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봉침목사'의 성추문, 의혹과 해명 그리고 반격

노컷뉴스 이 시각 추천뉴스

닫기

- +

이 시각 추천뉴스를 확인하세요

'봉침목사' 사건이 불거지면서 전북지역 시민사회가 검찰의 철저한 수사를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사진=자료사진)

 

40대 여자목사가 유력 정치인들에게 봉침을 놨다며 성추문 의혹을 일으킨 '봉침목사' 이모(43) 씨 사건은 한 때 전국적 논란을 불러왔지만 의혹을 뒷받침할 근거가 부족하고 당사자들의 무대응 속에 진정 국면에 들어서는 모양새다.

하지만 유력 정치인 연루설 등 갖은 의혹과 검찰 수사 축소 주장 등 의심의 눈초리는 잦아들지 않고 있다. 일각에서는 내년 전북지역 지방선거는 '봉침선거'가 될 것이라고 주장하는 등 봉침의 부작용은 지속되고 있다.

◇ '봉침목사'는 왜 논란의 중심에 섰나

수억 원대의 후원금을 가로 챈 사기와 불법 의료행위를 한 의료법 위반 혐의 등을 받는 이 씨가 전국적 논란의 중심에 설 수 있었던 것은 정치인과의 연루설이 큰 몫을 했다.

의혹의 핵심은 '약점'과 '외압'으로 압축할 수 있다.

'이 씨가 유력 정치인 다수의 은밀한 부위에 봉침을 놨고, 이를 휴대전화로 촬영해 증거를 남겼다. 사기 등 다른 혐의로 이 씨를 수사한 검찰이 압수수색 과정에서 이같은 증거 사진을 확보했다. 궁지에 몰린 이 씨는 약점을 잡고 있는 정치인을 협박했고, 정치인들은 검찰에 외압을 가해 수사가 축소됐으며 이 씨가 대표로 있는 단체와 시설 등에 대한 행정적 처분도 제대로 이뤄지지 않았다.'는 주장이다.

또 소설 '도가니' 등으로 유명한 공지영 작가가 2년 전부터 이 씨의 허위경력 문제 등을 제기하는 등 사건의 진상 규명을 촉구하며 적극적으로 개입했고 시민사회단체가 힘을 보태면서 사건의 몸집이 한층 커졌다.

'봉침목사' 이모 씨가 운영했던 전주의 장애인 주간보호시설은 최근 이 씨의 허위경력 기재 사실 등이 불거지며 폐쇄됐다. (사진=자료사진)

 

◇ 검찰 '실수는 있었지만 축소는 없다'

외압에 의한 수사 축소 의혹에 대해 검찰은 황당무계하다는 반응이다.

전주지검의 한 관계자는 "이 씨의 휴대전화와 컴퓨터 하드디스크, CCTV 등을 압수수색해 디지털포렉식으로 복원하는 등 다각적 수사를 벌였다"며 "하지만 일반인 2명에 대한 봉침 시술 증거 외에 다른 정황은 찾을 수 없어 이 두 건을 의료법 위반행위로 기소했다"고 밝혔다.

제기된 의혹처럼 유력 정치인의 봉침 관련 문자메시지 등 증거는 없었고 외압은 터무니없다는 게 검찰의 입장이다.

또 당초 이 씨 사건을 횡령 혐의로 인지하고 수사에 착수했지만, 횡령보다 처벌이 무거운 사기 혐의로 기소해 축소가 아니라는 항변이다.

하지만 검찰의 수사 축소 의혹에 한층 불을 지핀 건 검찰도 인정한 '실수'다.

담당검사가 이 씨와 사건 참고인을 조사한 뒤 조서에 서명날인을 빠뜨려 법정 증거로 활용할 수 없게 됐기 때문이다. 검찰이 사건을 축소하기 위해 의도적으로 납득하기 어려운 실수를 했다는 주장이 제기된 이유다.

전주지검 관계자는 "담당 검사가 업무가 과중해 실수했지만 해당 조서는 이 씨 측이 동의하지 않아 증거로 채택될 수 없었다"며 "법정에서 피고인 신문과 증인 신문을 통해 더 많은 진술을 이끌어 냈기 때문에 축소로 볼 수는 없다"고 말했다.

그러나 수사 초기 전주지검은 이 씨의 봉침 시술에 대한 진술을 확보했지만 더 이상 수사를 진행하지 않은 것으로 확인됐다.

이 씨에게 봉침을 맞은 A 씨는 "전주지검에서 연락이 와 이 씨 관련 사항과 봉침 시술에 대해 물어 진술했다"며 "이후에 검찰에 출석하기로 했지만 일정이 한 차례 어긋난 뒤에는 검찰에서 별다른 연락이 없었다"고 말했다.

A 씨가 봉침을 맞았다고 진술한 이들만 열 명 가까이 되고, 이외에도 이 씨의 봉침 시술 관련 진술을 하는 이들이 많지만 수사는 이뤄지지 않아 검찰의 수사 축소 의혹은 계속해서 제기될 수밖에 없는 상황이다.

◇ 끊이지 않는 정치인 연루설

포털사이트 연관 검색어에는 '봉침목사'와 유력 정치인의 실명이 함께 나오고 있고, 정치인 연루 의혹은 블로그와 SNS에서 거침없이 제기되고 있다.

'봉침목사' 사건에 적극적으로 개입한 공지영 작가가 페이스북에 올린 글. 최근 '봉침목사' 이모 씨는 공 작가를 고소했다. (사진=공지영 작가 페이스북 캡쳐)

 

특히 일부 정치인은 집중적으로 의혹이 제기되며 대응할 수도, 대응하지 않을 수도 없는 곤혹스러운 입장에 처했다. 이 중 최근 들어 가장 '핫한' 인물이 김성주 국민연금공단 이사장이다.

CBS노컷뉴스는 몇몇 정치인에게 의혹에 관한 입장을 물었고, 김 이사장 측은 실명을 공개해도 된다며 철저한 수사를 바란다고 답해 왔다. 아울러 김 이사장 측이 공지영 작가를 명예훼손 혐의로 고소할 것이라는 소문이 한 때 돌았지만 그럴 계획은 없는 것으로 확인됐다.

김 이사장 측 관계자는 "철저한 수사를 통해 사건의 진실이 한 점 의혹 없이 명백히 드러나기를 우리도 바라고 있다"고 억울함을 호소하며 결백함을 강조했다.

논란이 지속되는 가운데 사건 당사자인 이 씨는 최근 공지영 작가를 명예훼손 혐의로 고소했다. '봉침목사'의 반격이 시작된 것이다. 사건은 서울중앙지검에서 다뤄지고 있다.

한편 검찰 관계자는 "당사자의 고소나 증거 없이는 이 씨의 봉침 시술에 대한 추가 수사 계획은 없다"고 말했다.

0

0

오늘의 기자

    많이본 뉴스

      실시간 댓글

        상단으로 이동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다음 카카오채널 유튜브

        다양한 채널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제보 APP설치 PC버전

        회사소개 사업자정보 개인정보 처리방침 이용약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