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B국정원 특활비 '장물' 혐의…檢, 장석명 전 비서관 영장 청구

노컷뉴스 이 시각 추천뉴스

닫기

- +

이 시각 추천뉴스를 확인하세요

'민간인 사찰 의혹' 무마 폭로자 '입막음'에 국정원 돈 사용 의혹

(사진=자료사진)

 

이명박정부 당시 국가정보원 특수활동비가 청와대로 상납된 의혹과 관련해 검찰이 장석명(54) 전 청와대 공직기강비서관의 구속영장을 청구했다.

서울중앙지검 특수2부(송경호 부장검사)는 23일 직권남용권리행사방해, 장물운반 등 혐의로 장 전 비서관에 대한 구속영장을 청구했다. '장물'이란 범죄행위로 취득한 남의 재산을 뜻한다.

검찰은 장 전 비서관이 '민간인 사찰 증거인멸' 폭로자인 장진수 전 총리실 주무관의 '입막음' 목적으로 현금 5000만원을 2011년 직접 마련한 것으로 보고, 전날 그를 피의자 신분으로 불러 15시간 이상 고강도 조사를 벌였다.

검찰은 이 돈의 전달 시기에 즈음해 김진모(52·구속) 당시 청와대 민정2비서관이 국정원으로부터 5000만원을 수수한 정황을 포착한 상태다.

앞서 검찰은 해당 관봉을 직접 건넨 의혹을 받는 류충렬(62) 전 총리실 공직복무관리관을 지난 21일 불러, 해당 의혹이 맞다는 취지의 진술을 확보한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이 장 전 비서관에 대한 신병을 확보하게 되면 그의 상관이었던 권재진(65) 당시 민정수석 소환 여부를 검토해 '윗선' 수사에 속도를 낼 것으로 보인다.

장 전 비서관에 대한 영장실질심사(구속 전 피의자 심문)는 오는 25일 열릴 것으로 보인다.

0

0

오늘의 기자

    많이본 뉴스

      실시간 댓글

        상단으로 이동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다음 카카오채널 유튜브

        다양한 채널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제보 APP설치 PC버전

        회사소개 사업자정보 개인정보 처리방침 이용약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