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모 생략 '낙하산' 우려에 전운 감도는 우리은행

노컷뉴스 이 시각 추천뉴스

닫기

- +

이 시각 추천뉴스를 확인하세요

(사진=자료사진)

 

우리은행이 차기 행장 후보를 공모하지 않기로 하면서 외부 인사를 기용할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게 됐다. 그러나 이른바 '낙하산'을 받아 들일 수 없다는 여론이 만만치 않아 전운이 감돌고 있다.

우리은행 임원후보추천위원회(임추위)는 17일 회의를 열고 "신속한 절차 진행과 논란을 불식시키기 위해 금번에는 공모절차를 생략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임추위는 그러면서 "다시 한 번 임추위를 개최해 후보군 압축, 선정절차, 방법 등을 결정해 다음주 초 공표하기로 했다"고 덧붙였다.

차기 행장은 "신속히 우리은행의 역량을 끌어올릴 수 있는 덕망을 갖추고 지속성장과 사회적 책임을 다해 기업가치를 충분히 높일 수 이는 경영능력과 경험을 갖춘 리더"라고 명시했다.

앞서 우리은행은 최근 사의를 밝힌 이광구 행장을 올해 초 인선할 때 최근 5년 이내 우리은행과 우리금융지주의 전현직 임원과 계열사 대표이사로 행장 후보 자격을 제한했다. 200여명에 이르는 전현직 임원을 대상으로 공모를 한 셈이었다.

반면 이번에는 구체적인 자격기준을 못박지 않음으로써 외부인사도 행장 후보군에 포함될 수 있는 여지를 열어 두었다. 헤드헌터업체를 통해 추천받은 후보군을 임추위가 압축한 뒤 선정절차와 방법 등을 결정해 공개한다는 것이다.

임추위는 이날 회의에서 외부 인사 포함 여부에 대해서는 뚜렷한 결론을 내리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으나 은행 안팎에서는 '낙하산' 인사에 대한 우려가 제기되고 있다.

이와 관련해 우리은행 노동조합 등은 일단 지켜보겠지만 '낙하산' 인사를 강행할 경우 두고 보지 않겠다는 입장이다. 다음주 초에 공개될 행장 후보 명단을 일단 보고 판단하겠지만 외부 인사 인선이 유력할 경우 좌시하지 않겠다는 것이다.

은행 내부에서는 민영화 1기 행장이라고 할 수 있는 현 이광구 행장에 이어 이번에도 내부인사가 행장을 맡을 경우 민영화를 공고히 하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 때문에 일부에서는 '낙하산' 인사가 현실화되는 등 상황이 기대와 달리 전개된다면 파업까지 불사할 수 있다는 말이 나오고 있다.

다만 임추위도 이같은 상황을 잘 알고 있기 때문에 후보군에 외부 인사를 포함하되 여론의 흐름을 봐서 무리하게 외부 인사 기용을 강행하지는 않을 것으로 보는 시각이 적지 않다.

정부 산하기관이자 우리은행 단일최대주주인 예금보험공사가 임추위 참여해 정부 지분을 행사하는 방안을 검토했으나 '관치'라는 부정적인 여론에 부딪히자 참여하지 않기로 한 전례를 따른다는 것이다.

실제로 차기 행장 후보를 최종 결정하기 위해서는 임추위원 2/3의 찬성, 즉 5명 중 4명의 동의가 필요한데 '낙하산'으로 지목된 외부 인사가 이처럼 다수의 지지를 얻기는 어렵다는 지적도 있다.

우리은행 임추위원은 노성태 전 한화생명 경제연구원장과 박상용 연세대 교수, 신상훈 전 신한금융지주 사장, 장동우 IMM인베스트먼트 대표, 텐즈핑 중국 베이징 푸푸다오허 투자관리유한공사 부총경리 등 5명이다.

0

0

오늘의 기자

    많이본 뉴스

      실시간 댓글

        상단으로 이동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다음 카카오채널 유튜브

        다양한 채널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제보 APP설치 PC버전

        회사소개 사업자정보 개인정보 처리방침 이용약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