필리핀 마욘화산 700m 상공 용암 분출…주민 5만6천명 대피

노컷뉴스 이 시각 추천뉴스

닫기
  • 2018-01-23 20:32

- +

이 시각 추천뉴스를 확인하세요

"조만간 대폭발 가능성"…일부 도시·마을, 화산재 덮쳐 암흑으로 변해

화산재와 용암을 분출하는 필리핀 마욘화산 (사진=연합뉴스 제공)

 

필리핀 중부 알바이 주에 있는 마욘화산의 대폭발 가능성이 커지면서 현지 주민들의 대피가 잇따르고 있다.

23일 필리핀 GMA뉴스와 AP 통신 등에 따르면 마욘화산 분화구에서 이날 화산재가 3㎞ 상공까지 분출해 버섯 모양의 구름을 형성한 데 이어 용암도 700m 상공까지 치솟았다.

필리핀 재난 당국은 마욘화산이 수 시간 또는 수일 안에 격렬한 폭발을 할 수 있다고 경고했다.

필리핀 지진화산연구소는 전날 마욘화산에 대한 경보 수위를 3단계(위험한 폭발 경향 증가)에서 최고 수준의 경보 직전인 4단계(위험한 폭발 임박)로 상향 조정했다.

알바이 주는 주민들의 접근을 차단하는 위험지역을 마욘화산 반경 8㎞에서 9㎞로 확대했다. 현재까지 마욘화산 인근 주민 5만6천여 명이 대피했다고 AP 통신이 전했다. 한 대피소에서는 80대 노인이 심장마비로 사망한 것으로 알려졌다.

알바이 주의 레가스피 공항과 인근 나가 공항은 폐쇄됐으며 마욘화산 인근 상공의 비행기 운항이 금지됐다. 학교와 공공·민간 사무실 등도 문을 닫았다.

이 지역뿐만 아니라 인근 카마리네스 수르 주까지 화산재가 바람을 타고 퍼지면서 일부 도시와 마을은 암흑으로 변하기도 했다.

알바이 주의 재난담당 공무원 주케스 누네즈는 "일부 지역에서는 자욱한 화산재 때문에 시계가 제로(0)"라고 말했다.

재난 당국은 방진 마스크 3만여 개, 쌀 5천 포대, 식수, 의약품 등 구호품을 대피소에 공급하고 만일의 사태에 대비하고 있다.

마욘화산은 필리핀 수도 마닐라에서 비행기로 약 1시간 거리에 있으며 관광객들이 많이 찾는 곳이다.

'불의 고리'로 불리는 환태평양 조산대에 있는 필리핀에서 마욘화산은 22개 활화산 가운데 하나로, 지난 500년간 약 50차례 폭발했다.

2013년에는 마욘화산이 폭발해 외국인을 비롯한 등산객 5명이 숨지고 10여 명이 다쳤다. 1814년에는 최악의 마욘화산 폭발로 1천200명 이상이 사망했다.

0

0

오늘의 기자

    많이본 뉴스

      실시간 댓글

        상단으로 이동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다음 카카오채널 유튜브

        다양한 채널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제보 APP설치 PC버전

        회사소개 사업자정보 개인정보 처리방침 이용약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