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체부 "평창에서 러시아 선수들의 활약을 기대한다"

노컷뉴스 이 시각 추천뉴스

닫기

- +

이 시각 추천뉴스를 확인하세요

IOC 징계에도 개인 자격 출전에 큰 기대

국제올림픽위원회의 징계로 2018 평창 동계올림픽에는 러시아의 참가가 무산됐다. 러시아 선수들은 금지약물 사용과 무관하다는 점을 공식 인정받고 난 뒤 러시아 국기가 아닌 올림픽기를 달고 출전할 수 있다.(사진=스마트이미지 제공)

 

2018 평창 동계올림픽에 러시아는 없다. 하지만 문화체육관광부는 러시아 선수의 개별 참여를 기대했다.

국제올림픽위원회(IOC)는 지난 6일(한국시각) 스위스 로잔에서 집행위원회를 열고 러시아올림픽위원회(ROC)의 자격 정지를 결정했다.

러시아 선수단이 2014 소치 동계올림픽을 비롯한 여러 대회에서 국가의 주도 아래 조직적으로 금지약물을 사용했다는 혐의다. 러시아는 해당 혐의를 강력하게 부인하며 평창 동계올림픽 보이콧 등의 경고를 보냈지만 IOC는 강력한 징계로 대응했다.

러시아의 불참은 2018 평창 동계올림픽에는 분명한 악재다. 역대 메달 순위에서 러시아는 노르웨이, 미국을 제치고 당당히 1위에 올라있다. 지난 소치 대회도 러시아가 1위로 마쳤지만 최근 도핑 파문으로 무려 11개의 메달이 취소되며 4위까지 밀려났다.

하지만 IOC의 징계에도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은 러시아 선수의 개별 참여는 막지 않겠다는 계획이다. IOC도 러시아 선수가 '러시아 출신 올림픽 선수(OAR)'의 일원으로 2018 평창 동계올림픽에 출전할 수 있다는 조건을 내걸었다.

단 이 경우 선수들은 러시아 국기가 아닌 오륜기가 새겨진 유니폼을 입어야 하고 금메달을 따더라도 러시아 국가는 울리지 않는다. 이들이 딴 메달은 어떤 상황에서도 러시아로 귀속되지 않는다.

세계적인 동계스포츠 강국 러시아의 불참으로 대회 흥행은 물론, 질적 하락도 피할 수 없었던 2018 평창 동계올림픽에 푸틴 러시아 대통령의 긍정적인 발언은 작은 희망이었다.

문화체육관광부는 7일 성명을 내고 러시아 선수단의 참가 가능성에 크게 환영했다.

문체부는 "IOC 집행위원회의 러시아 도핑 제재 관련 결정에 안타까움을 느낀다"면서 "러시아를 비롯한 전 세계 동계스포츠 선수들의 참가는 대회 성공의 관건이자 올림픽 정신을 실천하는 가장 중요한 요소"라고 꼽았다.

이어 "평창동계올림픽은 한국과 러시아의 우호관계를 더욱 돈독히할 기회다. 여러 대회에서 보여준 러시아 선수들의 뛰어난 경기력과 활약을 평창에서 다시 볼 수 있다면 대회 성공에 크게 기여할 것"이라며 "평창동계올림픽이 역대 어느 대회보다 안전하고 평화로운 대회가 될 것이다. 러시아를 비롯한 전 세계 선수들의 적극적인 참가를 환영한다. 참가하는 모든 선수와 관계자가 한국이 제공하는 최고의 서비스를 경험할 수 있을 것"이라고 약속했다.

문화체육관광부의 입장문
2018 평창동계올림픽대회를 담당하는 문화체육관광부는 12월 5일 IOC 집행위원회의 러시아 도핑 제재 관련 결정에 안타까움을 느낍니다.

대한민국 정부와 국민들은 2018 평창동계올림픽이 전 세계 스포츠인들이 참여하는 평화와 화합의 축제가 될 수 있도록 지난 7년간 빈틈없이 준비해 왔습니다. 러시아 선수들을 비롯한 전 세계 동계스포츠 선수들의 참가는 평창동계올림픽 성공의 관건이자, 올림픽 정신을 실천하는 가장 중요한 요소입니다.

대한민국 정부는 평창동계올림픽이 한국과 러시아 간 전통적인 우호관계를 더욱 돈독히 하는 좋은 기회로 생각하며, 많은 러시아 선수들을 만날 수 있기를 기대하고 있습니다. 여러 동계스포츠대회에서 보여줬던 러시아 선수들의 뛰어난 경기력과 활약상을 평창에서 다시 볼 수 있다면 2018 평창동계올림픽의 성공에 크게 기여하게 될 것입니다.

대한민국 정부와 국민들은 2018 평창동계올림픽이 역대 어느 올림픽대회보다 더 안전하고 평화로운 대회가 될 것임을 확신하며, 러시아 선수들을 비롯한 전 세계 동계스포츠 선수들의 참가를 환영합니다. 평창올림픽에 참가하는 모든 선수단과 관계자들은 대한민국이 제공하는 최고의 서비스를 경험할 수 있을 것입니다.

0

0

오늘의 기자

    많이본 뉴스

      실시간 댓글

        상단으로 이동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다음 카카오채널 유튜브

        다양한 채널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제보 APP설치 PC버전

        회사소개 사업자정보 개인정보 처리방침 이용약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