다. 양비론으로 가서는 미래가 없다. 조언까지 지금 해 주셨어요. 바른미래당 뒤에 나오실 텐데. 알겠습니다. 자유한국당이 파악한 민심 여기까지 듣죠. 정태옥 대변인 고맙습니다.

◆ 정태옥> 네. 고맙습니다. (속기:한국스마트속기협회)

[CBS 김현정의 뉴스쇼 홈페이지 바로가기]

[CBS 김현정의 뉴스쇼 페이스북 페이지 바로 가기]

0

0

오늘의 기자

    많이본 뉴스

      실시간 댓글

        상단으로 이동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다음 카카오채널 유튜브

        다양한 채널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제보 APP설치 PC버전

        회사소개 사업자정보 개인정보 처리방침 이용약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