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中, 韓에 무역보복…韓 고달픈 샌드위치 신세?

노컷뉴스 이 시각 추천뉴스

닫기
  • 2018-02-13 18:02

- +

이 시각 추천뉴스를 확인하세요

서로를 겨냥한 무역보복 이미지 희석시키기 위해 미중 모두 한국에 대한 무역보복 조치 단행

 

중국 정부가 미국산 스티렌(styrene)에 대한 덤핑 예비판정을 내리면서 한국산과 대만산도 포함시켰다.

미국이 지난달 태양광패널과 세탁기에 대한 세이프가드(긴급 수입제한 조치)를 발동하면서 중국산과 함께 한국산 제품을 끼워 넣은 바 있어 자칫 미중 무역 갈등에 한국이 피해가 급증하는 것 아니냐는 우려가 커지고 있다.

중국 상무부는 반덤핑 조사 결과 한국, 미국, 대만에서 수입되는 스티렌의 저가 판매로 자국 산업이 실질적 피해를 입었다며 13일 예비 판정을 내렸다.

이에 따라 롯데케미칼 등 한국 업체에는 7.8∼8.4%의 관세가 부과되며 대만 업체는 5.0%, 미국 업체에는 9.2∼10.7%가 책정됐다.

미국에 이어 중국도 상대방에 대한 무역보복 조치에 한국을 집어 넣는 것은 한국의 산업구조가 중국과 유사한 데다 미중 양국이 서로 무역보복전으로 해석되는 것을 꺼려 이를 희석시키기 위해 한국 등 국가를 끼워 넣고 있는 것이라는 해석이 나오고 있다.

이번에 수입규제 대상이 된 스티렌은 페닐레틸렌으로도 불리며 폴리스틸렌, 합성고무, 플라스틱, 이온교환 수지를 제조하는데 광범위하게 쓰이는 유기화학 공업 원료다.

지난 2013년부터 한국, 미국, 대만산 스티렌의 중국시장 점유율이 높여 나가고 있는 상품 중 하나다.

0

0

오늘의 기자

    많이본 뉴스

      실시간 댓글

        상단으로 이동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다음 카카오채널 유튜브

        다양한 채널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제보 APP설치 PC버전

        회사소개 사업자정보 개인정보 처리방침 이용약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