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BC 파업, 내일 잠정 중단 "응원해 준 시민들에 빚 갚아야"

노컷뉴스 이 시각 추천뉴스

닫기

- +

이 시각 추천뉴스를 확인하세요

[현장] 언론노조 MBC본부, 파업 72일 만의 정리 집회

14일 오전 11시, 서울 마포구 상암동에서 전국언론노동조합 MBC본부의 승리 기념 '정리 집회'가 열렸다. (사진=황진환 기자)

 

MBC 대주주 방송문화진흥회(이사장 이완기, 이하 방문진)가 김장겸 MBC 사장을 해임함에 따라, 72일에 걸쳐 진행된 전국언론노동조합 MBC본부(본부장 김연국, 이하 MBC본부)의 파업이 잠정 중단된다.

14일 오전 11시 5분, 서울 마포구 상암동 MBC 사옥 1층 로비에서 MBC본부의 정리 집회가 열렸다. 김장겸 사장의 해임이 가결되던 어제(13일) 집회 때는 김연국 본부장, 김민식 PD 등 눈시울이 붉어진 이들이 많았지만, '승리'를 기념하기 위한 이날 집회에 나온 노조원들의 표정은 밝았다.

김연국 본부장은 "2017년 9월 4일, 우리 MBC본부는 헌법 21조 언론의 자유와 방송법에 나온 방송독립을 지키기 위해 총파업을 시작했다. 총파업 72일째를 맞는 오늘, 이제 MBC 정상화의 발판이 마련됐음을, '우리 승리'를 국민 앞에 보고드리겠다"고 말문을 열었다.

김 본부장은 △국민의 자산인 MBC를 권력에 갖다 바치고 부역했던 부역자들 청산하고 법에 따라 처벌받게 하고 △다시는 권력에 의해 점령되지 않는 완전한 방송독립을 달성하며 △무너진 지역MBC 네트워크 체제를 바로세워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연국 본부장이 노조원 앞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황진환 기자)

 

김 본부장은 무엇보다 '시민들의 관심과 감시'가 꼭 필요하다고 호소했다. 그는 "철저한 청산과 처벌은 보복이 목적이 아니다. 권력에 부역하고 국민을 보욕하는 불행한 역사가 반복되지 않게 하기 위해서"라며 "국민 여러분께서도 끝까지 감시하고 함께해 주시길 당부드린다"고 말했다.

이날 정리 집회에는 이명박-박근혜 정부 당시 MBC본부를 이끌었던 이근행, 정영하, 이성주, 조능희 전 본부장이 한 자리에 모이기도 했다. 사회를 맡은 허일후 교육문화국장은 "노조를 파괴하기 위해 앞장섰던 경영진에 맞서 조합을 지키고 우리 대오를 지키기 위해 애써주셨던 분들"이라고 이들을 소개했다.

전임 본부장을 대표해 마이크를 잡은 정영하 전 본부장(해직)은 "MBC 9년 투쟁하며 눈물도 마르고 웃음도 동난 줄 알았는데, 저도 울다 웃다 했고 현장에 있던 구성원들도 많이 울더라"라고 말했다.

14일 오전 언론노조 MBC 본부 조합원들이 서울 상암동 사옥 로비에서 파업 정리 집회를 갖고 환한 얼굴로 박수치고 있다. (사진=황진환 기자)

 

정 전 본부장은 "여기 이 자리에 앉은 여러분들이, 우리 동지들이 몸으로 저항하고 맞서며 한 점 한 점을 찍었다. 누군가는 나서야 했던 집행부 자리에 누군가 나서 조합원의 수족이 되고 얼굴이 되어 점을 이었다. 큰 획의 한 선이 그어져 이제 드디어 승리하고 이긴 것"이라고 자축했다.

2012년 170일 파업 당시 해직된 최승호 PD, 박성제 기자, 박성호 기자도 노조원들과 기쁨을 나눴다. 최 PD는 "싸우는 과정에서 얻은 서로에 대한 신뢰를 힘으로 해 다시 한 번 MBC를 일으켜 세우자"고 밝혔다.

박성제 기자는 "시청자들이 우리 승리에 박수쳐주는 순간은 딱 오늘까지일 것 같다. 오늘 라디오 방송에 나갔는데 '앞으로 지켜보겠다'는 문자가 꽤 있더라. 그걸 보며 긴장했다"며 "촛불시민들의 응원과 은혜를 입어 이 승리를 만들었다는 것 다 아시지 않나"라고 말했다.

박성호 기자는 "(파업 후) 공정방송하겠다, 현장투쟁하겠다고 했지만 제대로 지켜진 적이 없다. 구조, 관행의 탓도 있지만 보도국만 놓고 얘기하면 우리 기자들이 각자 갖는 고민과 이해가 그만큼 절박하지 않았던 것 같다"며 "전에 없이 보는 눈이 정말 많은 파업이었다. 온갖 군데 손을 다 벌렸고 다 손을 잡아주셨다. 이제 그분들의 응원과 지지 빚 갚는 일만 남았다"고 전했다.

MBC본부는 파업 73일째인 내일(15일) 오전 9시 부분적으로 업무에 복귀한다. 당장 '라디오스타' 등 예능 프로그램들은 이번주부터, 라디오 프로그램은 20일부터 정상방송될 예정이다. 다만 MBC본부는 뉴스·시사교양 부문의 '제작중단'은 이어간다.

또한 MBC본부 대전지부(지부장 이한신)는 이진숙 사장이 물러날 때까지 파업을 유지하기로 했다. 이한신 지부장은 "이진숙은 7년간 MBC를 망쳤던 대표적인 적폐 중 적폐"라며 "빨리 쫓아내고 여러분들과 함께하겠다"고 밝혔다.

0

0

오늘의 기자

    많이본 뉴스

      실시간 댓글

        상단으로 이동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다음 카카오채널 유튜브

        다양한 채널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제보 APP설치 PC버전

        회사소개 사업자정보 개인정보 처리방침 이용약관