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방합동조사단 "2층구조 요청 무선아닌 유선으로…중징계 요구"

노컷뉴스 이 시각 추천뉴스

닫기

- +

이 시각 추천뉴스를 확인하세요

"비상구 존재 확인 안해, 유리창 파괴 지시도 안하는 등 지휘역량 부족"

(사진=청주CBS 장나래 기자)

 

29명의 희생자를 낸 충북 제천 스포츠센터 화재 참사 당시 현장 상황관리에 나섰던 지휘관들에게 소방합동조사단이 중징계를 요구했다.

소방합동조사단은 11일 제천체육관에서 열린 현장 조사 결과 브리핑을 통해 이일 충북소방본부장을 직위해제했다고 밝혔다.

김익수 소방본부 상황실장과 이상민 제천소방서장, 김종희 지휘조사팀장에 대해서도 중징계를 요구했다.

합조단 조사 결과에 따르면 현장 지휘관들은 2층 내부에 요구조자가 많이 존재한다는 사실을 인지하고도 특별한 지휘조치를 취하지 않았다.

특히 지휘조사팀장은 눈앞에 노출된 위험과 구조상황에만 집중해 건물 후면의 비상구 존재와 상태조차 확인하지 못한 것으로 드러났다.

소방서장에 대해서는 일반적으로 선택할 수 있는 비상구를 통한 진입이나 유리창 파괴도 지시하지 않는 등 지휘 역량이 부족했던 것으로 판단했다.

이 밖에도 평소 무전 점검을 실시하지 않은 데다 2층 구조 요청 상황이 무전이 아닌 유선으로 전달돼 현장에 즉시 전파되지 않았던 것으로 조사됐다.

조사단은 "급속한 화재 확산과 대응인력 부족 등으로 현장 활동에 한계가 있었다는 점이 인정된다"면서도 "그러나 지휘관들이 상황수집과 전달에 소홀해 인명구조 요청에도 즉각 반응하지 않은 부실이 드러났다"고 지적했다.

이어 "지휘책임과 대응부실, 상황관리소홀 등의 책임을 물어 1차로 징계조치를 요구하기로 했다"며 "2차 조사를 실시해 규정 위반 등이 발견되면 처벌 등의 조치에 나설 것"이라고 강조했다.

0

0

오늘의 기자

    많이본 뉴스

      실시간 댓글

        상단으로 이동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다음 카카오채널 유튜브

        다양한 채널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제보 APP설치 PC버전

        회사소개 사업자정보 개인정보 처리방침 이용약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