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열 시작된 민주 서울시장 경선…주인공은 '나야나'

노컷뉴스 이 시각 추천뉴스

닫기

- +

이 시각 추천뉴스를 확인하세요

다자구도 속 후보들 저마다 강점 내세워…불가분 인연도 판세에 영향 미칠듯

박원순 서울시장. (사진=이한형 기자)

 

6.13 지방선거가 7개월 앞으로 다가온 가운데 서울시장 본선 티켓을 따려는 민주당 경선 판도가 열기를 내뿜고 있다. 문재인 정부의 고공행진 지지율을 바탕으로 지방선거 압승을 기대하고 있는 민주당은 상징적 의미가 큰 서울시장 선거에 후보들도 풍년을 이루면서 본선 같은 경선을 예고하고 있다.

서울시장 본선에 가장 가까이 다가선 사람은 다름 아닌 박원순 시장이다. 박 시장은 지난 대선 당시 경선 레이스를 중도에 포기한 직후부터 향후 정치적 행보를 계속 고민해 왔으며 최근들어 3선 도전에 점점 무게를 실리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7년간의 서울시장 재임 경력은 가장 큰 프리미엄이자 가장 큰 약점이기도 하다. 높은 인지도에도 불구하고 재선 시장에 대한 피로도도 상당하다. 박 시장도 이런 점을 의식해 최근 서울지역 국회의원들을 연쇄적으로 접촉하는 등 당기반 강화에 부쩍 공을 들이는 모습이다.

박 시장의 약점은 다른 서울시장 예비주자들에게는 기회다. 박 시장 체제 7년에 대한 민주당 지지층과 서울시민들의 피로도가 높아졌다고 보고 저마다의 강점을 내세워며 경선전에 이미 뛰어들었거나 뛰어들 채비를 하고 있다.

더불어민주당 민병두 의원. (사진=자료사진)

 

움직임이 가장 활발한 주자는 3선의 민병두 의원이다. 그는 기회가 있을 때마다 "도시 재생보다는 사람 재생의 서울을 만들겠다"며 박 시장에 견제구를 날리고 있다. 그는 17일 한 방송에 출연해 "자유한국당 홍준표 대표, 국민의당 안철수 대표와 대결하는 구도를 희망한다"며 미래와 과거의 대결 구도에서 자신이 경쟁력이 있다고 자신감도 내비쳤다.

더불어민주당 박영선 의원 (사진=윤창원 기자/자료사진)

 

4선의 박영선 의원도 "마음의 준비를 하고 있다"는 말로 경선 출마 의지를 피력했다. 같은날 서울대학교에서 '어떤 4차 산업혁명 사회인가'를 주제로 한 강연을 시작으로 오는 21일 숙명여자대학교에서 '강연 정치'를 이어간다. '박영선, 서울을 걷다'를 주제로 서울시민과 함께 고궁을 걷는 행사도 횟수를 거듭하고 있다.

지난 총선에서 불모지 강남에서 민주당 깃발을 꽂는데 성공한 전현희 의원도 준비태세에 들어갔다. 강남 성공신화를 바탕으로 당세가 약한 서초·강남·송파의 강남벨트에서 민주당 지지를 이끌어낼 적임자라는 생각을 하고 있다. 여기에 문재인 대통령 선거캠프에서 직능본부장과 서울시 상임선대본부장을 맡는 등 자타가 공인하는 친문(親文)인 점도 강점으로 작용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이인영 의원과 우상호 의원도 당 대표 도전설과 함께 꾸준히 서울시장 출마 가능성도 거론되고 있다. 하지만 두 사람 모두 민주화 운동을 이끈 386 학생운동 세력의 대표 주자인데다 박원순 시장과의 친분관계 등으로 복잡하게 얽혀있어 사전정지 작업을 하는게 선결과제다.

GT(김근태계)의 핵심 이인영 의원은 복심으로 불리는 보좌관 출신의 김종욱 서울시 의원이 올초 서울시 부시장으로 자리를 옮기는 등 박 시장과 인재풀이 많이 겹친다. 서울시장 비서실장을 지냈던 허영 전 서울시 정무수석도 고려대 운동권 출신의 GT계여서 이 의원과는 끈끈한 인연이다. 이에 따라 박 시장이 3선에 도전하면 자신은 출마하지 않는다고 했다는 얘기도 들리고 있다.

최순실 게이트가 불거진 이후부터 탄핵까지 어수선한 정국에서 민주당 원내대표를 맡아 정권교체의 한축을 담당했던 우상호 의원은 이인영 의원과 동지적 관계를 유지하고 있다. 이 때문에 사석에서 '인영이가 나오면 난 안나온다'는 말을 자주하곤 한다.

결국 박 시장이 3선 출마를 굳히면 이 의원은 불출마하고 우 의원의 출마하지 않겠냐는 관측이 제기되는 것도 이 때문이다. 우 의원이 출마했을 경우 이 의원이 어느 쪽을 지지하느냐가 경선판도를 가를 것이라는 전망도 나온다.

0

0

오늘의 기자

    많이본 뉴스

      실시간 댓글

        상단으로 이동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다음 카카오채널 유튜브

        다양한 채널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제보 APP설치 PC버전

        회사소개 사업자정보 개인정보 처리방침 이용약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