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달들어 한랭질환자 41명 발생…1명 사망

노컷뉴스 이 시각 추천뉴스

닫기

- +

이 시각 추천뉴스를 확인하세요

 

전국적으로 한파가 몰아친 가운데 저체온증으로 1명이 사망하는 등 한랭질환자가 잇따르고 있어 주의가 요구된다.

12일 질병관리본부에 따르면 지난 1일부터 전국 524개 응급실을 대상으로 '한랭질환 감시체계'를 운영한 결과, 이달 10일까지 41명의 한랭질환자가 발생하고 이 중에서 1명이 사망했다.

한랭질환자 가운데 저체온증이 30명(73.2%)으로 다수였다.

제주도에서 지난 7일 실외활동 중 의식 없는 상태로 발견됐다 숨진 63세 남성도 저체온증 판정을 받았다.

지난해 한해동안 발생한 한랭질환자 441명(4명 사망) 가운데에서도 저체온증 환자가 83.7%(369명)로 대다수를 차지했다.

저체온증은 체온이 35℃ 이하로 떨어져 정상체온을 유지하지 못하는 상태를 말한다.

연령대는 65세 이상이 17명(41.5%)으로 가장 많았고 특히 음주 상태에서 발견된 경우가 14명(34.1%)이었다.

질병관리본부는 강추위로 저체온증, 동상, 동창 등 한랭질환 피해가 발생할 수 있으므로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고 당부했다.

질병관리본부 관계자는 "특히 고혈압, 심뇌혈관질환, 당뇨 등 만성질환을 앓는 고령자는 체온유지에 취약해 저체온증의 위험이 커지고, 무리한 신체활동을 하면 혈압상승으로 심뇌혈관질환이 발생하거나 악화할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한다"고 말했다.

0

0

오늘의 기자

    많이본 뉴스

      실시간 댓글

        상단으로 이동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다음 카카오채널 유튜브

        다양한 채널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제보 APP설치 PC버전

        회사소개 사업자정보 개인정보 처리방침 이용약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