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문, 잇단 지선 출사표…藥될까, 毒될까

노컷뉴스 이 시각 추천뉴스

닫기

- +

이 시각 추천뉴스를 확인하세요

전해철·박남춘 출마선언, 김경수 하마평…"지방분권 전략" vs "개인 정치행보"

(왼쪽부터) 전해철 의원, 박남춘 의원, 김경수 의원 (사진=자료사진)

 

친문(친문재인) 의원들이 잇달아 6.13지방선거에 출사표를 던지면서 이를 놓고 해석이 분분하다.

여당 입장에서는 선거에서 기호1번을 유지하고, 국회 의장직을 뺏기지 않으려면 최대한 출마를 자제시켜야 하지만, 공교롭게도 이번 지방선거에서 친문 의원들이 가장 적극적인 행보를 보이고 있기 때문이다.

주요 광역단체장 선거에서 이름이 거론되는 사람은 전해철(경기도지사), 박남춘(인천시장), 김경수(경남도지사) 등이다.

3철(양정철·이호철·전해철)로 중 한명인 전 의원은 지난 대선에서 문재인 대통령과 경선을 치렀던 이재명 성남시장과 결전을 벼르고 있다. 최근 두 사람은 '권리당원 지지'를 놓고 묘한 신경전을 주고받으며 탐색전을 벌였다.

전 의원과 마찬가지로 재선인 박남춘 의원도 사실상 출사표를 던졌다. 인천시장 후보 자리를 놓고 김교흥 국회사무처장과 치열한 경쟁이 예상된다.

초선인 김경수 의원은 부산·경남(PK) 탈환을 위한 전략적 차출 가능성이 거론된다. 아직 김 의원은 출마에 적극적이지는 않지만, PK에서 승부수를 띄우려는 당의 전력과 맞물려 출마 압력은 갈수록 커지고 있다.

하나 같이 친문 핵심으로 꼽히는 이들의 지방선거 출마는 문 대통령이 추진하는 지방분권 강화와 연계돼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

여권 관계자는 "친문 의원들의 지방선거 출마는 중앙에서 지역으로 하방(下放)한다는 의미가 있다"면서 "이는 문 대통령의 지방분권, 지방 살리기 정책과도 맥을 같이 하는 것"이라고 전했다.

권한이 강해진 지방정부와 중앙정부의 정책이 시너지 효과를 내면 피부에 와닿는 변화를 일으킬수 있다는 논리다.

문 대통령은 신년사에서 지방분권을 골자로 한 개헌 필요성을 강조하며 '6월 지방선거 동시 투표'를 제시했었다.

청와대 행정관들도 지방선거에 대거 출마할 조짐이다. 황태규 전 균형발전비서관(전주시장), 김기홍 총무비서관실 행정관(인천 남동구청장), 채현일 전 정무수석실 행정관(서울 영동포구청장) 등이 출마를 위해 사표를 냈고 이외에도 5명 안밖이 출마할 것으로 하마평이 나오고 있다.

다른 여당 관계자는 "중앙 정치 경험이 있는 인물들이 지역에서도 성과가 좋았다"고 말했다.

반면, 친문 의원들의 출마는 개인 차원의 정치적 판단이라는 반론도 있다. 문 대통령의 지지율이 높은 지금이 당선 가능성이 어느 때보다 높아 여세를 몰아 출마가 줄을 있고 있다는 것이다.

여당의 재선 의원은 "보통 지역에서는 3선부터는 유권자들 사이에서 피로도가 쌓인다"면서 "3선 이후에 광역단체장을 도전하는 것보다 재선이지만 유리할때 나가는 것이 좋다고 보는 것"이라고 했다.

이 의원은 "물이 찼을때 노를 저어야한다는 생각 아니겠느냐"고 설명했다.

다른 당 관계자도 "각자 자기 정치를 하기 위한 행보일 것"이라고 분석했다. 당내 입지 강화나 향후 총선 등을 대비해 몸집 키우기에 나서 것이라는 얘기다.

친문 의원들이 얼마나 당내 경선을 통과할지는 두고 볼 일이지만, 이들의 당락은 여권 지형에 적지않은 영향을 줄 전망이다.

이들의 본선 성적은 간접적으로 정권에 대한 중간 평가로 읽힐 수밖에 없어 향후 정국 주도권과도 직결될 것으로 보인다.

0

0

오늘의 기자

    많이본 뉴스

      실시간 댓글

        상단으로 이동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다음 카카오채널 유튜브

        다양한 채널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제보 APP설치 PC버전

        회사소개 사업자정보 개인정보 처리방침 이용약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