文 "위안부 합의, 파기→재협상 요구로 해결 안 돼"

노컷뉴스 이 시각 추천뉴스

닫기

- +

이 시각 추천뉴스를 확인하세요

"만족할 수 없지만 현실적으로 최선의 방안 찾은 것"

10일 오전 서울역에서 시민들이 문재인 대통령 신년 기자회견 방송을 시청하고 있다. (사진=이한형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10일 한일 위안부 합의에 대해 전날 정부가 재합의 요구나 합의파기 대신 일본 측에 책임있는 조치를 촉구하는 선에서 발표된 것에 대해 "만족할수 없지만 현실적으로 최선의 방안을 발표한 것"이라며 "위안부 문제는 진실과 정의의 원칙에 의해 해결될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전 청와대에서 신년기자회견을 열고 "재협상 요구나 협상 파기로 해결할 수 있는 문제는 아니라고 생각한다"며 이같이 밝혔다.

문 대통령은 "상대가 있는 일이고 외교문제고 이미 전 정부와의 공식적 합의가 있는 일이기 때문에 충분히 만족할 수 없다고 하더라도 현실적으로 최선인 방법을 찾아내야 하는 것"이라며 "그런 방안을 정부가 발표한 것"이라고 덧붙였다.

문 대통령은 이어 "기존의 합의에 대해서 받아들이기 어렵다고 한다면, 왜 (합의를) 파기하고 재협상을 요구하지 않는 것이냐는 질문을 할 수 있겠지만 저는 기본적으로 위안부 문제는 진실과 정의의 원칙에 의해 해결될 수밖에 없다고 생각한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일본이 그 진실을 인정하고 또 피해자 할머니들에 대해 진심을 다해 사죄하고, 그것을 교훈으로 삼으면서 다시는 그런 일이 일어나지 않도록 국제사회와 함께 노력해나갈 때 할머니들도 그 피해를 용서할 수 있을 것이고 일본 용서할 수 있을 것이고 그것이 완전한 해결이라고 생각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위안부 문제는) 그렇게 해결해야 하는 것이지 정부간 피해자를 배제한 채 조건과 조건을 주고받는 문제로 해결할 수 있는 문제가 아니"라며 "지난 정부에서 양 정부가 서로 요구조건을 주고받는 방식으로 피해자를 배제한 채 해결을 도모한 것 자체가 잘못된 방식"이라고 비판했다.

0

0

오늘의 기자

    많이본 뉴스

      실시간 댓글

        상단으로 이동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다음 카카오채널 유튜브

        다양한 채널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제보 APP설치 PC버전

        회사소개 사업자정보 개인정보 처리방침 이용약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