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평] '지진 수능' 초유의 실험, 성공해야 한다

노컷뉴스 이 시각 추천뉴스

닫기

- +

이 시각 추천뉴스를 확인하세요

지난 16일 포항 한동대학교 한 건물이 지진으로 인해 부서져 있다. (사진=박종민 기자)

 

천재지변이지만 '포항 강진(强震)'은 문재인 정부에게 어려운 과제를 안겼다.

마치 대학수학능력시험처럼 문재인 정부가 '재난대응능력시험'에 맞닥뜨린 셈이다.

핵심은 수능은 한 차례 연기할 수 있었지만 '재난대응능력시험'은 단 한 차례도 연기할 수 없다는 점이다.

설사 문재인 정부가 이번 시험에서 만점을 받을 수는 없다 하더라도 최선을 다해 지혜를 모아야 하는 이유가 여기에 있다.

문재인 정부 앞에 놓인 시험 과제는 크게 두 가지다. 당장 해야 될 일과 중장기적으로 해야 일이 그것이다.

당연히 우선 시급한 과제는 이재민 구호와 피해 시설 복구, 그리고 한 번 연기된 수능시험의 차질 없는 시행이다.

김상곤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왼쪽)과 김부겸 행정안전부 장관이 20일 오전 정부서울청사에서 수능 시험에 대한 종합대책을 발표하고 있다. (사진=황진환 기자)

 

정부는 20일 포항을 특별재난지역으로 선포하기에 앞서 수능 시험 지원대책을 발표했다.

수능은 포항 지역은 물론이고 전체 국가적인 행사다.

만일 어디 한 곳에서라도 수능시험이 제대로 치러지지 못한다면 곧바로 국가재난사태로 이어지게 된다.

따라서 지진 발생으로 시험을 못 치르게 되는 '최악의 상황'을 가정한 시뮬레이션을 통해 후속 대책은 미리 철저하게 마련해 둬야만 한다.

물론 수능 당일 지진 발생으로 시험이 무효 처리된 이후를 염두에 둔 계획을 앞서 발표하는 것은 부적절하다.

교욱부는 이날 수능을 또 다시 연기하는 일은 없다는 점을 분명히 밝혔다.

시험일 전에 포항 지역에 강진이 발생하더라도 23일 전국에서 실시되는 수능은 예정대로 강행한다는 것이다.

지진이 발생한 지역은 시험을 못 치를 수 있지만 전체적으로 연기하는 일은 없다는 것이다. 사실 물리적으로도 올해 안에 수능을 다시 치를 수도 없는 노릇이다.

결국 '초유의 실험'이지만 정부는 시험장 입실 시간인 오전 8시 10분 이전과 이후에 지진이 발생했을 때, 또 시험 도중에 여진이 발생했을 때에 맞춘 단계별 매뉴얼을 발표했다.

지난 16일 포항지진으로 수능이 일주일 연기된 한 고등학교 시험장. (사진=황진환 기자)

 

포항 북부 지역 시험장 4곳은 남쪽 지역 학교로 대체됐고, 비상시를 대비해 포항 인근에 12곳의 예비시험장도 마련됐다.

포항지역 수험생들은 추운 날씨 속에서도 불안감과 스트레스로 힘든 시간을 보내고 있겠지만 정부가 발표한 대응 매뉴얼을 숙지할 필요가 있다.

다만 시험 도중 지진이 발생했을 때 적용되는 '3단계 요령'의 기준이 모호한데다, 감독관의 지시가 있기 전에 학생들이 교실 밖으로 나가지 못하도록 한 점은 세월호 참사 때의 '가만히 있으라!'가 떠올라 걱정되는 면도 있다.

어찌됐건 수능일에 강력한 여진이 발생하지 않는 것이 최선이겠지만, 정부는 최악의 경우까지 염두에 두고 수험생들의 안전 보장과 차질 없는 수능이 치러질 수 있도록 만전을 기해야 한다.

이와 함께 언론은 불안감을 야기하는 보도를 자제하고, 수험생과 학부모들은 긍정의 마인드를 갖는 게 필요한 지금이다.

0

0

오늘의 기자

    많이본 뉴스

      실시간 댓글

        상단으로 이동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다음 카카오채널 유튜브

        다양한 채널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제보 APP설치 PC버전

        회사소개 사업자정보 개인정보 처리방침 이용약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